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격리 상황에서 다리 순환을 개선하는 방법

25 5월, 2020
요즘 같은 격리 상황에서 다리의 순환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왜 그럴까? 그래야 정맥류와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제안하는 간단한 운동은 합병증을 피하는 도움이 될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격리 상황에서 결코 다리 순환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집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좌식 생활에 더 빠지기 쉬우며, 특히 작은 집이나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의 경우 그렇다. 그래서 오늘은 활동성을 유지하고 다리 순환을 개선하며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집 안에 헬스장을 만들거나 복잡한 일상생활을 할 필요는 없다. 정기적으로 몇 가지 간단한 운동만 해줘도 격리 상황에서 다리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핵심은 강도가 아니라 일관성이다.

격리 상황 중 다리 순환 관리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혈액이 심장에서 사지에 도달한 다음 정맥을 통해 다시 이동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 순환이 제대로 일어나려면 다리를 계속 움직여야 한다. 근육은 이 과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일종의 펌프 역할을 한다.

이처럼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정맥 복귀라고 한다. 그리고 사람이 움직이지 않고 오랫동안 있게 되면 정맥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가장 빈번한 건 바로 정맥류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격리 상황에서도 다리 순환을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물론 각 사람은 나이와 건강 상태에 적합한 운동 또는 연습을 선택해야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몸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자극하는 것이다.

격리 상황에서 다리 순환을 개선하는 방법
격리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다리 운동을 수행할 적절한 시간 및 장소를 찾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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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 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기본 운동

격리 중 다리 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기본 운동이 있다. 이 운동은 신체 활동을 많이 하지 않거나 어떤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 걷기: 매일 30분씩 걷는 게 가장 좋다. 물론, 격리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집안을 걸어 다녀야 한다. 야외에서 산책하는 것만큼 즐겁지는 않지만, 격리 상태에서 다리 순환이 중요하므로 이렇게라도 해야 한다.
  • 줄넘기: 이 운동은 칼로리를 연소하고 신체의 주요 근육을 작동시킨다. 약 15분 동안 줄넘기를 하는 게 가장 좋지만, 익숙하지 않은 경우 3분부터 시작하여 점차 늘려 가도록 하자. 다른 건강 문제가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간단한 운동: 매일 30분 동안 간단한 운동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다리를 스트레칭하고 발가락을 구부리는 동작을 20세트로 묶어야 한다. 또한, 발뒤꿈치를 들고 5분 동안 걸을 수도 있다. 스쿼트를 하는 것도 물론 좋다.

기타 운동

격리 상태에서 다리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운동은 다음과 같다.

  • 다리로 원 그리기: 무릎을 구부리고 얼굴은 바닥을 향하게 둔 채로 한쪽 발바닥을 바닥에 평평하게 붙인다. 그런 다음 다른 쪽 다리를 들어 올리고 골반을 고정한 채로 공중에 원을 그린다. 한 방향으로 5회, 다른 방향으로 5회 회전시킨다. 다 끝나면 다리를 바꿔 똑같이 반복한다.
  • 레그 크로스: 얼굴을 위로 향하게 한 채로 누워 다리를 들어 올린다. 다리는 어깨너비만큼 벌리자. 그런 다음 공중에서 다리를 교차하면서 숨을 들이쉬고, 처음 자세로 돌아오면서 숨을 내쉰다. 5회 다리를 교차하는 것이 1세트이며 총 5세트를 실시하자.
  • 자전거 운동: 다시 한 번 바닥에 눕는다. 그리고 자전거 페달을 밟는 것처럼 다리를 올려 움직인다.
다리 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기본 운동 
정맥류는 정맥 순환 문제로 인해 하지에 나타나는 합병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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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력을 주는 마사지

격리 상황에서 다리 순환을 개선하는 또 다른 옵션은 바로 활력 마사지다. 이 마사지는 혼자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이 대신해 주는 게 더 좋다.

마사지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후 시간이다. 이때 다리가 가장 피곤한 상태이다. 물론 올리브 오일이나 다른 미용 오일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로즈마리 오일을 준비해 두면 금상첨화다.

먼저 손에 오일을 바르고 문지른다. 그런 다음 다리에 손을 대고 발목에서 시작하여 위로 이동하면서 오름차순으로 마사지한다.

끝나면 이 작업을 다시 한번 반복하는데, 이번에는 각 영역에 더 큰 압력을 가해보자. 마지막으로 다리 뒤쪽도 똑같이 마사지한다.

격리 상황에서 다리 순환 개선하기

격리 상황이어도 많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게 아예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이 활동이 더 복잡해질 수는 있다. 그러나 건강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며 특히 다리 건강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정맥류와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리를 움직이는 방법을 꼭 찾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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