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의 부작용 8가지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백내장 수술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백내장 수술의 합병증에 관해 알아보자.
백내장 수술의 부작용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7월, 2022

백내장 수술은 가장 오래된 기술이자 가장 흔한 안과 수술이다.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면서 합병증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백내장 수술의 몇 가지 부작용을 알아보자.

백내장은 노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안질환으로, 수정체가 불투명해진다. 수정체는 빛이 망막을 통과하여 주변 세계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신체 기관이므로, 투명한 수정체가 탁해지면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백내장 수술의 준비 과정

수술을 받으려면 먼저 환자의 몸 상태를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몇 가지 검사를 진행하면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회복기의 다양한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수술 전에 몸 상태를 확인하면서 가장 적절한 수술법을 선택하기도 한다.

백내장 수술의 경우, 수술 성공률을 높이려면 부작용의 발병 소지를 높일 수 있는 질환이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 또한 환자에게서 전달받은 정보를 확인해야만 비현실적인 기대를 피할 수 있다.

백내장 수술 시 합병증의 위험을 높이는 질환은 다음과 같다.

또한 수술 중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그리 흔한 상황이 아니다. 이러한 합병증의 발병 확률은 선택한 수술 기법에 따라 좌우된다.

하지만 위험 요인이 있는 환자의 합병증 발병률이 높은 것을 보면 수술 중 합병증이 수술 전 상황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백내장 수술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기록된 부작용을 살펴보자.

백내장 수술의 부작용 8가지

1. 후낭 백내장

후낭 백내장(PCO)는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시야 흐림과 시력 저하를 유발한다.

수정체의 후낭은 백내장 수술 시 안구 내 수정체를 지탱하는 구조물이다.

합병증의 원인

수술 중 탈락 세포가 남아 있으면 후낭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후낭을 투명하게 하는 세포가 이동하면 빛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한다.

부작용 교정

야그 레이저를 이용한 후낭 절개술은 후낭 백내장의 첫 번째 치료법이다. 다만, 이는 세극등 검사로 확인되는 시각 장애가 심할 때 주로 선택하는 방법이다.

후낭 절개술은 효과가 높은 방법이지만,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위험성이 있다.

2. 백내장 수술의 합병증: 안압 상승

백내장 수술 후 시야가 흐린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일시적인 안압 상승이다. 수술 시 사용한 물질의 분자량, 인공 수정체의 위치, 수술 후 스테로이드 점안약 사용 등과 같은 원인이 있다.

수술을 받고 나서 안압 강하제를 약으로 먹거나 점안약으로 사용하면 안압 상승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녹내장 방지제 투여나 추가 수술이 필요한 환자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추적 진찰이 중요하다.

3. 이물질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나서 눈에 다음과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속눈썹
  • 금속 파편
  • 면섬유
  • 플라스틱 파편
  • 세포 파편
  • 인공 수정체 파편

수술 전후로 수술 장비를 꼼꼼하게 점검하면 합병증의 빈도를 줄일 수 있다. 이물질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눈에 들어간 이물질은 제거해야 한다.

  • 감염
  • 안구 고혈압
  • 파편 이동으로 인한 안구 손상

4. 망막 박리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는 일반 인구보다 망막 박리의 발병 위험이 크다.

눈앞에 작은 부유물이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비문증, 불빛이 보이는 것 같은 광시증, 커튼을 친 것처럼 점점 시야가 좁아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에 가야 한다.

5. 백내장 수술의 가장 무서운 합병증: 안구내염

안구 통증과 눈 충혈이 있다면 안구내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안구내염은 수술 중 체내로 침입한 균이 안구에 증식하는 증상이다.

안구내염을 예방하려면 수술 전 국소 항생제 사용과 무균 조치가 필요하다.

안구내염은 시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안구 편두통의 영향

6. 후낭 파열

수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후낭 파열은 매우 드문 합병증이다. 수술 도구로 후낭이 찢어지거나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면서 외상이 발생하면 후낭 파열이 생길 수 있다.

심각한 합병증인 후낭 파열은 특히 기저 질환의 관리가 어려운 환자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치료가 까다롭다. 또한 망막 박리나 황반 부종과 같은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도 크다.

7. 백내장 수술의 합병증: 섬모체 소대 해리

섬모체 소대 해리는 백내장 수술의 드문 합병증으로, 위험 요인이 있는 환자에게 자주 발생한다.

섬모체 소대 해리를 치료하려면 수정체 고정을 위해 팽창 고리를 삽입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의 부작용 8가지

8. 맥락 위 공간 출혈

맥락 위 공간 출혈은 현재 수술 기법에서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이 아니다. 절개로 인해 혈관이 터지면 안압이 상승하면서 안구 내 내용물이 상처를 통해 밖으로 새어 나온다.

수술 중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출혈을 즉시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

기타 부작용

흔한 것은 아니지만 수술 중 합병증으로 수술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수술 전 평가를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

또한 개발 도상국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의 원인은 개발 도상국 인구 집단의 기술적 한계와 훈련 및 최신 기술에 관한 접근성 제한인 것으로 보인다.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안구 수술을 받고 나면 회복 기간에 통증, 이물감, 안구 건조증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점안약이나 복용 약도 일시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는다면 안과에 방문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안구 모반은 위험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안구 모반은 위험할까?

눈 주근깨는 주로 안구 모반으로 잘 알려져 있다. 눈 안쪽에 형성되는 얼룩 같은 점인 안구 모반은 모양과 색이 우리의 피부에 나타나는 것과 비슷하다.백인의 6%에게서 발생하는 양성 질환이며 그중에서도 더 자주 발생하는 병이다.



  • Chan, E.; Mahroo, O.; Spalton, D.; Complications of Cataract Surgery; Clinical and Experimental Optometry; 93 (6); 379 – 389; 2010.
  • Villaseñor, J.; Hernández, F.; Martínez, C.; Villar, J.; Síndrome de Pseudoexfoliación y Catarata: Resultados Visuales en Cirugía de Catarata; Revista Mexicana de Oftalmología; 80 (2): 86 – 88; 2006.
  • Benito, B.; Narvaez, C.; Jódar, M.; Sáenz, F.; Santos, E.; Cueros Extraños Intraoculares tras Cirugía de Catarata; Sociedad Española de Oftalmología; 2018.
  • Ferro, J.; Endoftalmitis post Cirugía de Cataratas: Prevención y Tratamiento; Archivos de la Sociedad Española de Oftalmología; 78 (8); 2013.
  • Galvis, V., Wong, C., Espinoza, J. V., & Tello, A. (2007). Subluxación de un lente intraocular fáquico y catarata secundaria: informe de caso. MedUNAB10(2), 137-140.
  • Diez, J. V., Fernández, F. H., Franco, C. M., & Kuri, J. V. (2006). Síndrome de pseudoexfoliación y catarata: resultados visuales en cirugía de catarata. Revista Mexicana de Oftalmología80(2), 8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