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 5월 3, 2016
족저근막염의 통증이 심각해지면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완치를 위해서는 인내심을 갖고 다음에서 소개하는 지침을 참고해보자.

족저근막염의 통증은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발을 디딜 때 가장 심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면 움직이기도 편해지고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족저근막염은 흔한 질병으로 발뒤꿈치뼈에 연결된 두꺼운 섬유띠가 손상되어 생기는 질병이다. 족저근막염의 통증이 심각해지면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완치를 위해서는 인내심을 갖고 다음에서 소개하는 지침을 참고해보자.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의 뒤꿈치

정형외과 의사들이 4명 중 1 명 꼴로 족저근막염을 앓는다고 설명할 만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다.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발뒤꿈치에 가시 같은 아주 작은 뼈가 생긴다.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 노화지만 젊지만 오래 서 있거나 살이 찐 사람도 발병률이 높다.

또한 아킬레스건이 탄탄한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에 더 잘 걸리며 발견하기도 어렵다. 신체 구조와 발 특성에 따라 족저근막염 발병률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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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에 뼈 돌출

  • 족저근막염은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는데 통증 강도는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보통 아침에 일어나서 뒤꿈치에 처음 힘을 줄 때 더 아프다. 몇 시간 쉬고 걸어도 처음 발을 뗄 때처럼 통증이 있다.
  • 발뒤꿈치 통증 부위는 쉽게 구분을 할 수 있다.
  • 신발이 뒤꿈치 어디를 압박하는지도 고려해봐야 한다. 압박을 받는 부분은 발갛게 되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동반한다.

족저근막염 치료에 적절한 운동

족저근막염에 운동

1. 바닥에 앉아서 하는 운동

의사의 처방을 따르면서 운동도 병행해야 하지만 무리해서는 안 된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운동은 매우 간단하다. 소파나 의자에 앉아서 바닥에 둔 수건을 발가락으로 집는다. 운동도 되고 족저근막염 통증 완화에도 좋으니 하루에 세 번씩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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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단한 스트레칭

스트레칭 방법도 간단하다. 위의 그림처럼 테이블 가장자리에 기대어 테이블을 미는 것처럼 힘을 준다. 한 다리는 구부리고 다른 다리는 뒤꿈치 부위를 쭉 편다. 최소한 5분씩, 하루에 2번 스트레칭을 반복한다. 어렵지 않고 피곤한 운동도 아니다.

3. 물병 굴리기

족저근막염 물

물병 굴리기도 간단한 운동이다. 물을 채운 물병을 얼려서 바닥에 깐 수건 위에 둔다. 족저근막염이 생긴 부위를 물병에 대고 이리저리 굴린다. 하루에 물병 굴리기를 1세트당 5회씩, 3번 실시한다.

위에서 설명한 운동은 간단한 스트레칭 정도지만 효과가 좋다. 밤에는 족저근막염용 보조기를 약국에서 구입해서 사용해보자.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 완화되겠지만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해야 할 때도 있다. 인내심을 갖고 잘 관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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