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의 방법 및 위험성

최근에 등장한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의 방법 및 위험성

마지막 업데이트: 24 7월, 2022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Plant paradox diet)는 건강을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렉틴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이다. 일각에서는 렉틴이 신체 손상을 일으키며 장 투과를 유발하는 독성 물질이므로, 영양분의 대사와 신체 기관의 생리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식품을 제한하면 영양 결핍이 발생하여 인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식습관에 변화를 주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신체 요구를 충족하는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가장 좋다.

렉틴의 문제

렉틴은 식물이 포식자의 먹이가 되지 않도록 자기 자신을 방어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성분이므로,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최근 들어 채소 섭취의 중요성이 두드러지면서 전문가마다 의견이 갈리고 있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의 방법 및 위험성

어릴 때부터 콩을 주식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지만,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채소로 요리를 하면 렉틴 함량이 상당히 줄어든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의 방식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는 붉은 육류, 가금류, 생선, 저항성 전분이 포함된 식품, 유제품, 일부 채소 섭취로 구성되어 있다. 아스파라거스, 비트,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푸른잎채소와 같은 채소류는 먹어도 되지만, 콩은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

또한 발아 곡물, 과일, 일반 전분 함유 식품, 젖소 함유 제품과 같은 식품도 식단에서 제외해야 한다. 단, 젖소 함유 제품은 일일 단백질 권장량을 충족하는 데 필요할 수 있으므로, 단백질 섭취량을 잘 고려해야 한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의 방법 및 위험성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는 비타민 C와 같은 필수 미량 영양분의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당히 제한적인 식단이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는 면역계의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는 핵심 성분이므로 선천성 및 적응성 방어력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을까?

건강에 좋은 생활 방식을 실천하면서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를 병행한다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결국 신체 구성을 개선하려면 단백질 권장량을 충족하되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신체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가공식품이나 시리얼과 같이 설탕 함량이 높은 제품 섭취를 피해야 한다. <Current Diabetes Repor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확인했듯이, 앉아서 생활하면서 단당류를 자주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수 있다.

가공식품을 제한하는 것은 좋지만, 다이어트가 목표라면 더 좋은 식단법이 있다. 식단에서 콩을 제외해야 한다고 설명하는 과학적 근거도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자.

콩에 포함된 섬유질은 장 통과를 개선하고 장내 세균총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콩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식단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과 건강 개선을 목표로 렉틴 섭취를 제한하는 방식이지만, 이에 관한 과학적 근거는 상당히 부족하다. 오히려 섬유질 함량이 높은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만약 신체 구성을 개선하고 복잡한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싶다면 잘 먹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근력 운동을 포함한 신체 활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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