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을 찌게 만드는 ‘라이트’ 탄산음료

· 8월 21, 2016
뼈와 관련된 문제를 갖고 있는 여성이라면 당장 탄산음료를 끊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은 살이 찔 것을 고려하여 ‘라이트’한 버전의 탄산음료를 선택한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이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오늘은 ‘라이트’ 탄산음료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실제로 살이 찌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이러한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복부에 지방이 축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트 제품의 진실

뱃살을 찌게 만드는 라이트 탄산음료

텍사스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라이트 탄산음료는 실제로 일반 탄산음료와 크게 다를 바가 없으며 심지어 복부와 허리에 지방을 더 축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연구는 9년간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900명(미국, 멕시코, 유럽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실험자를 다음과 같은 3가지 그룹으로 분류했다.

  • 라이트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 (일주일에 1-3잔)
  • 라이트 탄산음료를 꾸준히 마시는 사람 (매주 5잔 이상)
  • 탄산음료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

결과는 매우 놀라웠다! 매주 탄산음료를 2-3잔 마시는 사람들은 허리둘레가 1-2인치 정도 늘어났다. 또한 매주 5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들은 평균 3인치 이상 늘어난 결과를 마주했다. 그에 반해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그 어떠한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 게다가 이러한 그룹의 사람들은 대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은 섭취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다.

  • 칼로리가 높다.
  • 당뇨병, 비만, 심근 경색과 같은 심각한 질병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 물론 개개인의 생활 습관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10일간의 무설탕 해독 식생활

라이트 탄산음료의 또 다른 위험

감미료

뱃살을 찌게 만드는 '라이트' 탄산음료

다량의 감미료가 함유되어 있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과일과 같은 천연 당분을 섭취했을 때 신체의 미각이 단맛을 느낄 수 없게 된다.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매일 라이트 제품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이 36%정도 높아진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마시면 더 예민해지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제2형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7가지 허브

라이트 제품에는 영양분이 전혀 없다

우리가 탄산음료를 자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단연 청량감이다. 하지만 이러한 음료에는 영양분, 비타민, 미네랄이 전혀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편두통이나 두통에 자주 시달리는 사람들은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치아에 해롭다

뱃살을 찌게 만드는 '라이트' 탄산음료

General Dentistry에 개제된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는 함유된 구연산으로 인해 치아의 에나멜을 약화시키고 치아를 더 빠르게 부식시킨다고 한다.

뼈를 손상시킨다

뼈와 관련된 문제를 갖고 있는 여성이라면 당장 탄산음료를 끊는 것이 좋다.

가슴 건강에 해롭다

뱃살을 찌게 만드는 라이트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뿐만 아니라 고혈압의 발병 위험도 함께 높일 수 있다.

탄산음료 대신 물이나 천연 주스를 섭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