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를 식단에 포함하면 좋을까

감자는 근거 없는 속설과 허위로 둘러싸인 훌륭한 식품이다. 많은 영양분을 제공하며 식단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단, 문제는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감자를 식단에 포함하면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감자를 일상 식단에 포함하면 좋은 점을 알고 싶은가? 감자가 중요한 영양분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 감자를 자주 먹으면 과체중이 될 수 있을까? 이런 속설은 감자를 둘러싼 의혹의 일부에 불과하다. 지금부터 감자에 관한 구체적인 영양 정보와 건강상 이점을 알아보자.

감자를 둘러싼 속설

원칙적으로 볼 때, 감자에 관한 여러 근거 없는 속설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가장 흔한 이야기는 감자가 주로 당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살이 찔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감자는 더 쉽게 흡수되며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줄이는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섬유질을 제공하여 장 이동을 개선한다.

식단에 감자를 포함하는 것은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기존 식단에 쉽게 추가할 수도 있다.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제대로 익힌 감자가 도움이 될 것이다.

감자에 관한 진실

감자를 식단에 포함해도 좋을까

감자에 관한 또 다른 속설은 이 식품이 중요한 영양분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감자는 가짓과에 속하는 초본 식물의 한 유형이다. 이러한 덩이줄기에 관한 수많은 속설이 있다. 그중 하나는 감자가 신체에 필수 영양분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백분율을 보면 감자가 성인의 일일 권장량에 제공하는 영양분을 확인할 수 있다. 감자 100g당 다음과 같은 영양분을 발견할 수 있다.

  • 마그네슘 (6%)
  • 칼슘 (1%)
  • 인 (8%)
  • 철분 (14%)
  • 칼륨 (9%)
  • 비타민 B1 (6%), B2 (2%), B3 (7%), B6 (19%)
  • 비타민 C (33%)

요리 과정이 핵심이다

감자에는 탄수화물이 15g밖에 없다. 렌틸콩(48g), 병아리콩(49g), 현미(81g), 콩(41g), 빵(47g)과 같은 다른 식품과 비교하면 이는 매우 낮은 수치이다.

그렇기는 해도 감자에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데 왜 그렇게 기름기가 많은지 궁금해할 수 있다. 문제는 감자 자체가 아니라 요리하는 방식에 있다.

건강에 해로운 요리 방식을 선택하면 칼로리를 추가하기만 할 뿐이다. 다음과 같은 수치에 주의하자. 생감자 100g은 73kcal를 제공하지만, 오븐에 구운 감자는 100kcal를 제공하며, 찌거나 삶은 감자는 75kcal밖에 되지 않는다.

그 대신 냉동 감자튀김은 100g당 270kcal이지만 같은 양의 수제 감자튀김은 290kcal이며, 감자튀김 한 봉지는 약 538kcal이다.

칼로리의 변화가 왜 이렇게 극단적인 걸까? 요리 방식은 감자의 영양가를 크게 바꾼다. 감자튀김은 감자의 수분 함량을 줄여 더 많은 기름을 흡수할 수 있게 한다. 더 많은 기름을 흡수할수록 칼로리 함량이 높아진다.

식단에 감자를 포함하는 건강한 방법

감자를 식단에 포함해도 좋을까

감자는 제대로 요리하면 식단에 큰 이점을 선사할 수 있다. 

건강한 식단에서 감자의 이점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건강을 개선하는 필수 영양분, 섬유질, 복합 당분을 제공한다. 장내 세균총, 혈당 및 비타민 증진은 감자의 몇 가지 이점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식품을 건강한 식단에 포함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칼로리 섭취를 늘리고 감자의 이점을 떨어뜨리는 튀김은 피하도록 하자.

감자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요리의 주재료이든 곁들임 재료이든 간에, 식단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어쨌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전문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건강에 이점을 선사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아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Zhang Z., Venn BJ., Monro J., Mishra S., Subjective satiety following meals incroporating rice, pasta and potato. Nutrients, 2018.
  • Shah B., Thadani U., Trans fatty acids linked to myocardial infarction and stroke: what is the evidence? Trends Cardiovasc Med, 2019. 29 (5): 306-31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