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01 3월, 2019
생강은 그 쓰임새가 무척 다양하며 건강에 좋은 점이 다양한 뿌리채소이다. 게다가 대안 요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이기도 하다.

장기에 무리가 가고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기를 권하지 않는 재료들이 많다. 반면, 어떤 재료들은 꾸준히 사용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생강은 매일 사용하는 게 좋다.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물로느 생강에 장점이 많다고 해도, 금기 사항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가령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생강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

  1. 임신 중기 또는 말기에 해당한다.
  2. 혈우병이 있거나 현재 출혈이 있다.
  3. 심장이나 간 질환이 있다.
  4. 열이 있거나 점막이 위축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생강, 마늘, 꿀 요법

매일 생강을 사용하는 방법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생강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매일 사용할 수 있다. 음식으로, 화장품으로, 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생강을 빻을 수도, 요리에 더할 수도(짠 음식이든 단 음식이든), 마실 수도(특히 차가 좋다), 보디로션에 생강가루를 약간 더할 수도 있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생강을 조금만 사용하기를 권한다. 이를테면, 피부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좁은 부위에 먼저 사용해보고 반응을 지켜본다.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면 계속 사용해도 좋다.

생강을 매일 사용하는 것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신선도에 있다. 차로 마시든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든, 신선한 뿌리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어서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할 13가지 이유를 소개하려고 하는데, 생강이 모든 방면에서 이점이 있다는 것을 장담한다.

셀룰라이트를 억제한다

기쁜 소식이다! 셀룰라이트 억제에 생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아주 쉽다. 평소 쓰는 스크럽 로션에 빻은 생강가루를 약간 더하면 된다. 로션을 바르면 생강이 피부를 덥히며 부종을 줄이고 순환을 개선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음과 같이 크림을 만들 수도 있다. 바다 소금 1컵에 생강가루 1숟가락을 더한 후, 생강즙 1컵을 더한다. 그런 다음 바디크림(향이 조금 첨가된 제품이나 무향을 권한다)을 더하면 된다.

셀룰라이트가 있는 부위에 바르면, 셀룰라이트가 점점 줄어들 것이다. 꾸준히 반복할수록 효과도 더 좋으리란 것을 기억하자.

소화를 돕고 구역질을 억제한다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생강 사용으로 위장 건강을 개선할 수도 있다. 생강을 약간 씹거나 차로 마시면 장운동을 도와 구역질과 위장의 불편함을 억제할 수 있다.

손톱이 튼튼하게 자라게 한다

손톱이 튼튼하게 자라게 하는 데는 생강 팩이 그만이다. 생강 팩을 만들려면 시어버터 2숟가락, 아보카도 오일 2숟가락, 파출리 오일 1방울, 생강 오일 4방울, 레몬 오일 3방울을 섞어주기만 하면 된다.

면역력을 강화한다

생강에는 아스코르브산, 아연,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의 면역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한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홍차나 녹찻잎에 간 생강을 1티스푼 섞은 후 250mL 물에 우려서 마신다.

통증을 완화한다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생강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도 있다. 이는 생강 뿌리에 항염 성분과 진통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절염이나 근육 마모 같은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 데 매우 좋다.

생강차를 만들어 하루 동안 마시거나 찜질 요법에 생강을 더할 수도 있다. 차든 찜질이든, 하루 생강 사용량은 생강가루 2티스푼이어야 한다. 한편, 차로 만들려면 생강과 강황을 같은 비율로 넣기를 권한다.

더 읽어보기: 생강과 레몬으로 더부룩함을 없애자

뇌를 자극한다

생강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그래서 생강을 먹으면 기억력을 자극하고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여준다.

노화 증상을 억제한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유린기의 악영향을 억제하며 세포의 재생을 자극함으로써 노화 증상을 줄여준다.

체중 감량을 돕는다

생강 다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이어트

생강은 식욕을 줄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체중 감량 효과를 보려면 간 생강이나 생강가루를 음식에 약간 더하기를 권한다. 식사 사이에 생강차를 마셔도 좋다.

성욕을 촉진한다

열정을 불태우는 데도 생강이 쓰이는데, 이는 생강이 혈액순환을 자극하는 덕분이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성기의 흥분을 돕는데, 남성이든 여성이든 마찬가지이다.

피부가 빛난다

노화를 억제하고 체세포 재생을 돕는 생강은 탱탱하고 빛나고 활력 있는 피부 유지를 돕는다. 생강 가루, 꿀, 레몬으로 만든 팩을 최대 30분간 붙이고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을 없앤다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생강에는 재생 효과가 있어서, 생강과 사과 식초로 만든 팩을 매일 하면 여드름 흉터를 없애고 구진을 줄일 수 있다.

혈액순환을 돕는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여한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주고 새 세포 형성을 돕는다.

머리카락을 아름답게 한다

생강으로 만든 팩을 두피에 사용하면 모공을 자극하여 뿌리에 영양을 주고, 천연 수분 공급원이 된다. 매일 할 수 있는 두피 팩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식이 있다.

  • 모발 강화: 간 생강과 호호바 오일을 섞고 두피에 마사지하며 바른다. 30분 후 평소처럼 씻어낸다.
  • 모발 성장: 간 생강과 마늘 2~3쪽 섞은 것을 모근에 문지른다. 몇 분 후 생강과 마늘을 끓인 물로 두피를 적신다.
  • 비듬 억제: 간 생강과 올리브유를 2:3으로 섞는다. 두피에 듬뿍 바르고 15분 후 평소처럼 씻어낸다.

 

 

  • Ryan JL, Morrow GR. Ginger. Oncol Nurse Ed. 2010;24(2):46–49.
  • Chang, J. S., Wang, K. C., Yeh, C. F., Shieh, D. E., & Chiang, L. C. (2013). Fresh ginger (Zingiber officinale) has anti-viral activity against human respiratory syncytial virus in human respiratory tract cell lines.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https://doi.org/10.1016/j.jep.2012.10.043https://doi.org/10.1155/2012/516870
  • Nikkhah Bodagh M, Maleki I, Hekmatdoost A. Ginger in gastrointestinal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of clinical trials. Food Sci Nutr. 2018;7(1):96–108. Published 2018 Nov 5. doi:10.1002/fsn3.807
  • Bode AM, Dong Z. The Amazing and Mighty Ginger. In: Benzie IFF, Wachtel-Galor S, editors. Herbal Medicine: Biomolecular and Clinical Aspects. 2nd edition. Boca Raton (FL): CRC Press/Taylor & Francis; 2011. Chapter 7.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92775/
  • Black, C. D., Herring, M. P., Hurley, D. J., & O’Connor, P. J. (2010). Ginger (Zingiber officinale) reduces muscle pain caused by eccentric exercise. Journal of Pain. https://doi.org/10.1016/j.jpain.2009.12.013
  • Terry, R., Posadzki, P., Watson, L. K., & Ernst, E. (2011). The Use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for the Treatment of Pain: A Systematic Review of Clinical Trials. Pain Medicine. https://doi.org/10.1111/j.1526-4637.2011.0126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