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을 국부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까

02 10월, 2020
카페인 섭취는 식단 관리 및 신체 운동과 함께 이루어지는 한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다이어트를 할 때 지방 조직의 감소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지방을 국부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사람의 체형에 따라 각 개인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한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상체에 지방 조직이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여성은 허벅지와 엉덩이에 지방을 저장하는 경향이 있다.

지방 조직을 줄이기 위한 프로토콜을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단계는 에너지 출력에 유리하게 기울어지는 저칼로리 식단을 설정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태울 수 있다. 이는 신체가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지방 조직의 형태로 보유한 에너지를 사용하게 만든다.

지방을 국부적으로 제거할 수는 없다

많은 운동 및 다이어트 계획은 신체 특정 부위에 대한 결과를 제공한다. 하지만 지방을 국부적으로 제거하는 건 불가능하다. 지방 조직 감소는 전체적이고 비례적인 방식으로만 발생한다. 지방을 줄일 수 있는 특별한 신진대사 메커니즘은 없다.

체지방 감소와 관련하여 가장 좋은 방법은 균형 잡힌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주 운동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최신 위장병학 보고서(Current Gastroenterology Reports)> 저널에 실린 한 기사가 밝힌 내용이다. 또한, 다관절 근력 운동을 포함하는 것은 에너지 출력을 높이고 체중 감소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방을 국부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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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연소에 집착하지 말자

지방 조직을 제거하는 건 전반적인 건강 개선과 관련이 있지만, 이 목표에 집착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국제 역학 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질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식습관을 먼저 개발해야 한다.

더욱 건강한 영양 습관으로 전환할 경우 일반적으로 체중은 자연히 줄어든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얼마나 많은 음식을 먹고, 얼마나 많은 운동을 하고 있는지 평가해 보아야 한다.

체중 감량 보조제

우리가 말했듯이 지방을 제거할 방법은 없다. 하지만 특정 물질과 보충제는 식이 요법과 운동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첫 번째 물질은 카페인인데, 우리는 이를 캡슐, 차 또는 커피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이 알칼로이드의 규칙적인 섭취는 지방 조직의 큰 감소와 관련이 있다. 또한, 카페인은 인지 기능의 일시적인 개선에도 기여한다. 단, 식단에 더 많은 카페인을 포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물질은 캡사이신이다. 이는 고추나 매운 후추에 흔히 들어 있는 성분이다. 따라서 식단에 매운 음식을 포함하면 지방 조직을 더 많이 감소시킬 수 있다. 이 전략은 간단하고 실천하기가 쉽다.

한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조제에 대해서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많은 경우 체지방 감소 효과에 대한 증거는 거의 없거나 사실과는 다르다. 실제로 이러한 제품 중 일부는 특정 개인에게 빈맥과 같은 부정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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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 보조제

결론

이미 설명했듯이, 지방을 국부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허리의 군살”을 없애려면 체지방의 총비율을 줄여야 한다. 이는 보기보다 어렵지 않다.

핵심은 체중 감량 자체에 집찹하지 않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단순히 채소 섭취량을 늘리고 초가공식품을 줄임으로써 우리는 큰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

동시에 특정 물질은 운동과 식단이 체중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카페인과 캡사이신은 가장 잘 기능하는 2가지 물질이다. 그리고 좋은 소식은 자연적인 음식에서 우리가 이러한 물질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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