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폐렴과 코로나바이러스

5월 25, 2020
조용한 폐렴은 일반적으로 혈액의 산소 포화도로 측정하거나 아니면 흉부 엑스레이로 측정한다. 이 증상은 코로나19 감염의 합병증일 수 있다.

조용한 폐렴과 코로나바이러스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코로나바이러스는 전 세계를 흔드는 팬데믹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의 증상은 매우 광범위하여 누군가가 감염되었는지 여부를 식별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 중 하나는 조용한 폐렴으로 알려진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조용한 폐렴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이 신체의 산소가 점점 줄어든다고 해도 호흡 곤란을 느끼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감염을 감지하기가 더 어려우므로 위험이 크다.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는 모든 과학자와 의료 관계자들에게 매우 도전적인 일이다. 반드시 경계 태세를 유지하고 과학자와 의사가 발견한 바이러스 특성에 대해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용한 폐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코로나바이러스는 실제로 한 바이러스 계통이며, 요즘 유행 중인 코로나19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는 2019년 12월에 우한시에서 발생했다. 이는 돌연변이로 형성된 바이러스이므로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연구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은 여전히 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침, 재채기 또는 말을 할 때 방출되는 비말을 통해 퍼진다. 이 비말은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 닿거나 한동안 표면에 남아 있을 수 있다.

이 바이러스의 문제는 전염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지만, 노인이나 면역계가 약한 사람들의 사망률은 매우 높다.

더 읽어보기: 폐 건강을 해치는 6가지 습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란 무엇일까?

조용한 폐렴이란?

조용한 폐렴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일으키는 큰 문제 중 하나다. 혈액에 코로나바이러스와 매우 낮은 수준의 산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호흡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누군가 산소 수준이 낮거나 호흡을 돕기 위해 기계에 연결되어야 할 경우 충격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호흡에 어려움이 있거나 신체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활성화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조용한 폐렴의 경우에는 그 반대다. 뉴욕과 브라질의 여러 병원에서 조용한 폐렴 환자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혈액의 산소 수준을 측정하거나 흉부 X-레이를 실시함으로써 그들이 조용한 폐렴을 앓고 있음이 밝혀졌다.

문제는 저산소증의 상황이 환자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채 진행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갑자기 사망했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와 알레르기를 구별하는 방법

조용한 폐렴이란 무엇일까?

조용한 폐렴과 코로나바이러스

불행히도, 의사와 과학자들은 아직 조용한 폐렴을 어떻게 설명할지에 대해 알지 못한다.

일부 의사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폐 세포를 공격함으로써 폐가 여전히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는 있지만, 산소를 얻지 못하게 하는 특정 변화를 일으킨다고 믿고 있다.

두뇌가 이 “산소 부족”을 감지하게 하는 건 이산화탄소의 높은 농도가. 사람이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정상적으로 배출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하다는 알림이 표시되지 않는다.

또 다른 가설은 모든 사람이 혈액 산소 수준에 대해 다른 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산소 포화도가 적절한 수준보다 낮고 위험한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자연적으로 산소 포화도가 낮음을 감지하지 못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바이러스가 혈전증을 만드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식이든 여기서 중요한 건 조용한 폐렴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는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고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하는 게 좋다. 감염된 사람이나 더 위험에 처한 사람과 접촉한 경우라면 이 점이 특히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