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질환에 적합한 영양 섭취

12 10월, 2020
만성 질환은 관리하기 어렵지만, 몇 가지 기본 지침을 따른다면 올바른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만성 질환에 적합한 영양 섭취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자.

이 글에서는 만성 질환에 적합한 영양 섭취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일단, 만성 질환은 시간이 지나도 계속되는 치료할 수 없는 질환이다. 많은 경우 이 질환의 생리 병리학은 물론, 이 질환이 생기는 원인이나 심지어 그 해결책도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환자의 삶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이러한 질병을 치료할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실제로 이 질환으로 인해 환자 자신이 특정 영양적 발견을 정교화하면서 전문가가 되는 경우도 매우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양 섭취의 목표는 염증, 산화 스트레스 및 통증 수준을 줄이는 것이다. 따라서 환자는 식물성 영양소, 비타민 및 무기질이 풍부한 일련의 식품을 먼저 선택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염증 과정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식품을 제한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만성 질환에 적합한 항염증 식품

만성 질환에 적절한 식이 요법과 관련하여 특히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는 오메가-3 지방산이다. 이 종류의 지질은 유기체의 염증 지표를 줄일 수 있다. 또한, Biochemical Society Transactions에 게재된 글에서 확인되었듯이, 오메가-3는 개인의 지질 성분을 개선한다.

기름진 생선, 생식물 기름, 씨앗, 아보카도와 같은 농산물에서 이러한 지방을 찾을 수 있다. 이들의 섭취는 염증 피드백 메커니즘에 대한 상기 영양소의 조절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만성 질환에 적절한 영양 섭취: 항염증 식품 
오메가-3의 공급원은 신체의 염증 조절제 역할을 한다.

더 읽어보기: 오메가-3가 뇌에 미치는 영향

통증을 줄이는 식물성 영양소

만성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되는 다른 화합물은 식물성 영양소다. 이들은 본질적으로 유기적이며 주로 채소에 존재하는 물질이다.

산화의학과 세포수명(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영양소는 염증을 조절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식물성 화학 물질은 세포 손상을 줄여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화합물은 신경계의 통증과 감수성을 조절하는 특정 생리적 경로에서 그 역할을 한다. 따라서 그들은 만성 질환 관리에 특히 중요하다. 요컨대, 정기적으로 채소를 포함하는 식단을 따르는 게 기본이다.

더 읽어보기: 빠른 신진대사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이유

식이 보조제

식이 보조제는 만성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멜라토닌 보조제가 있다. 이 호르몬은 일주기 수면 주기를 조절하고 휴식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전반적으로 그것은 중요한 항산화 특성이 있으며 대사 및 신경 퇴행성 질환의 예방과 관련이 있다. 또한, 멜라토닌은 섬유 근육통과 같은 만성 질환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높은 복용량을 섭취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서도 언급할 수 있다. 건강한 미생물 총은 복잡한 만성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장내 세균 불균형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환자는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세균총의 다양성 및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만성 질환에 적절한 영양 섭취: 식이 보조제

미생물 군의 구성을 돌보는 건 복잡한 질병, 특히 위장 질환의 관리에 있어서 기본이 된다.

만성 질환에 대처하기 위한 식단 개선

병리가 만성적이라면 그건 알려진 치료법이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약리학 및 식이 관점에서 관리하는 방법은 여전히 있다.

이를 위해 환자는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이 있는 식품 섭취를 주로 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은 사람의 통증 인식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세포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동시에 환자는 식이 보조제를 활용할 수도 있다. 멜라토닌 및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일부 보조제는 통증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위험과 규칙적인 공격적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하다. 다시 말해, 어떤 종류의 보조제를 섭취하기 전에 먼저 전문가와 상담에야 한다.

전문가는 보조제 복용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그 섭취와 관련한 구체적인 징후를 제공해줄 수 있다.

정기적인 신체 운동과 함께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이 만성 질환 발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기억하자. 건강한 생활 방식은 삶의 질을 높이는 핵심이다.

  • Wang J., Song Y., Chen Z., Leng SX., Connection between systemic inflammation and neuroinflammation underlies neuroprotective mechanism of several phytochemicals in neurodegenerative diseases. Oxid Med Cell Longev, 2018.
  • Calder PC., Omega 3 fatty acids and inflammatory processes: from molecules to man. Biochem Soc Trans, 2017. 45 (5): 1105-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