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을 청소하고 활성화하는 방법

· 8월 24, 2016

췌장을 케어하려면 건강한 식단 뿐 아니라 활동적인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경우 우리는 췌장이라는 필수 기관에 그리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췌장이 어디 있는지도 모르니!

우리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이 기관은 우리의 몸을 위해 많은 기능을 하니, 우리는 이 기관의 노고를 치하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하냐고? 이 글을 읽고 췌장을 청소하고 다시 활기를 불어넣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리가 알지 못했던 췌장에 대한 중요한 사실

췌장은 위 뒤에 위치한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복부의 왼쪽에 있다. 옅은 갈색이며, 인슐린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슐린은 영양분의 저장을 조절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호르몬이다. 췌장은 두 가지 기능을 한다:

  • 내분비 기능: 혈당과 포도당 수치를 조절
  • 외분비 기능: 음식의 소화를 돕은 췌액을 생성

췌장이 건강하지 못해서 기능이 저하되면 췌장이 맡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췌장염이나 당뇨, 심한 경우에는 췌장암으로 번질 수도 있다.

췌장에게 좋지 않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 동물성 지방: 특히 우유와 빨간 고기
  • 튀긴 음식: 감자칩, 햄버거, 피자 등
  • 정제 음식: 정제 밀가루, 정제 설탕
  • 가공 식품: 화학 조미료, 보존료, 색소 등
  • 담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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췌장을 위한 주의점

췌장이 우리 건강과 삶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아는지 이제 여러분도 알았을 것 이다. 그렇기 때문에 췌장을 클렌징하고, 췌장에 활기를 불어넣으면서 관리를 해야 하는 것 이다. 아래에 췌장을 보호할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한다.

건강한 식단

위에 췌장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했으니, ‘건강한 식단’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감이 오는가? 식단에서 아래의 음식들을 빼먹지 말자:

  • 과일
  • 채소
  • 견과류
  • 통곡물
  • 신선한 주스
  • 허브 차

클렌징에 좋은 음식을 먹자

Ginger

  • 생강
  • 아티초크
  • 쇠뜨기
  • 맥주 효모
  • 알로에 베라

올리브 오일을 쓰자

아침 식사 전에 먹는 올리브 오일 한 스푼은 췌장을 환상적으로 클렌징 해준다. 올리브 오일을 먹은 즉시 레몬 즙을 탄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시자.

활동적인 생활을 하자

요가나 태극권은 몸 전체에 산소를 불어넣어주고 혈류를 개선하는 좋은 운동이다. 췌장의 기능도 개선할 뿐 아니라 온 몸의 주요 기관들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자전거 타기, 러닝, 수영,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정적인 생활은 이제 그만 하자!

Physical-activity

췌장을 위한 클렌징 식단

11일동안 지속되는 클렌징 식단을 시작하면 췌장을 해치는 음식들은 포기해야 한다.

Day 1

  • 아침: 감귤류 과일
  • 점심: 생 샐러드와 채소 수프
  • 저녁: 레몬 즙과 올리브 오일을 뿌린 더운 채소

Day 2

이 날에는 생 과일과 채소만 먹을 수 있다.

  • 아침: 감귤류 과일
  • 점심: 샐러드
  • 저녁: 사과 한 개

Day 3~5

채소만 먹자. 생 채소만 먹는 것이 제일 좋지만, 굽거나 찐 채소를 먹어도 된다. 절대 끓이거나 튀기지 말자. 레몬 즙과 올리브 오일로 드레싱을 만들어 먹자. 식사 중간에는 셀러리, 당근, 토마토 등을 먹도록 하자.

Day 6~11

  • 아침: 과일 주스
  • 점심: 더운 채소
  • 저녁: 샐러드와 채소 수프
  • 자기 전: 과일 주스

췌장을 위한 정화 식단

이 식단은 1주일간 계속 되며 식단 뿐 아니라 다른 활동들도 포함하는 플랜이다. 몸의 생물학적 주기를 따라 설계되었다.

  • 새벽 4시 ~ 정오: 클렌징
  • 정오 ~ 저녁 8시: 분해
  • 저녁 8시 ~ 새벽 4시: 신진 대사 분석

15분간 깊은 숨을 쉬며 적절한 속도로 걷자. 가능하다면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최소 5분간 명상이나 기도, 묵상을 하자. 일어나서 한 번, 자기 전 한 번 이렇게 하루에 2번 하는 것을 권장한다.

정화 식단을 아래에 소개한다.

아침

걷기 운동 후 아침을 준비해 먹는다.

재료

  • 쌀이나 오트밀 1컵
  • 구운 곡물 1/2컵
  • 다시마 한 줌

만드는 법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소금을 한 꼬집 뿌린 뒤 5분간 가열한다. 2시간 식힌 뒤 먹는다.

점심

Salad

정오가 지난 뒤 점심을 먹으면 남은 하루를 보낼 에너지를 공급해 줄 것 이다.

재료

  • 구운 곡물(쌀, 퀴노아, 수수 등) 1컵
  • 깨소금 1숟갈
  • 채소(양파, 부추, 당근, 순무, 호박 등) 3인분

만드는 법

  • 물과 함께 모든 재료를 넣고 스튜를 만들어 2그릇을 먹자.

저녁

점심과 똑같은 메뉴로 1그릇만 먹자.

하루 내내 물을 마셔주자. 물 대신 허브 차를 마셔도 된다.

나쁜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 특히 췌장의 건강에 좋지 않다.

평화롭고 건강한 삶을 살면서 삶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것을 충분히 즐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