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장애의 신체적 징후 10가지

불안은 심리적 장애이지만 우리의 감정은 신체적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불안 장애의 신체적 징후 10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9 11월, 2018

오늘은 불안 장애의 신체적 징후에 관해 알아보자.

불안 장애란 일상생활의 내적 및 외적인 자극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정도 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심리 장애이다.

불안 장애는 위험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무리 지어 나타나는 신체적 및 정신적 반응과 관련이 있지만, 호르몬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이 장애는 사람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며, 스스로 신체 및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발생하지만, 재발하거나 만성 문제로 번지는 예도 있다.

많은 사람이 스스로 불안 장애가 있으며 해로운 영향을 막는 데 필요한 조처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정상적으로 보일지라도 이러한 장애와 관련한 신체적 징후를 자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각한 문제로 번지기 전에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불안 장애의 주요 신체적 징후 10가지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불안 장애의 신체적 징후 10가지

1. 가슴 통증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불안 장애 환자들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다. 대부분은 근육 긴장이 가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때로는 통증이 너무 강력하여 사람들은 이를 심근경색과 혼동하기도 한다. 가장 큰 차이점은 불안으로 인한 가슴 통증이 대개 일시적이며, 더 복잡한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2. 목에 혹이 있는 듯한 느낌 또는 호흡 곤란

“인두종괴감”으로 알려진 이 증상은 불안 혹은 스트레스가 발생할 때 목에서 발생하는 근육의 수축 때문에 나타난다.

목에 혹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음식을 삼키기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정서적 불균형의 분명한 징후이다.

3. 과도한 발한

과도한 발한

땀이 나는 것은 신체의 정상적인 반응이다. 이는 체온을 적절한 수치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불안 장애가 있을 때는 땀샘의 활동에 변화가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과도하거나 비정상적인 양의 땀이 분출되게 된다.

4. 목 통증 및 어깨 통증

불안 발작 중 발생하는 근육 긴장은 목이나 어깨와 같이 우리 몸에서 가장 예민한 부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몇 분간 지속하는 불편한 안면 마비가 동반되기도 한다. 

5. 소화 장애

소화 장애

소화계는 신체의 정서적 상태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불안을 느끼면 소화 장애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소화 불량, 과도한 위산 생성 및 변비는 불안 장애 환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6. 피부 변화

불안은 눈에 띄는 피부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외적인 모습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뾰루지, 결점 및 건조한 피부는 정서적 불균형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흔히 경험하는 증상이다.

이러한 변화는 대개 얼굴에 발생하기는 하지만, 팔, 등 및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다.

그렇지만 불안이 사라지는 그 즉시 피부는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게 될 것이다. 

7. 저린 느낌

저린 느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중 발생하는 저린 듯한 느낌은 스트레스 및 불안 때문에 발생하는 신체의 도피 반응이다.

이는 줄어든 산화 과정으로 인해 사지 내의 혈액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었기 때문이다. 

8. 불면증

불면증 및 기타 수면 장애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며, 숙면하지 못하는 것은 버티기 힘든 일이다.

잠을 자기가 어려운 것은 대부분 그 사람이 겪고 있는 정서적 문제와 연관이 있다.

더욱 성가신 점은 시간이 지날수록 또 다른 신체적 및 정신적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작용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9. 안구 통증

안구 통증

불안은 일부 체액의 감소 혹은 기타 신체 조직으로부터의 탈선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안구의 자연적인 윤활이 줄어들어, 눈이 충혈되거나, 따갑거나, 건조해질 수 있다.

10. 편두통

편두통과 같은 극심한 두통장기간 발생하는 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긴장 및 순환 문제가 보통 이 증상의 원인이 된다.

위의 징후 중 하나라도 경험하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자신의 정서적 불균형을 조절하려는 조처를 하는 것이 좋다. 

불안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이완 기법을 활용하고 건강한 식단을 실천해 보자.



  • Clark, D. M., Salkovskis, P. M., Breitholtz, E., Westling, B. E., Öst, L. G., Koehler, K. A., … Gelder, M. (1997). Misinterpretation of body sensations in panic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65(2), 203–213. https://doi.org/10.1037/0022-006X.65.2.203
  • The American Institute of Stress. (2016). Commons Signs and Sympotons of St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