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치즈는 건강에 좋을까

크림치즈는 맛있을 뿐 아니라, 활용도도 높은 식품이다. 달콤한 요리나 짭짤한 요리를 만드는 데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크림치즈는 실제로 유익할까?
크림치즈는 건강에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5월, 2021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 따르면, 크림치즈는 부드럽고 잘 펴 바를 수 있으며 숙성하지 않고 겉껍질이 없는 치즈이다. 질감은 부드러우면서도 얇게 잘 펴 바를 수 있고, 구멍이 없으며, 다른 음식과 쉽게 섞을 수 있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아, 대부분 건강한 식단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크림치즈는 건강에 좋을까? 곧 알게 되겠지만, 실제로 우유의 지방에는 충분히 알려지지 않은 일부 이점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휘핑, 맛 첨가 등과 같은 크림치즈는 달콤하고 짭짤한 여러 요리에 독특한 풍미를 선사하는 데 사용된다.

많은 사람이 훌륭한 맛, 높은 활용도, 질감으로 인해 크림치즈를 섭취한다. 그렇지만 1회 제공량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 또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있는가? 이 글을 계속해서 읽어보고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확인해 보자.

크림치즈는 어떻게 만들까?

<Journal of Dairy Science> 학술지에 게재된 바와 같이, 이러한 식품의 원재료는 헤비 크림 또는 크림과 우유의 혼합물이다. 크림은 저온 살균 과정을 거쳐 매우 작은 지방 방울로 변형된다. 그 후 젖산과 박테리아가 추가되고, 제조업체에서 치즈를 발효하여 산성도가 더 높은 제품으로 만든다.

다음으로 국제식품규격위원회가 승인한 젤라틴, 전분, 기타 증점제 및 유화제와 같은 첨가제와 소금을 넣고, 끝으로 응고제를 추가한다. <Foods> 학술지에서는 이 성분이 우유 단백질을 분해하여 응고하는 식물성 또는 동물성 효소라고 한다.

치즈가 단단해지면 제조업체는 모든 재료를 잘 섞어 저온 포장이나 고온 포장 과정을 거친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 따르면, 건조된 물질에 100g의 유지방당 25g과 67%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지방 수치는 준비 과정에 따라 다르다.

크림치즈는 영양가가 있을까?

미국 농무부의 식품 데이터 센터세계 보건 기구(WHO) 산하 범미 보건 기구(PAHO)에 따르면, 100g의 크림치즈에는 다음과 같은 다량 영양분과 미량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 수분: 54%
  • 지방: 32%
  • 포화 지방: 21.43%
  • 단백질: 7.1%
  • 탄수화물: 7.14%
  • 칼로리: 321kcal
  • 비타민 A: 레티놀 300mg
  • 리보플래빈: 0.20mg
  • 칼슘: 71mg
  • 인: 104mg

이러한 유제품은 지방 함량이 높고, 그중 67%가 포화 지방이다. 또한 다른 치즈보다 단백질, 칼슘, 인이 적고, 비타민 A가 풍부하다.

라이트 크림치즈에는 67%의 수분, 7.8%의 단백질, 8%의 탄수화물, 15%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A의 경우, 160mg으로 일반적인 크림치즈보다 수치가 낮다.

또한 9%의 포화 지방과 148mg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다. 크림치즈는 일반 치즈보다 칼로리가 40% 적다.

크림치즈는 우리에게 좋을까

크림치즈는 활용도가 매우 높아 다양한 요리에 포함할 수 있다.

지방산

헤비 크림에 포함된 지방산의 대부분이 매우 작아 장 흡수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가스파 로스 교수는 이를 신속한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Hospital Nutrition> 학술지에 따르면, 그중 하나인 부티르산은 결장 세포에 유익하고 장 건강을 개선한다.

단백질의 유형

헤비 크림에는 카제인과 유청 단백질이 들어가 있다. 여러 전문가는 이러한 제품이 라이신과 같은 많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생물가가 높다는 데 동의했다.

