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핀 오크라톡신 A의 위험성

지금부터 커피와 같은 제품에서 발견되는 오염 물질인 오크라톡신 A와 관련된 위험성에 관해 알아보자.
음식에 핀 오크라톡신 A의 위험성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오크라톡신 A는 다양한 균에 의한 진균독으로, 몸에 해롭다. 콩, 커피, 견과류, 초콜릿 등 살균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면 오크라톡신 A에 감염될 수 있다. 오크라톡신 A는 잠재적인 발암 물질로 분류되므로, 되도록 섭취를 피해야 한다. 지금부터 음식에 핀 오크라톡신 A의 위험성을 자세히 알아보자.

신체의 적절한 기능 변화를 예방하려면 식품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생 불량으로 인해 복잡한 만성 질환이 생기면 건강이 상당히 나빠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포장 제품은 오크라톡신 A와 같은 독성 화합물의 오염 방지를 위해 일련의 관리 과정을 거친다.

오크라톡신 A는 어디에서 발견될까?

오크라톡신 A는 주로 곡물, 콩, 포도, 커피, 초콜릿, 견과류, 향신료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지만, 돼지의 신장 또는 간과 같은 동물성 제품에서도 검출될 수 있다.

유제품이나 육류와 같은 식품은 위험성이 미미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음식에 핀 오크라톡신 A의 위험성

오크라톡신 A는 250도 미만의 온도에서 파괴되지 않는 안정적인 분자이므로, 열을 가하는 것만으로는 위험성을 제거하기가 어렵다. 세균 오염의 경우 열처리만으로도 병원균을 없앨 수 있지만, 독소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오크라톡신 A의 건강상 영향

<Environmental Toxic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입증했듯이, 오크라톡신은 신독성 물질이므로 신장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화합물은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과 신체 조직으로 빠르게 퍼질 수 있다. 주로 간과 신장에서 대사되지만, 골격근에서 처리할 때도 있다. 대사 과정이 끝난 후 생성된 대사 산물은 신장과 간쓸개 경로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오크라톡신은 중추 신경계에 특히 해로운 독성 물질인 것으로 밝혀졌다. <Toxicology Letter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오크라톡신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손상과 칼슘 과다 축적을 일으켜 신경 기능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오랜 시간에 걸쳐 누적되므로, 중독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밖에도, 오크라톡신 A가 기형을 유발하여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실제로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 결과가 있다. 오크라톡신 A에 노출되면 많은 신체 부위 중에서도 특히 고환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오크라톡신 A 섭취를 예방하려면 식품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에 핀 오크라톡신 A의 위험성

오크라톡신 A의 노출 예방법

오크라톡신 A 섭취를 예방하려면 출처가 불분명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마트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품질 및 안전 관리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므로, 큰 문제가 없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특히 식물성 재료로 만든 수제 음식이라면 항상 조심해야 한다. 수제 음식을 먹을 때는 곰팡이가 핀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물론 소량의 오크라톡신 노출이 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산부나 노약자 등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은 더 심각한 증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식품의 질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오크라톡신 A, 건강에 위험한 독소

오크라톡신 A는 인체 건강에 위험한 독소이므로, 되도록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는 특정 균에 의한 진균독으로, 콩이나 커피와 같은 식품에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식품 위생 수칙을 잘 지키고 출처가 불분명한 음식은 먹지 않는 편이 좋다.

끝으로 중독 증세로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급성기에 도달하기 전에 해독제를 먹으면 신체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소화가 다 되지 않은 상태라면 위세척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날달걀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날달걀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달걀은 자연에 존재하는 가장 완전한 식품이다. 달걀은 신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날달걀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이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 Song, Y., Liu, W., Zhao, Y., Zang, J., & Gao, H. (2021). Ochratoxin A induces human kidney tubular epithelial cell apoptosis through regulating lipid raft/PTEN/AKT signaling pathway. Environmental toxicology36(9), 1880–1885. https://doi.org/10.1002/tox.23308
  • Park, S., Lim, W., You, S., & Song, G. (2019). Ochratoxin A exerts neurotoxicity in human astrocytes through mitochondria-dependent apoptosis and intracellular calcium overload. Toxicology letters313, 42–49. https://doi.org/10.1016/j.toxlet.2019.05.021
  • Clark, H. A., & Snedeker, S. M. (2006). Ochratoxin a: its cancer risk and potential for exposure. Journal of toxicology and environmental health. Part B, Critical reviews9(3), 265–296. https://doi.org/10.1080/15287390500195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