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튼튼한 척추를 위한 8가지 팁

척추 건강에 신경을 쓰고, 척추를 긴장 없이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척추를 위한 팁을 알아보자!

척추는 몸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복잡한 구조이다. 머리를 지탱하고, 목과 등을 타고 흐르며, 골반에서 끝난다.

척추는 척추뼈, 추간판, 척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경계를 통하여 뇌의 소통관 작용을 한다.

이 때문에 척추뼈가 잘못 움직이거나 부상이 생기면, 아무리 작더라도 뇌의 신호가 목적지까지 도달하는데 방해가 된다.

결과적으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더 심한 경우 호흡이나 촉각 등 감각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척추에 신경을 쓰고, 척추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글에서는 척추 질환이나 부상을 피하기 위해 매일 실행할 수 있는 8가지 권고 사항을 제시한다.

1.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척추를 강화하고 척추 건강을 돌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런 활동은 안정적인 체중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관절의 뻣뻣함이나 긴장을 줄이기 위해 관절을 늘려주는데도 집중한다.

물론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에 더해 심혈관(유산소) 운동을 결합하는 것도 필요하다.

2. 자세 개선

걸을 때나 쉴 때의 좋은 자세는 척추의 질병 및 부상을 방지하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좋은 자세는 체중을 분배해 주기 때문에 척추뼈와 추간판이 올바른 위치로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든다.

척추 부분의 충격, 긴장, 통증은 종종 나쁜 자세와 관련이 많다.

3. 건강한 체중 유지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과 비만은 관절 및 근육 건강에 있어서 아주 위험한 두 가지이다. 과도한 신체 움직임, 긴장, 통증을 더 많이 유발하기 때문이다.

지방 축적, 특히 복부 지방 축적은 척추 부상 및 등 근육의 뻣뻣함이 생길 가능성을 높인다.

과체중과 비만은 디스크(추간판 탈출증)나 골격계를 보호하는 연골의 조기 마모와 같은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4. 건강한 식생활

건강한 식품의 섭취는 척추 및 모든 신체 부분의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척추의 경우에는, 뼈의 튼튼함과 밀도를 보호하는 두 가지 중요한 영양소인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물론 뼈와 관절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단백질, 항산화제 및 기타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5. 금연

금연

담배에 있는 독소는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질병이 생기는 것과 관련이 있다.

담배의 독성 물질들은 혈류를 타고 이동하며, 세포 및 조직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독소가 몸에 쌓이면 척추 문제가 생길 위험과 관련이 있다.

6. 복근 강화

복근과 허리 근육 강화는 척추의 건강에 많은 이점을 준다.

일부 사람들은 복부가 척추와 관련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몸을 지지하고 체중이 등에 실리는 부담을 줄여준다.

튼튼한 복근은 몸을 감싸고 있는 ‘거들’과 같다. 복근은 몸매를 개선하는 것에 더해 척추를 잘 지탱한다.

7. 휴식과 스트레칭

스트레칭

컴퓨터 화면 앞에서 몇 시간 동안 일을 하는 사람은 스트레칭을 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자세가 아주 좋더라도,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척추에 긴장 및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하는 것을 돕고, 더 강인하고 유연한 척추뼈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추천 글: 2분 만에 척추 스트레칭 하는 방법

8. 스트레스 조절하기

스트레스의 많은 부정적인 역할 중에서 척추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할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노출되는 사람의 경우 등, 목, 어깨에 통증을 더 느낄 것이다.

게다가 이런 정서적 상태는 신경계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다른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척추를 돌보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들은 아주 기본적이고 간단하다. 가시적인 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좋은 습관들을 실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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