하지만 단백질 함량은 고단백 식단에 권장되기에 충분하지 않다.

탄수화물

생산 과정에서 첨가된 유산균은 이러한 제품에 포함된 탄수화물을 대부분 분해한다. <Agricultural Matters> 학술지에 따르면, 이러한 미생물은 유당을 젖산으로 바꿔 장을 조절하여 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지한다.

비타민

크림치즈의 주된 비타민인 비타민 A는 시각 발달, 뼈 성장, 면역계에 중요하다.

<ALAN> 학술지에 따르면, 1회 제공량은 권장량의 10%에 해당하는 84mg의 레티놀을 포함한다.

미네랄

다른 치즈와 마찬가지로, 가장 풍부한 미네랄은 칼슘과 인이다. 하지만 단백질 함량이 낮아 적은 양으로 발견된다. 하루에 약 28g의 제공량은 칼슘 섭취 권장량의 2%도 거의 충족하지 않는다.

칼로리

일반적인 크림치즈는 칼로리가 높다. 빵 한 조각이나 비스킷에 28g을 바르면 90kcal를 섭취하게 된다. 따라서 식단에서 크림치즈의 에너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크림치즈를 활용하는 방법

크림치즈의 질감과 풍미는 이처럼 맛있는 유제품의 가장 큰 요리 관련 장점이다. 크림치즈를 활용하여 달콤하고 짭짤한 요리를 모두 만들 수 있다.

크림치즈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쿠키, 토스트, 머핀에 바르거나 오븐에 구운 감자나 샌드위치의 속 재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맛있는 크리미한 드레싱을 만들어 파스타, 생선, 닭고기, 채소와 곁들여 먹을 수도 있다. 여기에 향신료를 추가하면 폭발적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베이킹에서는 당근 케이크와 같은 디저트의 속 재료와 토핑 재료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도 모둠 과일과 섞어 기본 재료로 크림치즈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크림치즈로 브라우니와 치즈케이크를 만들면 훌륭한 맛을 낼 수 있다.

브리헨티와 다른 연구원들이 강조했듯이, 크림치즈는 그 특성으로 인해 질감을 개선하기에 이상적인 식품이다. 퍼프 페이스트리와 포카치아에 크림치즈를 2숟갈 정도 넣으면 더 부드럽고 맛이 진한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 보자!

크림치즈의 이점

크림치즈는 영양상 공급 외에도, 다음과 같은 일부 이점이 있다.

잠재적인 프로바이오틱

세계소화기학회(WGO)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계를 높일 수 있는 미생물이다.

<Journal of Biological and Health Sciences> 학술지에 따르면, 크림치즈에는 프로바이오틱 기능이 있고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는 특정한 유산균으로 발효된다. 일부 연구를 통해 유산균 카세인을 프로바이오틱으로 활용하여 최상 품질의 크림치즈를 만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낮은 유당

많은 사람이 장에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므로,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는 복부 팽만, 가스, 설사를 유발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Nutrients> 학술지에서는 불내증이 있는 일부 사람이 하루에 12g의 유당을 견딜 수 있다고 명확하게 말한다.

크림치즈 28g에는 최대 2g의 유당이 포함되어 있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적당량으로 섭취하는 한, 아무 문제가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풍부한 항산화제

아스티아잔과 마르티네즈는 자신들이 쓴 책에서 우유에 포함된 지방에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과 루그유리기의 작용과 세포 손상 가능성을 차단하는 항산화 활동에 대해 언급한다. 일부 카로틴은 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크림치즈는 우리에게 좋을까

크림치즈는 하루에 12g 미만으로 유당을 섭취해야 하는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다. 

크림치즈의 금기 사항

이러한 식품에 금기 사항이 있을까? 다음과 같은 사례에서는 권장되지 않는다.

