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비대의 증상과 치료법

27 10월, 2018
간을 해독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천연 주스, 채소 스무디 등을 많이 마셔야 한다. 고지방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섬유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자.

간 비대 또는 간종은 무시하면 안 되는 질병이다. 이 필수 장기가 감염되어 크기가 커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 간 비대의 증상과 치료법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줄 것이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간 비대의 원인은 무엇일까?

간은 신체에서 꼭 필요한 장기이다. 간은 비타민을 합성하고, 독소나 해로운 물질을 배출, 정화 및 거르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간은 아미노산과 지방 레벨을 정상화한다.

따라서, 간은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필수적인 장기이다.

하지만 때로는 간이 너무 많은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손상될 수 있다 .

간이 커지게 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일 수도 있고, 불충분한 영양, 과다한 지방, 알코올, 과다한 가공식품 섭취, 또는 간 비대를 일으키는 약물 복용 때문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간 비대의 증상은 무엇일까?

더 읽어보기: 간을 회복시키자: 무가공 식품 및 쓴 맛의 야채들

간 비대의 증상

간 비대의 증상

1. 감기와 비슷한 증상

간이 감염되고 처음 며칠 간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피곤하고, 미열이 나고, 근육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감기와 다른 점은 간염은 시간이 갈수록 이런 증상들이 더 심해진다는 것이다.

2. 복부 팽창

간염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복부가 팽창하거나 단단해지는 것이다.

복부에 통증이 있고, 음식을 먹고 나면 더부룩하고, 무겁고, 불편한 느낌이 생긴다. 속이 메스꺼워질 수도 있고, 소화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3. 장의 문제

간염의 또 다른 일반적인 증상은 대변의 색깔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 경우 대변의 색깔은 더 희어진다. 바이러스로 인해 간염에 걸렸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대변과 다르게 소변의 색깔은 더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다.

4. 나쁜 입맛

입안에서 쓰고, 쇠 맛 같은 것이 느껴질 것이다. 음식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고 입맛이 떨어진다.

또한,  입 냄새도 나고 입이 마른다. 매우 전형적인 간 비대의 증상들이다.

5. 통증과 불편함

위에서 얘기한 피로 말고도 갈비뼈 아랫부분에 설명할 수 없는 통증과 불편함이 생기는 것도 간 비대의 증상 중 하나이다.

복부에 뜨거운 접시를 올려놓은 것 같은 느낌과 비슷하다. 무언가를  하고 싶은 의욕이 없어지고, 피로와 졸음을 느낀다.

6. 피부색

피부나 눈에 갑자기 노란 빛이 돌면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간 이상으로 인한 증상이 확실하므로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간 비대의 원인을 알기 위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간 비대의 원인을 알기 위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간 관련 질병은 치료할 수 있고, 회복도 가능하다. 의사는 제일 먼저 복부에 어떤 느낌이 있는지, 복부 팽창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것이다. 그다음, 복부 엑스레이를 찍어 간과 연관된 문제인지 아닌지 확인할 것이다.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아프거나 성가신 검사는 아니다.

어쩌면 복부 MRI를 찍어야 할 수도 있다. 이 검사는 염료를 주입해야 한다. 하지만 간염에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고,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더 읽어보기: 민들레는 간에 좋다

간 비대를 치료하기 위한 팁

간 비대를 치료하기 위한 팁

병원에 가서 진료받는 것 말고도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메모해두자:

  •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고, 주스나 채소 스무디 같은 것을 더 많이 마신다. 육류나 우유, 고지방 음식, 양념이나 화학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자.
  • 밀크 티슬 차: 간에 좋은 약초가 있는데 밀크 티슬도 그 중 하나다. 밀크 티슬은 간을 치유하고 해독하며, 재생시키고, 염증을 줄여준다. 슈퍼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캡슐이나 티백으로 된 것도 있다. 매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녹차: 녹차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모두가 잘 아는 사실이다. 녹차는 소화를 돕고, 이뇨제로도 작용하며,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매일 오후 마시기 딱 좋은 차이다.
  • 민들레: 이미 집에 민들레를 사 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민들레는 간 해독에 필수적인 약초다. 점심 식사 후 마시면 좋다. 정말 간단하지만, 간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