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마스크의 모든 것

5월 25, 2020
시중에는 다양한 의료용 마스크가 존재한다. 종류별로 그 기능이 모두 다른데,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마스크를 선택해야 할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사는 사람들이 급증했다. 오늘의 글에서 구매 전 알아야 할, 마스크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마스크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일단, 필터가 부착된 의료용 마스크는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그중 배기 밸브가 부착된 마스크는 마스크 속 습기를 방지하고, 착용 시 호흡이 편하며, 장시간 착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마스크의 종류

마스크는 일반적으로 2종류로 나눌 수 있다.

수술용 마스크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체액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다.

FFP 마스크

FFP 마스크는 공기 중 유해 분자를 거르는 기능을 한다.

FFP 마스크는 원뿔 등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FFP 마스크는 필터의 기능에 따라 총 3등급으로 나뉜다.

  • FFP1: 78% 여과 효율, 환경적 농도 허용치 4TVL (허용한곗값; Threshold Limit Value)
  • FFP2: 92% 여과 효율, 환경적 농도 허용치 12TVL
  • FFP3: 98% 여과 효율, 환경적 농도 허용치 50TVL
코로나19: 마스크에 관한 모든 것 01

더 읽어보기: 코로나19에 재감염될 수 있을까?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

의료용 마스크의 착용 전과 후에는 꼭 손을 씻도록 한다. 바이러스가 확산한 곳으로 들어가기 전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나온 후에 마스크를 벗는다. 또한,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빈틈이 없이 잘 착용하였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스크가 착용 중 젖거나 손상되었다면, 새 마스크로 교체해야 한다.

FFP 마스크는 착용 시, 코와 입을 완벽히 보호할 수 있도록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 FFP 3 마스크는 바이러스에 직접적으로 노출의 위험이 있을 시에 착용하면 좋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숙지해야 자신을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마스크를 올바르게 벗는 법 또한 매우 중요하다.

착용 전 준비 사항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1. 착용 전, 마스크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손을 꼼꼼히 씻는다.
  2. 가운, 모자, 하의, 안경 그리고 장갑 순으로 옷 또는 보호복을 착용한다.
  3. 안경을 쓰는 이들의 경우에는 마스크부터 착용하고, 안경을 쓰도록 한다.
코로나19: 마스크에 관한 모든 것 02

더 읽어보기: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효과적인 소독제

마스크 올바르게 쓰는 법

  1. 두 손으로 마스크를 쥐고, 노즈클립(비입자)가 위로 오도록 착용한다. 이때, 노즈클립은 중간을 살짝 접고, 마스크의 밑을 잡아당겨 주어 모양을 잡는다.
  2. 마스크를 턱 밑까지 가리도록 착용한 후, 밴드를 머리 위로 잡아당긴다.
  3. 아래쪽 밴드는 귀밑으로, 위쪽 밴드는 정수리 위로 넘겨준다.
  4. 마지막으로 코 모양에 딱 맞게끔 노즈 클립의 모양을 다시금 잡아준다.

마스크 올바르게 벗는 법

감염된 지역에서 벗어난 후, 일상복, 또는 보호복은 장갑, 안경, 하의, 모자 그리고 가운 순서로 벗어준다. 벗은 옷은 상자에 넣어 따로 보관하고, 탈의 후에는 손을 꼭 씻는다.

결론

유해 물질을 거르는 기능의 의료용 마스크는 그 종류가 다양하다. 바이러스 확산 상황에 적절한 마스크를 선택하여 착용하도록 하자.

  • Cárcoba Alonso, A. (1992). Los equipos de protección individual. Salud y Trabajo.

  • Morelos, R., Ramirez, M., Sanchez, G., Chavarín, C., & Meléndez, E. (2014). El trabajador de la salud y el riesgo de enfermedades infecciosas adquiridas.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 de La UNAM.

  • Mutual de Seguridad CChc. (2013). Protección respiratoria. AC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