크림치즈는 저단백 유제품이다

크림치즈의 일반적인 1회 제공량에는 대개 단백질이 2g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1회 제공량당 7g을 제공하는 염소 치즈나 체더치즈와 같은 다른 치즈와 달리, 고단백 식단에는 권장되지 않는다.

포화 지방 섭취

크림치즈에는 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28g의 크림치즈는 2,000kcal 섭취에 대한 일일 값의 30%를 충족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자 포화 지방을 총 에너지 섭취량의 10% 미만으로 줄일 것을 권장한다.

크림치즈는 고칼로리 식품이다

크림치즈는 칼로리가 매우 높아 체중 감량 식단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이어트 식단을 따르고 있다면 크림치즈가 주재료가 되는 요리를 피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라이트 크림치즈나 저지방 크림치즈로 대체할 것을 권장한다.

크림치즈는 유통 기한이 매우 짧다

크림치즈는 저온 살균 과정을 거쳐 병원성 미생물을 파괴한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최경희 논문 저자와 다른 연구원들높은 수분 함량이 오염의 위험을 높이고 유통 기한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크림치즈의 유통기한은 2주이며 개봉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크림치즈는 건강에 좋을까?

다양한 요리에서 풍미를 높이는 크림치즈의 특성과 용도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영양가가 있는 걸까?

적당량으로 섭취한다면 에너지와 비타민 A를 선사하지만 유당 함량이 낮은 훌륭한 공급원이다. 포화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일반적인 크림치즈를 다른 저지방 제품으로 대체하여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포함할 수 있다.

여기에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를 추가하면 건강 증진 유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지만, 여전히 이와 관련해서는 전문가들이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맛있는 병아리콩 가지 샐러드 만드는 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맛있는 병아리콩 가지 샐러드 만드는 법

많은 사람들은 콩을 스튜나 스프와 같은 뜨거운 음식들과 함께 먹곤 한다. 하지만 병아리콩 가지 샐러드처럼 샐러드에 곁들여 먹을 수도 있다. 이렇게 샐러드에 영양을 더 하면 영양가를 더 높이면서 맛있는 샐러드를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 Sainani, M. R., Vyas, H. K., & Tong, P. S. (2004). Characterization of Particles in Cream Cheese. Journal of Dairy Science, 87(9), 2854–2863.
  • Guía Práctica de la Organización Mundial de Gstroenterología: Probióticos y prebióticos. 2011. Disponible en: https://www.worldgastroenterology.org/UserFiles/file/guidelines/probiotics-spanish-2011.pdf.
  • Manrique Vergara, David, & González Sánchez, María Eugenia. (2017). Ácidos grasos de cadena corta (ácido butírico) y patologías intestinales. Nutrición Hospitalaria34(Supl. 4), 58-61.
  • Granados-Conde, C., González Cuello, R., Galindo W., Pérez D., Pájaro-Castro, N. Obtención de queso crema con propiedades funcionales suplementado con sólidos de lactosuero e inoculado con Lactobacillus casei. ORINOQUIA. 2016,  20 (2), 40-46.
  • Gutiérrez-Méndez, N., Balderrama-Carmona, A., García-Sandoval, S. E., Ramírez-Vigil, P., Leal-Ramos, M. Y., & García-Triana, A. (2019). Proteolysis and Rheological Properties of Cream Cheese Made with a Plant-Derived Coagulant from Solanum elaeagnifoliumFoods (Basel, Switzerland)8(2), 44.
  • Parra H., Ricardo A.; Fonseca S., Eliana G. PARRA H., Ricardo A.; FONSECA S., Eliana G. Características fisicoquímica, proximal y sensorial de un queso tipo crema saborizado. Vitae. 2012,vol. 19, núm. 1, S216-S218.
  • Brighenti M, Govindasamy-Lucey S, Jaeggi JJ, Johnson ME, Lucey JA. Effects of processing conditions on the texture and rheological properties of model acid gels and cream cheese. J Dairy Sci. 2018 Aug;101(8):6762-6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