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 건강에 좋은 생활 속 습관

30 3월, 2019
심혈관 건강과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리를 들어올리는게 좋다. 잘때 발 아래에 쿠션을 두고 발을 높게 하는 방법도 있다. 

정맥 건강에 신경을 쓰고 관리를 해야 삶의 질이 좋아진다.

순환 시스템은 복잡한 고속도로로 보면 된다. 정말 많은 정맥과 동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고속도로는 산소, 영양분 등을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뭔가 잘못되서 정맥이 단단해지거나 어혈이 있어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고속도로”에 제일 일반적으로 생기는 문제는 말초 혈관 질환이다.

이 글에서는 정맥과 동맥에 발생할 수 있는 작은 손상과 장애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제일 일반적인 질병이 정맥류로 예방법도 치료법을 알아두면 좋다.

정맥염이나 다른 혈관 질병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는게 좋다. 그래야 혈전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정맥류나 거미 정맥 가족력이 있거나 이미 이런 질병에 걸렸다면 이 글을 참고하여 습관을 바꿔보는게 좋다.

정맥 건강에 좋은 생활 속 습관

하루 몇 시간을 앉아서 보내나요? 때로는 어쩔 수 없이 의자에 앉아 있어야만 하는 때도 있다.

하지만 퇴근 후에는 심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이 글도 읽어보자: 거미 혈관과 정맥류를 치료할 7가지 민간 치료법

정맥류는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먹는 음식, 임신, 유전적 요인 같은 것들에 영향을 받는다.

그래도 미리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다행이다. 작은 변화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읽어보자.

1. 아침과 밤에 다리에 차가운 물을 쐬자

샤워 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또 마무리하자. 이 습관은 다리 혈액 순환을 향상시켜준다.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참고하자.

  • 미지근한 물에 다리를 5-6 초간 담근다.
  • 차가운 물에 다리를 6초간 담근다.
  • 양쪽 다리를 다 담그고, 마지막에는 차가운 물을 쏘아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자.

2. 아침식사로 토마토 주스를 마시자

정맥 건강에 좋은 생활 속 습관

토마토 씨에는 항응고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향상시킨다. 이 효능을 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 토마토 잎을 정맥류나 거미 혈관이 있는 부위에 몇 분간 대고 있는다.
  • 따가워지면 잎을 치우고 차가운 물로 헹군다.
  • 간단하고 맛있는 토마토 주스 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다. 뿐만 아니라 이뇨 효과도 있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고 지방을 소모시켜준다.
  • 천연 토마토 주스는 과도한 체액과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된다. 체액이나 독소가 과하게 쌓이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몸이 피곤하고 무거워진다.

3. 알로에와 꿀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좀 가볍게 해준다

알로에 베라 주스

매일 알로에와 꿀로 만든 음료를 마시면 혈관이 깨끗해지고 정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알로에와 꿀로 만든 이 음료는 정맥류 염증을 감소시켜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매일 마시면 혈액 순환도 잘 된다. 몸이 무겁거나 붓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

재료

  • 꿀 1 T (25 g)
  • 알로에 젤 1 T (15 g)
  • 물 1 컵(200 ml)

활용 방법

  • 물 1컵을 끓인다. 끓으면 알로에와 꿀을 넣는다.
  • 잘 섞어 매일 식사 후 마신다.

4. 잘 때는 다리를 높게 한다

혈관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계속 움직이며 오랫동안 앉아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다리를 올리는 것도 정맥류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 앉아 있을 때에는 발판을 사용하는게 좋다.
  • 잘때는 발 밑에 쿠션을 받치는게 좋다. 머리보다 6인치 정도 높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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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정맥 건강에 좋은 생활 속 습관

몸과 다리의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식단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 혈관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섬유질, 과일, 야채, 곡물 같은 것을 많이 섭취하는게 좋다.
  • 또 소금 섭취는 최소화하여 체액을 적게 유지하는게 좋다.

이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 씨 (치아씨드, 해바라기 씨)
  • 곡물 (귀리, 메밀, 호밀 빵)
  • 통곡물 파스타
  • 채소 (아스파라거스, 비트, 브로콜리, 사탕무)
  • 렌틸
  • 견과류 (피스타치오, 호두)
  • 과일 (사과, 파파야, 파인애플, 딸기)

정맥염이나 정맥류 정맥염이 있다면 치료 방법은 수술 뿐이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이 도움은 될 것이다.

꼭 실천해 혈관 건강을 챙기자.

  • C. Sales. The Importance of Elevating Your Legs. (2013).
  • Erkkilä AT, Lichtenstein AH. Fiber and cardiovascular disease risk: how strong is the evidence? (2006).
  • National Clinical Guideline Centre. Varicose veins in the legs.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varicose veins. Clinical guideline. Methods, evidence and recommendations. July 2013. Commissioned by th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 Willcox JK, Catignani GL, Lazarus S. Tomatoes and cardiovascular health.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