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방법

· 6월 7, 2019
배우자가 일을 하기 싫어하면 가정에 불화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갈등이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하기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우리는 어떻게 동기부여를 해 줄 수 있을까? 배우자가 일하기 싫다고 하면, 일뿐만 아니라 가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게 당연하다. 부부는 힘든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다. 한 사람이 일을 하지 않으면 결혼 생활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분에도 문제가 생긴다.

최악의 상황이 되면, 우리는 불행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힘든 상황에서도 가장 긍정적인 부분이 뭔지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아니면 문제는 더 악화되기 때문이다.

일하기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대응하는 방법

1. 인내하기

하루 종일 집에 있는데 일자리를 찾을 노력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 참 답답하다.  아마 그도 그것을 원하는 것은 아닐텐데 다른 방법을 모르는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는 가만히 있으면 그의 자존감도 낮아질 수 밖에 없다.

배우자가 다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의 반응을 유심히 살펴보자. 기분이 안 좋거나 긴장하는 게 정상적이다. 돈을 벌지 않고 있는 상태라 가족들에게 부담만 준다고 자책할 수도 있다. 스트레스를 더 주지 않도록 유의하자. 

2. 원인 파악하기

일하기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방법

어려운 것처럼 보여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그래야 왜 일을 하기 싫은지,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있다.

나이나 경력, 능력 때문에 일자리를 찾는 게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우울해질 수 밖에 없다. 아니면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이 뭔지 몰라 결정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

아니면 일을 하거나 뭔가 생산적으로 보내지 않고, 마음 편하게 있고 싶은 것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배우자가 왜 일을 하기 싫은 건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그를 도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파트너는 나의 거울이다

3. 가사일 다시 분담하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한다고 해서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해결책은 아니다. 그에게 집안일을 더 시켜서 뭔가 생산적인 일을 하고 있고, 가족의 구성원으로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집안일을 다 시키라는 게 아니라 같이 하라는 뜻이다.

그가 집안일을 하면서 뭔가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자신에게도 도움이 된다. 그가 집안일을 함으로인해 생긴 자유 시간에 친구들을 만나거나 밀린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간이 좀 지나면 배우자는 아마 다시 일자리를 구하려고 할 것이다. 아니면 사람들을 만나 관계하는 것이 동기부여를 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4. 용기를 주기

누군가의 자존감을 키워주고, 용기를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칭찬을 하거나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취업에만 너무 몰두하지 않고,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게 돕도록 하자.

쉬운 것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작은 것을 시작하고, 작은 것을 목표로 정할 때에는 걱정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해 주자. 처음에 파트타임이나 계약직으로 일을 하거나 다른 분야에서 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상적인 시작이 아닐 수 있지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5. 다른 가족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기

일하기 싫어하는 배우자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방법

이런 상황이 다른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조금씩 이야기해보는 게 좋다.

그가 일을 하지 않는 상태로 얼마 동안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해준다. 아니면 대출을 받지 않고 생활할 수 있는 생활비가 지금 얼마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골치 아픈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임시적일 수 있어도 해결책을 제시하는게 좋다.

더 읽어보기 : 성공적인 대화 방법 5가지

그래도 일하기 싫다고 한다면?

일을 하는 것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사람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행복하고,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별 걱정 없이, 아이처럼 순수하게 하루를 보낸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게 가장 좋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도 일을 구하려고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어쩌면 배우자와 헤어지는 게 가장 좋은 해결책일 수도 있다. 두 사람이 함께 일을 하면서 성장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관계이다. 성장하려고 하지 않는 인생의 동반자는 우리의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만 미칠 뿐이다. 

  • Artazcoz, L., Benach, J., Borrell, C., & Cortès, I. (2004). Unemployment and Mental Health: Understanding the Interactions among Gender, Family Roles, and Social Class. American Journal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