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

좌골 신경은 등 아래쪽에서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이다. 좌골 신경통은 좌골 신경에 영향을 주는데, 등과 다리에 강한 통증을 유발한다.
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

마지막 업데이트: 07 11월, 2018

이 글에서는 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을 소개한다.

좌골 신경통은 좌골 신경이 건드려졌거나, 디스크 압축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을 때 생긴다. 좌골 신경통 그 자체로 질병이라기 보다는, 허리 디스크나 척추 협착증 같은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좌골 신경통이 있으면 매우 불편하고,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 증상이 8주까지 지속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통증이 있을 때 간단한 운동을 한다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집에서 하는 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

좌골 신경통이 있으면 하루 이틀 그냥 쉴 수도 있지만, 신경통에 좋은 운동을 조금씩 하는 것이 제일 좋다. 그냥 쉬면 통증이 완화될지는 몰라도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는 것은 사실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등과 척추 디스크 부위를 강화해 줄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 하는 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

의사에게 진단을 받았다면, 아마 물리치료사에게 조언을 얻으라고 권유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운동법을 꼭 따르자.

근육 강화 운동

복부와 등 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은 좌골 신경에 좋다.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스트레칭도 같이해야 한다. 좌골 신경통이 완화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진단에 따른 운동

전문가를 만나면, 환자의 좌골 신경통의 원인에 따라 다른 운동법을 알려줄 것이다. 잘못된 운동은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원인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한다.

스트레칭 운동

스트레칭 운동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다음과 같은 스트레칭 운동을 꼭 병행 해야 한다:

  • 이상근 스트레칭
  • 허리 아랫부분 스트레칭
  • 햄스트링 스트레칭

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

위에서 설명했지만, 원인에 따라 그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이것을 꼭 기억하고, 다음과 같은 운동을 추천한다:

헤르니아 디스크로 인한 좌골 신경통:

  • 쭉 뻗는 운동
  • 등을 구부리는 운동
  • 등 위쪽을 구부리는 운동
  • 동그랗게 말아  올리거나 복근을 단련시키는 운동

척추 협착증으로 인한 좌골 신경통:

  • 등 강화 운동
  • 위로 걷는 운동
  • 동그랗게 말아올리거나 복근 단련 운동

퇴행성 디스크로 인한 좌골 신경통:

  • 위로 걷는 운동
  • 다리 운동

충격이 적은 유산소 운동

충격이 적은 유산소 운동

좌골 신경통의 원인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전체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고, 신경통 완화에도 좋다. 허리 아래쪽에 제일 좋은 운동은 걷는 것이다. 30분만 걸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좌골 신경통 증상이 좋아지면 사이클링이나 조깅, 더 빠르게 걷기를 해도 좋다.

기억할 점

  • 좌골 운동은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더 악화할 위험이 있다. 물리 치료사나 척추 교정가 같은 전문가에게 운동을 제대로 배울 것을 권한다.
  • 앉아 있을 때나 걸을 때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도 중요하다.
  • 체중이 늘어나면, 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과식을 피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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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으로 좌골신경통을 경감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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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으로 좌골신경통을 경감시키는 방법

좌골신경은 큰 신경 섬유로, 등 쪽 하단에서 시작하여 엉덩이를 지나 다리 끝까지 이어진다. 좌골신경은 신체 내의 가장 길고 넓은 단일 신경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특정 운동으로 좌골신경통을 경감시키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