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건강식을 만드는 방법 10가지

9월 10, 2019
아기 건강식 요리는 생각보다 쉽다. 이 글에서 아기 건강식을 만들 때 참고하면 좋은 팁과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했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조금만 노력하면 손쉽게 아기 건강식을 만들 수 있다. 먼저 소아과 의사에게 물어보고 난 후에 음식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필수적인 팁에 따라 건강식을 마련할 수 있다. 그리고 아기가 처음 음식을 먹는 순간으로 맛을 알아갈 때임을 기억하자. 따라서 여러 가지 맛을 느끼게 해주는 게 중요하다. 

아기가 이미 먹어본 음식도 이 글에서 소개한 레시피로 요리해줄 수 있다. 아기에게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재료를 하나씩 추가하면서 요리해 주는 게 좋다. 

아기 건강식

아기 건강식을 만드는 방법 10가지

집에서 아기 건강식을 만들기 전에 아기의 연령에는 어떤 재료로 요리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아는 게 중요하다. 

다음을 읽어보자.

  • 6개월까지: 모유만 먹이기. 우유를 먹이는 경우에도 4 – 6 개월 사이에는 이유식 먹이는 양을 조금씩 늘려가야 한다.
  •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 과일, 야채, 곡물, 콩류, 계란, 고기, 닭고기, 생선, 올리브 오일
  • 12개월에서 24개월 사이: 연질 치즈, 요거트, 우유
  • 만 3세 이상: 견과류, 사과(작은 조각), 생 당근, 그 외 질식 위험이 없는 음식

아기 건강식을 만드는 팁

아기 건강식을 만드는 방법 10가지

쇼핑할 때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구입한다. 구입한 식재료는 3일 이내 사용한다. 그래야 성분이 손실되지 않는다.
  • 살코기를 구입한다. 아기 식사는 지방이 많은 고기 보다는 살코기로 만드는 게 좋다. 지방을 잘라내고 요리하는 방법도 있다. 소아과 의사에게 아기가 먹으면 좋은 고기 종류, 부위와 먹기 적합한 양이 얼마인지에 대해 조언을 구한다.
  • 자기 주도 이유식 방법을 따르는 경우에는 부드러운 고기를 작게 잘라 준다. 그리고 의사에게 자기 주도 이유식을 하면 어떨지 상담해보는 게 좋다.

요리할 때

아기 건강식 만드는 방법 10가지
위생 상태 점검이 중요하다.
  • 모든 과일과 채소는 깨끗하게 씻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도마 등의 조리 도구도 깨끗하게 한다. 고기를 자른 도구를 씻지 않고 채소를 써는데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소금은 최소한만 넣는다. 아기 신장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소금은 최소한만 사용한다. 12개월 미만 아기는 하루에 소금을 1 g 이상 섭취 해서는 안 된다. 3세부터는 매일 2 g 정도 섭취해도 된다.
  • 다른 지방 대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다. 올리브 오일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 불포화 지방산 및 건강한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다. 처음에는 정제하지 않은 올리브 오일을 소량만 사용하는 게 좋다.
  • 올리브 오일은 튀김을 만들거나 구울 때, 삶을 때 사용해도 된다(최소한의 양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팁

  • 육수를 사용한다. 밥이나 퀴노아 같은 곡물 요리를 할 때 채소 육수를 사용하면 좋다. 육수를 넣으면 맛이 더 풍부해진다.
  • 퓌레에 우유를 넣는다. 퓌레의 질감이 너무 걸쭉한 경우에는 보통 물이나 우유를 넣는다. 아기가 먹는 우유를 넣어도 되고 모유를 넣어도 된다.
  • 사용하지 않는 음식은 냉동한다. 조금씩 소분해서 냉동해두었다가 나중에 해동해서 사용하면 상해서 버리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채소 육수 만드는 방법

아기 건강식을 만드는 10가지 방법

아기 건강식 만드는 방법 10가지
소아과 의사가 추천하는 음식 리스트를 보고 상상력을 발휘하자.

아기 건강식

  • 닭고기, 채소와 밥: 원하는 종류의 채소를 골라 닭고기와 같이 삶는다. 삶아서 옆에 치워 두고, 육수로 밥을 한다. 퓌레를 만들어 주거나, 포크로 으깨거나 그냥 작게 잘라 준다.
  • 호박 크림: 감자 큰 것, 호박 큰 것, 양파 (모든 재료를 껍질을 까고 잘라서 사용)를 익을 때 까지 삶는다. 감자 으깨는 도구나 포크로 원하는 질감을 만든다.
  • 렌틸콩과 채소: 렌틸콩 껍질을 벗겨 다진 당근, 양파 반 개 다진 것,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한 토마토 2 개를 같이 삶는다. 다 익으면 건더기를 걸러 주거나 그냥 그대로 먹인다.
  • 토마토 소스를 곁들인 면 요리: 양파, 토마토, 당근을 잘라 소스를 만들고, 면에 버무려 준다.
  • 채소를 곁들인 오믈렛: 채소를 다져 오믈렛을 만들어 준다. 만드는 방법도 쉽고 맛있다!
  • 채소 퓌레와 생선: 호박, 감자, 리크, 양파 반 개와 뼈 없는 생선 살 80 g 을 삶는다. 모든 재료가 다 익으면 갈아서 먹인다.
  • 미트볼과 채소: 미트볼은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냉동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먹으면 된다. 당근, 리크, 껍질 콩 40 g, 고기 40 g 을 삶는다. 물을 제거하고, 모든 재료를 갈아 동그랗게 반죽하면 미트볼이 된다. 튀기지 말고 오븐에 구워 준다.

더 읽어보기: 아기에게 해롭고 위험한 식품 4가지

아기를 위한 디저트

  • 사과, 배, 바나나 으깬 것: 껍질을 깍고, 씨를 제거한 사과 한 개와 배 한 개를 삶는다. 부드러워 지면 바나나와 같이 믹서기에 넣고 간다. 우유를 넣어서 좀 묽게 만들면 자주 먹여도 된다. 다만, 설탕은 넣지 않아야 한다. 
  • 바나나와 오렌지: 이 디저트 만드는 방법은 정말 쉽다. 바나나를 포크로 으깨 오렌지 반 개의 즙과 섞는다. 완성이다!
  • 과일을 곁들인 요거트: 으깬 과일이나 과일을 작게 잘라 요거트와 같이 준다. 정말 잘 먹을 것이다!

고려 사항

아기 건강식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고기, 곡물 등 건강한 재료를 설탕이나 소금, 지방을 첨가하지 않고 요리하면 된다.

아기 위는 작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이지 말자. 우리가 보기에는 작은 양으로 보여도 아기에게는 충분한 양일 수 있다. 그리고 아기 스스로 먹게 하면 필요한 만큼만 먹기 때문에 의사는 아기 스스로 먹게 하라고 조언한다. 

  • Asociación Española de Pediatría. Recomendaciones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Pediatría sobre la alimentación complementaria. https://www.aeped.es/sites/default/files/documentos/recomendaciones_aep_sobre_alimentacio_n_complementaria_nov2018_v3_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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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érez-Escamilla R, Segura-Pérez S, Lott M. Feeding guidelines for infants and young toddlers: A responsive parenting approach. Nutrition Today. 2017;52(5):223-31.
  • Brown A, Jones SW, Rowan H. Baby-Led Weaning: The Evidence to Date. Curr Nutr Rep. 2017 6(2):14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