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D 환자를 위한 신체 및 호흡 운동 13가지

규칙적인 신체 및 호흡 운동은 모든 사람에게 좋지만 특히 COPD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이런 경우에는 습관화하는 것이 가장 좋다.
COPD 환자를 위한 신체 및 호흡 운동 13가지
Leidy Mora Molina

작성 및 확인 간호사 Leidy Mora Molina.

마지막 업데이트: 25 11월, 2022

신체 활동 부족 또는 좌식 생활 방식은 COPD 증상을 악화할 수 있으므로 COPD 환자를 위한 특정 운동이 권장된다. 사실, 운동은 COPD 치료의 근본적인 부분이다. 이번 글에서 COPD 환자를 위한 신체 및 호흡 운동 13가지를 알아보자.

COPD 환자의 신체 활동 목표는 가슴 근육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며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더 많은 산소를 받아들여 결과적으로 숨을 덜 쉬게 하기 때문이다.

일부 COPD 환자는 운동을 하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믿는다. 그러나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잘못된 생각이다.

COPD 정의

COPD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의 약자로 폐의 자유로운 기류가 부족하여 호흡이 어려워지고 기침, 쌕쌕거림, 때때로 점액이나 가래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COPD 환자는 심장 문제, 폐암 및 기타 관련 상태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상태는 만성이며 알려진 치료법이 없다.

이 질병은 진행성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삶의 질을 유지하고 상태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 신체 및 호흡 운동은 COPD 환자의 삶에 필수여야 한다.

COPD 증상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은 폐의 기류를 감소하는 호흡기 질환의 집합체다. 천식, 만성 기관지염, 폐 폐기종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증상이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은 다음과 같다.

  • 호흡곤란
  • 건조하거나 가래가 나는 기침
  • 쌕쌕거림 또는 비정상적인 호흡음
  • 공기를 흡입하기 어려움
  • 잦은 호흡기 감염

COPD 환자를 위한 운동

COPD 환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장 권장되는 운동은 다음과 같다.

COPD 환자를 위한 스트레칭
전문가는 COPD 환자에게 어떤 운동이 허용되는지 평가해야 한다.

1.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유연성, 탄력성 및 휴식을 제공한다. 천천히, 점진적으로 근육을 늘리며 시간은 1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팔 스트레칭은 다음 단계를 따른다.

  1. 왼손으로 팔꿈치 위로 오른팔을 들어 올린다.
  2. 팔꿈치를 왼쪽 어깨 쪽으로 부드럽게 당긴다.
  3. 머리는 반대쪽(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4. 다른 팔도 반복한다.

다리 스트레칭은 다음 순서로 진행한.

  1. 제자리에 선다.
  2. 왼쪽 다리를 구부리면서 왼손으로 발목을 잡는다.
  3. 균형을 잃지 않도록 다른 쪽 팔을 벽에 기댄다.
  4. 반대쪽 다리도 반복한다.

2. COPD 환자를 위한 운동: 걷기

걷기는 COPD 환자에게 좋은 선택이다.  매일 10분 정도 가벼운 산책부터 시작하자.

하루 20~30분에 도달할 때까지 시간을 늘리면서 야외, 실내, 심지어 집에서도 연습한다.

3. 계단 올라섰다 내려서기

계단 오르기는 훌륭한 운동이다. 난간을 잡고 계단을 오를 때 숨을 내쉬고 내려갈 때 들이쉰다. COPD 환자를 위한 매우 완전한 활동이다.

4. 푸쉬업과 가벼운 웨이트 리프팅

손에 아령이나 웨이트를 들고 가볍게 근력 운동을 하자. 생수통이나 탄력 밴드를 들고 해도 좋다. 양팔을 몸 양쪽에 얹고 양손에 체중을 싣는다.

팔 굽혀 펴기도 좋은 운동이다. 엎드린 상태로 팔을 구부리면서 가슴쪽으로 가져온다. 시작할 때 숨을 들이쉬고 팔을 펴면서 숨을 내쉰 다음 원래 위치로 돌아가기를 10회 반복한다.

5. COPD 환자를 위한 운동: 무릎 확장

멕시코 노인학 및 노인병 협회의 권장 사항에 따르면 COPD 환자의 무릎은 다음과 같이 반복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좋다.

우선, 환자는 등을 곧게 펴고 의자에 앉는다. 그런 다음 숨을 들이마시며 무릎을 편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를 부드럽게 들어 올린다.

숨을 내쉬는 동안 무릎을 완전히 확장하고 가능한 한 똑바로 유지한다.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발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다리를 천천히 내린다. 다리에 약간의 무게를 더할 수도 있다. 10~15회 반복한다.

6. 캘프 레이즈

캘프 레이즈 역시 COPD 환자에게 가장 권장되는 운동이다. 약 10인치 앞에 의자를 두고 선다.

다리를 벌리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발끝으로 서자. 10초 정도 유지했다가 다시 숨을 들이마시면서 발뒤꿈치를 내린다. 이상적으로는 10회씩 2세트를 반복한다.

