텍스트넥 증후군의 예방

29 5월, 2020
텍스트넥 증후군은 스마트폰 사용과 직접 관련된 일련의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 경부 통증이 주요 증상이다. 텍스트넥 증후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거북목 증후군으로도 잘 알려진 텍스트넥 증후군(Text Neck Syndrome)이라는 용어는 휴대전화 사용이라는 이 목 상태의 공통적인 원인을 가리켜 만들어졌다. 이 증후군은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이 보편화하면서 일반화되었다.

텍스트넥 증후군은 일련의 고통스러운 목 증상으로 나타난다. 통증은 보통 목 부위에서 시작하여 어깨와 등까지 확장되며 두통도 있을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통증이지만, 한동안 전자기기들에 의해 발생하는 다른 장애들에 대한 의학적인 경고가 여럿 있었다. 스크린 램프 노출로 인한 문제점과 반복 동작으로 인한 관절 손상 등이 포함된다.

젊은 사람들이 더 오랫동안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텍스트넥 증후군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하지만, 전 세계에 약 30억 명의 휴대전화 사용자가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러한 상태에 취약한 인구는 매우 많다.

텍스트넥 증후군은 아직 국제 질병 분류에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정된 질환이다. 경추통이나 현기증성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특별한 경우에 경부 통증은 머리의 위치 때문이다.

텍스트넥 증후군의 원인

근본적인 문제는 휴대폰 사용과 직접 관련이 있는 머리 위치다. 그러나 결국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장기간의 비정상적인 머리 기울기이다.

머리가 곧거나 정상적인 중립 위치에 있을 때, 머리가 척추에 가하는 무게는 약 4~4.5킬로그램이다. 이것은 두개골의 무게가 보통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고개를 앞으로 기울이면 목이 지탱해야 할 무게가 늘어난다. 45도 각도로의 이동만 해도 무게가 증가한다.

텍스트넥 증후군의 원인
과도한 모바일 기기 사용은 텍스트넥 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문제는 그런 자세가 습관이 되어 악화되고 휴대전화를 많이 사용할수록 각도가 커진다는 점이다. 이런 현상은 점진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거의 알아차리지 못한다.

컴퓨터는 어떨까?

휴대전화는 컴퓨터보다 머리 기울기가 더 크다. 연구원들은 또한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 머리의 편중과 어깨의 높이가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체 공학자들(자세가 인간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사람들)은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척도를 사용한다. RULA 척도라고 하는데, 매일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6점이 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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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올바른 자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신체의 올바른 위치에 대한 세 가지 주요 개념이 있다.

  1. 머리를 0도 중립 자세로 유지한다.
  2. 스마트폰을 잡고 있는 팔을 항상 눈높이로 유지하여 두개골을 아래로 밀어 넘어뜨리지 않도록 한다.
  3. 다양한 시간 간격으로 목을 쉬게 하고 위치를 바꾼다.

텍스트넥 증후군은 컴퓨터의 지속적인 사용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위의 권고 사항은 컴퓨터 사용에도 적용된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사용할 때 머리를 0도로 유지한다. 모니터를 눈높이로 올리고 일정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한다.

컴퓨터의 지속적인 사용
경부 통증은 부적절한 자세로 컴퓨터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때도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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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넥 증후군의 예방

텍스트넥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스마트폰을 끈다. 특히 휴대전화 화면을 벗어나 눈과 목 근육이 이완되도록 한다.
  • 기지개를 켠다. 이러한 장치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머리를 움직여 경부 근육을 스트레칭한다. 또한 목을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 팔다리를 뻗을 수 있다.
  • 팔을 올리고 지지대를 사용한다. 화면을 눈높이로 유지하여 머리가 중립 위치에 있도록 한다. 핸드폰을 잡고 있는 팔의 자세를 확인하고 책상과 테이블의 높이를 조절한다.
  • 화면의 빛을 조절한다. 전화 빛은 눈 근육을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고, 이것들은 경부 수축과 관련이 있다.
  • 잠자리에 든 후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침대에서 사람들이 메시지를 읽고 검토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이렇게 되면 억지로 팔을 올리고 시력을 과하게 자극하고 지지 없이 목을 잡아야 하므로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이어진다.

텍스트넥 증후군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자. 상태를 진단하고 물리치료와 진통제를 통해 진정시킬 수 있어야 한다. 텍스트넥을 지나치게 두려워하지 않고 예방할 수 있다면 훨씬 더 편해질 것이다.

  • Chronic Conditions Team. Text Neck: Is Smartphone Use Causing Your Neck Pain? Healthessentials. 2015.
  • Cuéllar J, Lanman T. “Text neck”: an epidemic of the modern era of cell phones?. The Spine Journal.2017;17:901-902.
  • Mössle T, Kleimann M, Rehbein F, Pfeiffer C. Media use and school achievement–boys at risk? Br J Dev Psychol. 2010;28:699–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