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을 위해 "살아있는 붕대"를 만드는 의사들

과학자들은 줄기세포 붕대를 만들어 손상된 무릎 연골을 치유하는 놀라운 방법을 발명해냈다. 이 흥미로운 발견, 그리고 이 붕대가 무릎 수술의 미래에 주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무릎을 위해 "살아있는 붕대"를 만드는 의사들

마지막 업데이트: 31 3월, 2019

무릎 치료를 위해 “살아있는 붕대”를 만드는 의사들이 있다.

반월상연골 파열(Meniscus tears)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무릎 문제이다. 실제로 유럽 및 미국에서만 매년 1만명의 발병사례가 있다.

이 질환은 슬개골의 충격 완화 작용을 해 슬개골의 안정감을 주는 무릎 연골의 파열 혹은 손상이다.

파열은 운동선수, 특히 축구선수에게 흔한 부상이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는 복잡한 수술로만 이 부상을 치료할 수 있다.

이 부위에는 혈액이 닿지 않아 상처가 치유되기 쉽지 않으므로, 많은 사람이 완전히 치유되지 못한다.

종종 전문가들은 연골절제술로 불리는 시술을 권하는데, 이 시술은 파열된 반월상연골의 전체, 혹은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이 방법은 보통 성공적이긴 하지만, 미래의 다른 문제를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영국 리버풀 대학교 및 브리스틀 대학교는 최근에 놀라운 발견을 했다. 이들은 파열된 연골을 제거할 필요 없이 파열을 치유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해 냈다.

그 방법은 바로 환자의 줄기세포로 만드는 “살아있는 붕대(living bandage)”다. 이것은 환부의 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파열되거나 손상된 조직을 복구한다.

줄기세포 붕대

줄기세포 붕대

Stem Cells Translational Medicine 저널은 이 연구를 발표했다. 여기에서는 “세포 붕대”가 어떻게 파열된 반월상연골의 치유를 촉진하는지에 대해서 논한다.

독립적인 회사인 Azellon이 이 붕대를 개발했고, Innovate UK가 자금을 지원했다.

이 붕대는 5명의 자원 환자들에게 처음으로 실험되었다. 이들은 18∼45세 사이였으며, 중간 화이트존 반월상연골 파열 환자였다.

  • 먼저 연구자들은 환자의 골수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했다.
  • 이들은 2주간 실험실에서 이 세포들을 배양했다.
  • 그 후 이들은 세포막 구조에 성숙 세포를 사용했다.
  • 이것은 파열된 반월상연골에 이식되었다.
  • 연골이 봉합되어 이것을 덮은 다음 안정화한다.
줄기세포 붕대

그 결과는 어땠을까?

연구자들은 치료가 성공적이었음에 놀라워했으며, 효과는 아주 희망적이었다.

모든 환자가 시술 12개월 후에 온전한 반월판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그중 3명은 24개월 후 완벽하게 무릎이 회복되었다.

안타깝게도 나머지 두 명은 원래의 증상이 다시 나타나 파열된 반월상연골을 제거해야만 했다.

두 가지 수술이 필요하다

이 새로운 치료가 수술을 필요로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 두 가지 수술이 필요하다.

  • 첫번째 수술은 골수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기 위함이다.
  • 두번째 수술은 만들어진 줄기세포 붕대를 이식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대표 연구원인 Anthony Hollander는 더 진보된 치료법을 만들기 위해 연구 중임을 확언했다. 이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기증된 줄기세포를 이용하기를 원하며, 이것은 두 번의 수술을 피하고 싶은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브리스톨 대학교의 정형외과 학장인 Ashley Blom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세포 붕대(Cell Bandage)는 외과의사들에게 연골절제술 이후에 조기 골관절염이 나타날 가능성을 줄임으로써 젊은 환자들과 운동선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잠재 신규 치료법을 제공한다.”

더 읽어보기: 수백만에 빛을 선사할 하이드로젤 각막 이식

희망적인 결과

희망적인 결과

이 붕대에 관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 하지만 이 “세포 붕대”의 실험 결과는 아주 흥미롭다. 이 방법은 파열된 반월상연골의 제거를 대체하는 중요한 미래 대안을 제시한다.

붕대 사용으로 파열된 조직을 복구할 수 있으므로, 무릎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수술을 더 할 필요가 없어진다.

게다가 조직이 스스로 치유됨으로써 관절염, 관절증, 골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도 현저하게 낮춰준다.

이 글은 어떤가요?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요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요법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가? 안타깝게도 무릎은 완충 장치가 없어 다치기 쉬운, 까다로운 관절이다. 활액과 인대와 힘줄로 보호받기는 하지만, 특히 무리하게 썼을 때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일이 잦다. 통증을 완전히 완화하려면 대안 요법이 필요할 때도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