7. 입을 오므려 호흡하기

호흡 운동은 COPD 환자에게 필수다. 운동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어깨와 목의 근육을 이완하자.
  2. 2초간 코로 숨을 들이쉬면서 입은 다문다.
  3. 입술을 오므린 채로 4초간 숨을 내쉰다.
  4. 약 5회 또는 불편함을 느낄 때까지 반복한다.

8. 횡격막 호흡

횡경막 호흡은 무릎을 가슴 쪽으로 구부린 채 등을 대고 누워야 한다. 한 손은 배에, 다른 한 손은 가슴에 얹는다.

그런 다음 공기가 복부로 전달되도록 코로 깊게 숨을 들이쉬며 3까지 센다. 복부는 약간 올라가야 하지만 가슴은 제자리에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복부 근육을 조이고 입술을 약간 오므린 상태에서 6을 세면서 숨을 내쉰다.

9. 강한 기침

COPD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또 다른 호흡 운동이다. 많은 피로를 유발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과도한 점액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평소보다 더 강하게 입으로 공기를 흡입한다. 그런 다음 복부 근육을 활성화하고 ‘하, 하, 하’ 소리를 내면서 3번의 강한 호흡으로 공기를 내뱉는다.

10. 태극권

태극권은 COPD 환자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훌륭한 수련법이다. 심장과 폐를 단련하면서 근육 강화를 돕는 부드러운 활동이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휴식을 촉진한다.

11. COPD 환자를 위한 운동: 다리 들어 올리기

COPD 환자에게 권장되는 또 다른 운동은 다리 들어 올리기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증상과 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한다.

  1. 등받이가 곧은 의자에 발을 벌리고 앉는다.
  2.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어깨 쪽으로 향하게 한다.
  3. 다리를 들어 올리면서 숨을 내쉬고 10초 이상 유지한다.
  4. 다리를 내리면서 때 숨을 들이쉰다.
  5.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12. 어깨 돌리기

어깨 돌리기는 흉곽을 쉽게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COPD 환자에게 이상적인 운동이다. 또한 서서 또는 앉아서 수행할 수 있다.

팔꿈치가 바깥쪽을 향하도록 오른쪽 손을 같은 쪽 어깨에 올려놓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천천히 원을 그리며 시작할 때 숨을 내쉬고 마지막에 숨을 들이마신다.

13. 팔꿈치를 움직이며 호흡하기

팔꿈치를 움직이며 호흡하기는 매우 효과적인 호흡 운동이다. 갈비뼈를 확장하는 것 외에도 폐에서 공기 흐름을 개선하는 운동이다.

의자에 앉아 팔꿈치를 구부리고 어깨높이까지 올린다. 이때 두 손끝이 가슴 앞쪽에 닿아야 한다.

양 팔꿈치를 뒤로 밀고 숨을 내쉴 때 손을 벌린다. 그런 다음 양쪽 팔꿈치를 앞으로 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가락 끝을 더 가깝게 모은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운동을 반복한다.

COPD 환자를 위한 기타 권장 사항

운동은 COPD 환자의 신체 상태를 개선하지만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면 생활 방식의 변화도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아래와 같은 권장 사항이 있다.

COPD에 대한 운동 및 생활방식 개선 이점

COPD 환자뿐만 아니라 신체 및 호흡 운동은 일반적으로 심장 및 심혈 관계 기능, 혈압 및 질병 증상을 개선한다.

또한 인체가 산소를 사용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개선하며 에너지를 증가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며 근력과 기능을 향상하도록 지원한다.

편안한 옷과 앞이 막힌 신발을 착용하고 운동은 점진적으로 진행한다. 약간의 숨 가쁨이 느껴질 때까지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나 횟수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운동 사이에 항상 잠깐 휴식한다. 운동 강도는 주 단위로 높이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에 춤을 포함할 것을 추천한다. 스케이트나 조정 같은 활동도 도움이 된다.

COPD 환자를 위한 춤
환자는 자신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운동과 즐기는 활동을 선택하여 고수한다.

COPD 환자를 위한 운동과 일관성 유지

며칠간 운동을 한 후 COPD 증상이 심해지면 하루를 쉬는 것이 가장 좋다. 어지러움, 숨 가쁨, 빠른 심장박동, 혼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자.

COPD 환자는 신체 및 호흡 운동을 일상에 포함해야 한다. 가끔 또는 어쩌다 한 번만 하는 운동은 큰 효과가 없고 특정 위험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권장하지 않는다.

이 글은 어떤가요?
폐를 깨끗하게 만드는 생활 비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폐를 깨끗하게 만드는 생활 비법

폐에 문제가 생기기 쉬운 흡연자나  폐를 깨끗하게 해서 호흡을 더 잘하고 싶은 사람은 이 글에서 소개하는 쉽고 자연적인 방법을 참고해보자.제대로 호흡하는 방법을 배우고 집의 환기 상태를 개선하면서 콧물을 제거하면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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