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를 더 효과적으로 챙겨먹는 방법

· 11월 4, 2018

스피루리나는 조류이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보통 영양제나 비타민, 무기질을 슈퍼푸드를 통해 더 많이 섭취하고자 노력하는 추세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스피루리나의 성분이 무엇이고, 스피루리나를 언제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인지 설명한다.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염분이 적고 알카리성을 띠는, 따뜻한 물에서 발견되는 조류이다. 스피루리나라는 이름은 스피루리나의 나선 모양에서 유래되었다. 하지만 원래 학명은 ‘아트로우스피나(Arthrospira)’이다.

가장 완전하고 영양가가 많은 식품 중 하나로 1988년 NASA에서는 우주 비행사들의 식단에 이 식품을 추가하였다. 아즈텍 사람들은 중요한 일이 있을 때 힘을 키우기 위해 이 식품을 먹었다고 한다. 또 운동 선수들이 꼭 챙겨먹는 보조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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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루리나의 영양

스피루리나를 더 효과적으로 챙겨먹는 방법

스피루리나는 영양가가 높아 몇몇의 질병 상태를 개선시켜주며 결핍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스피루리나의 영양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우선, 스피루리나는 식물성 단백질의 원천이다. 생물학적 가치가 높고 소화도 잘 된다. 스피루리나의 65-70% 정도가 단백질이다.
  • 엽록소도 풍부하다. 엽록소는 해독 효과가 뛰어난 녹색 안료이다. 
  • 비타민 B, C, D, E 도 풍부하다. 
  • 칼륨, 셀레늄, 구리, 망간, 마그네슘, 인, 아연 같은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 소화 효소도 함유되어 있다.
  • 엽록소, 카로테노이드, 피코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 7%는 필수 지방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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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효능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는 건강에 좋다.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므로 지방 연소를 활성화키며, 포만감도 준다. 
  • 건강한 박테리아를 성장시켜주고, 장을 정화하며 조절해준다.
  • 염증을 감소시킨다.
  • 관절통을 개선시킨다.
  •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 철분 보충제를 따로 챙겨먹지 않아도 스피루리나를 챙겨 먹으면  빈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 정화 효과도 탁월하다. 체내에 쌓여 질병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독소를 제거한다.
  • 피로와 스트레스는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공급한다.
  •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 소화에 좋다.
  • 면역력을 키워주고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스피루리나의 항산화 성분은 스트레스와 활성 산소로 인한 노화 및 세포 손상 증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 신장 기능을 향상시킨다.

스피루리나를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

스피루리나 복용 방법

스피루리나를 먹는 시기와 방법은 어떤 효과를 보고자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매 식사 30분 전에 물 한잔과 스피루리나를 먹는다. 이렇게 하면 포만감이 생겨 불필요하게 많이 먹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살을 찌우고 싶다면: 식사 후에 디저트와 함께 스피루리나를 먹는다.
  • 어떤 질환을 치료하고 싶다면: 어떤 음식이든 음식을 먹기 30분 전에 공복 상태에서 스피루리나를 먹는다.
  • 영양 보충제로: 과일, 녹색 잎 채소와 함께 스무디를 만들어 마신다.

이왕이면 유기농 스피루리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흡수도 잘 되고,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권장되는 복용량

스피루리나 복용량

스피루리나 가루를 물에 타 마시거나, 음식에 섞어 먹거나, 캡슐이나 알약으로 된 제품을 먹어도 된다.

처음에는 하루에 1-3번, 500mg – 1g 정도를 먹는 것이 좋다. 그러다가 몸의 변화를 관찰해보면서 점점 그 양을 늘려가도록 한다(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더 좋다).

스피루리나는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만 먹어야 한다. 두통, 장 질환 등의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한다. 하루에 최소한 6-8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