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채식 식단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글루텐 프리 채식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글루텐 프리 채식 식단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06 5월, 2023

글루텐 프리 채식 식단은 셀리악병이 있거나 영양소에 민감하고 고기와 생선 섭취를 피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채식주의 식단에서 글루텐에 관해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

글루텐은 특히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곡물에 있는 많은 식물 제품에 존재하는 단백질이다. 그러나 일일 식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글루텐 프리 채식 식단을 따를 수도 있다.

먼저 채식주의자나 비건 식단 자체가 일반 식단보다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채식주의나 비건 식단은 동물의 고통과 학대를 피해야 할 필요성과 관련된 깊은 도덕적 부담에 근거한 선택이므로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보충제를 추가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채식 식단의 글루텐

셀리악병 진단이 확인되거나 글루텐을 섭취한 후 장 문제가 발생한다면 채식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할 수 있다.

‘Medicina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후자와 관련하여 체강이 아닌 글루텐 섭취 후 팽만감, 통증, 가스 또는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문제의 정확한 생리학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이라고 한다.

글루텐 프리 채식 셀리악병
정기적으로 글루텐을 먹고 불편함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자.

모든 환자의 증상이 다르니 식단에서 글루텐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개별 증상을 확인하자.

셀리악병의 경우에는 훨씬 더 엄격한 조치가 필요하다. 글루텐을 그 흔적조차 남기지 않도록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그러나 셀리악병이 있는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귀리와 같은 제품이 있다. 귀리는 글루텐, 아베닌과 유사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지만 구조가 다르다. 글루텐 프리 식단을 실천하기 전에 개별 내성을 검사하도록 한다.

글루텐 프리 채식 식단

채식주의 식단에서 글루텐과 관련된 신선한 식품의 맥락에서 밀, 보리, 호밀을 피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고기 대용품과 같은 특정 가공식품은 단백질 섭취를 개선하기 위해 식단에 포함된다.

Annals of Nutrition & Metabolism’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좌식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생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하루에 체중 1kg당 최소 0.8g의 단백질 섭취가 보장돼야 한다.

셀리악병 환자는 글루텐 프리 인증 제품을 먹어야만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복잡하고 만성적인 병리를 겪을 위험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대체육 섭취도 조절해야 한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기 위해 대체육보다는 식물 단백질 셰이크가 더 나은 대안일 수 있다.

완두콩 단백질은 좋은 선택이다. 또한 이러한 보충제는 식품 공학을 통해 소화 불량아미노산 결핍을 교정한다.

글루텐 프리 채식 비건 치즈
대체육이 최선의 선택인지 영양사나 의사와 상의하자.

이러한 방식으로 트랜스 지방과 인공 첨가제처럼 중기적으로 유해할 수 있는 요소의 유기체 도입도 예방한다. 특히 인공 감미료는 주목할 만하다.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일부 증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내 세균총을 손상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글루텐 프리 채식 또는 비건 채식

글루텐 프리 채식을 따르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다. 가공식품을 얼마나 많이 먹는지 주의하고 항상 식품 라벨을 확인하자.

반면에 특정 곡물을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한다. 무엇보다도 덩이줄기, 콩류, 쌀 또는 유사 곡물로 일일 당분 요구량을 충족한다.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 문제는 미생물군에 있을 수 있다. 미생물총을 개선하면 중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와 글루텐 내성을 증가할 수 있다. 셀리악병도 마찬가지지만 전체 글루텐 제한으로만 개선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ichter, M., Baerlocher, K., Bauer, J. M., Elmadfa, I., Heseker, H., Leschik-Bonnet, E., … & German Nutrition Society (DGE. (2019). Revised reference values for the intake of protein. Annals of Nutrition and Metabolism74(3), 242-250. https://www.karger.com/Article/Abstract/499374
  • Roszkowska, A., Pawlicka, M., Mroczek, A., Bałabuszek, K., & Nieradko-Iwanicka, B. (2019). Non-celiac gluten sensitivity: a review. Medicina55(6), 222. https://www.mdpi.com/470220
  • Suez, J., Korem, T., Zeevi, D., Zilberman-Schapira, G., Thaiss, C. A., Maza, O., … & Elinav, E. (2014). Artificial sweeteners induce glucose intolerance by altering the gut microbiota. Nature514(7521), 181-186. https://www.nature.com/articles/nature1379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