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비오틴 복용을 둘러싼 많은 속설이 있다. 시중에서는 비오틴을 중요한 미용 관리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홍보하지만, 이 비타민의 이점에 대한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1

비오틴 복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가? 비오틴은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군 중 하나다. 원래는 비타민 H라는 이름이었지만, 요즘은 비타민 B7이라고 한다. 이 비타민은 손톱과 모발에 미용 작용을 하는 것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비타민 B7은 다른 비타민과 달리 많은 식품에 존재하며, 식품 보조제로도 찾아볼 수 있다. 인체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소량의 물질만 있어도 된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아동은 하루에 200mg이 필요하고 성인은 300mg만 있으면 된다.

오늘은 비타민 B7과 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을 설명하려고 한다.

효능, 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비오틴은 신체에 유익한 특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으로, 건강 보조 식품으로 자주 섭취됩니다. 일부 증거에 따르면, 비오틴 보충제는 유기 비오틴 결핍을 보충할 수 있을 때만 효과적이다.

이 비타민은 많은 식품에 존재하므로, 체내 비오틴 수치가 낮은 것은 매우 드문 상황이다. 또한 인간에게 필요한 양도 많지 않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상황이나 질환이 있으면 비타민 B7 수치가 떨어질 수도 있다.

  • 임신 주기에 적합하지 않은 식단을 따르는 임산부
  • 오랫동안 관을 통해 영양을 섭취한 사람
  • 영양실조
  • 담배를 자주 피우는 사람 또는 알코올 의존증 환자

더 읽어보기: 멘톨 담배는 해로울 수 있다

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

인체의 일일 비오틴 필요량은 매우 적다.

입증되지 않은 인공 비오틴의 효능

비록 시중에서는 비오틴을 많은 결핍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사실 과학계에서는 추정되는 여러 이점에 대한 충분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오틴이 다음과 같은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예비 연구 결과이며 확실한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비오틴에 이러한 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이를 확정하는 과학적 증거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한편 비오틴이 아기의 지루 피부염으로 인한 발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점은 확실히 제외되었다.

안전성, 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명망 높은 미국 잡지인 컨슈머 리포트(Consumer Reports)에서는 한 간행물을 통해 비오틴 보충제가 정상 신체에 필요한 양의 최대 15배를 제공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과도한 양의 혈장 비오틴을 생성하지만,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일부 전문가들은 우리 몸이 과도한 양의 비타민 B7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어, 신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전문가도 있지만, 이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연구는 없다.

일각에서는 비오틴이 임산부와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다고 추정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비오틴에 관한 연구는 진행 중이지만, 현재로서는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많다.

비오틴 복용에 대해 알아야 할 점

시중에서는 비오틴을 많은 상황에 효과적인 비타민으로 광고하지만, 이에 관한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비오틴의 공급원과 섭취

사람들은 대부분 일상 식단을 통해 비타민 B7을 섭취한다. 비오틴은 육류, 생선, 달걀, 내장, 견과류, 씨앗과 같은 식품이나 고구마,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은 일부 채소에 존재한다.

비타민 B7 결핍의 주된 증상은 눈, 코, 입 주변의 발진과 가늘어진 모발이다. <American Journal of Physiology> 학술지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전신 염증의 상태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혈액과 소변의 높은 산 농도, 피부 감염, 잦은 다래끼, 쉽게 깨지는 손톱, 신경계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비오틴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자

비오틴 보충제가 미용 관리 제품으로 홍보되면서 많은 사람이 이 제품을 사용하지만, 대부분 굳이 보충제를 섭취할 필요는 없다. 비타민 B7은 보충제가 아닌 식품을 통해 직접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인체의 생리적 반응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만성 병리의 발병 원인인 염증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끝으로 다양한 식품군이 포함된 식단을 유지하여 영양분 결핍의 위험을 줄일 것을 잊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탈모의 다양한 유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탈모의 다양한 유형

탈모는 비정상적으로 모발이 빠지는 문제를 뜻한다. 흔히 알려진 바와 달리, 탈모는 한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이 글에서는 탈모의 다양한 유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 Patel DP., Swink SM., Castelo Soccio L., A review of the use of biotin for hair loss. Skin Appendage Disord, 2017. 3 (3): 166-169.
  • Turgut M., Cinar V., Pala R., Tuzcu M., et al., Biotin and chromium histidianate improve glucose metabolism and proteins expression levels of IRS-1, PPAR y, and NF-kB in exercise-trained rats. J Int Soc Sports Nutr, 2018.
  • Agrawal S., Agrawal A., Said HM., Biotin deficiency enhances the inflammatory response of human dendritic cells. Am J Physiol Cell Physiol,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