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함묵증의 의미와 원인

선택적 함구증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애다. 이 글을 읽고 선택적 함묵증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선택적 함묵증의 의미와 원인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선택적 함묵증(Selective mutism)은 DSM-5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에 포함되어 있다. “평소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이 있지만, 특정 환경에서만 의사소통을 하는” 상태로 정의된다. 선택적 함묵증의 주요 특징은 아이가 특정 환경이나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있을 때는 말할 수 있지만, 학교나 낯선 사람들 앞에서 말하지 않는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특정 상황에서 아이가 침묵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 선택적 함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아동의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선택적 함묵증

선택적 함묵증은 여자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에게서 더 흔하다. 그것은 어린 나이에 발생하며 많은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거미를 무서워하는 사람은 거미를 보면 도망치거나 비명을 지르지 않을 수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선택적 함묵증을 앓는 아이는 조용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선택적 함묵증이 불안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관련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명확하지는 않다.

10월 12일 마드리드 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 의사 이반 카라바뇨 아과도(Iv n Caraba o Aguado)는 선택적 함묵증은 “유전될 수도 있고 극도의 수줍음과 비교될 수 있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라고 지적한다.

함묵증은 한 달 이상 지속하는 때에만 장애로 간주한다. 카라바뇨에 따르면, 함묵증은 여전히 성인기에 나타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성인으로까지 확대되는 함묵증은 사람들을 만날 때와 직장을 구하려고 할 때 등 모든 방면에 한계와 장벽을 만들 수 있다.

아이가 선택적 함묵증에 걸리기 쉬운 요건

선택적 함묵증

<선택적 함묵증: 학교에서의 발견, 평가, 조기 개입을 위한 가이드(Guide for the Detection, Evaluation and Early Interventioning in School)>는 나바라의 특수교육자원센터(CRENA)의 행동모듈이 개발한 가이드다. 이 문서에서는 아이가 선택적 함묵증을 겪을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에 관해 설명한다.

  • 성격 특성: 아이들이 매우 부끄러워하거나 내성적이면 선택적 함묵증에 더 잘 걸린다.
  • 학습 부족: 말을 더듬거릴 수 있다. 혹은 느린 말투, 말하기 또는 사회적 기술 부족도 원인일 수 있다.
  • 가정환경: 가정에 회피 모델이 있고 한 부모나 두 부모 모두의 양육 방식이 과보호 또는 권위주의적이라면, 아이는 선택적 함묵증을 일으킬 수 있다.
  • 학교 환경: 건강하지 못한 경쟁을 선호하고 어린이를 놀리는 권위주의적이거나 거만한 교사는 아이가 선택적인 함묵증을 가질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선택적인 함묵증으로 고통받을 수 있는 가능한 외상성 사건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만약 자녀가 선택적 함묵증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의심한다면, 아이를 전문가에게 데려가야 한다.

말하기 싫은 상황에 부닥친 아이를 절대 벌하거나 꾸짖거나 믿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되면 증세가 더 커질 뿐이다. 선택적 함묵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이해하고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또 모르는 아이들과 교류하도록 격려하고 우정을 강화하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hne, V. (2009). Mutismo Selectivo. Mente y Cerebro.
  • Balbuena Teruel, S., Rueda Lozano, I., & López Herrero, P. (2012). Estudio de un caso de mutismo selectivo: evaluación e intervención en el contexto escolar. Análisis y Modificación de Conducta. https://doi.org/10.1364/OE.18.003011
  • Méndez Carrillo, F. J., Bermejo de las Heras, R. M., & Olivares Rodríguez, P. J. (2002). Mutismo selectivo: naturaleza, evaluación y tratamiento. In Manual de psicología clínica infantil y del adolescente : trastornos específicos.
  • Molina, M., Tomás, J., Baeza, E., & Sarlé, M. (1999). Mutismo selectivo. = Selective mutism. Revista de Psiquiatría Infanto-Juvenil.
  • Muñoz, S. (2005). El mutismo selectivo. Psicologia. Com.
  • Olivares Rodríguez, J., Piqueras Rodríguez, J. A., & Rosa Alcázar, A. I. (2006). Tratamiento Multicomponente de un Caso de Mutismo Selectivo. Terapia Psicologica.
  • Urban, C. C., Gallego, C. G., & Gallo, P. M. (2009). El mutismo selectivo. Guía para la detección, evaluación e intervención precoz en la escuela. Creena Centro de Recursos de Educación Especial de Navarra. https://doi.org/10.1080/03007995.2016.120687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