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

9월 9, 2019
식도정맥류는 증상이 정말 악화될 때까지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질환이다. 이 글에서는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설명한다.

보통 정맥류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정맥류는 정맥이 확장되어 정맥이 부족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하지만 식도 끝에는 식도정맥류가 위치하고 있어 혈류가 흐르는 것을 방해한다. 이 글에서는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을 알아보자.

식도정맥류 증상은 다른 증상과 헷갈리기 쉽다. 따라서 뭔가 이상한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당해보는 게 좋다. 조기에 치료하면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도정맥류의 진단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

식도정맥류와 관련된 가장 큰 위험은 파열과 출혈 위험이다. 식도정맥류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이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하지만 식도정맥류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있다고 해도 심각하지 않은 다른 증상과 혼동되기 쉽다.

식도정맥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검은 변: 검은 변을 보는 경우는 드물지만, 식도정맥류로 인해 검은 변을 보는 이유는 혈액 때문이다. 정맥이 파열되면 이런 현상이 생긴다.
  • 피를 토함: 피를 토하기 전에 현기증이 나거나 어지러울 수 있다.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나면 바로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 의식 상실: 보통 식도정맥류로 인해 출혈이 생기는 것이며 심한 경우 현기증이 생기거나 실신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가능한한 빨리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의식 상실, 현기증, 피를 토하는 증상이 있다면, 뭔가 몸이 지금 위험한 상태임을 뜻한다.

더 읽어보기 : 식도염의 증상

내시경 진단

식도정맥류 징후와 증상

식도정맥류는 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다. 의사는 내시경으로 생체 검사를 할 것이다.

식도에 카메라를 넣어 비정상적인 정맥이 있는지 확인한다. 비정상적인 것이 있으면, 내시경으로 얼마나 심각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비정상적인 것이 많은지, 출혈이 심한지 등).

이렇게 정맥 상태를 확인 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해 줄 것이다. 출혈이 없거나 비정상적인 것이 작은 경우 그냥 추적 치료만 하는 경우도 있다.

더 읽어보기 :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외용 및 내복 요법

식도정맥류의 치료

내시경으로 의사는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으로 치료해 줄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치료법은 내시경으로 발견한 정맥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몇 가지 치료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약물: 정맥이 크지만 출혈이 없는 경우 약물을 투여애 압력을 줄이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 내시경 결찰: 약물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 치료하는 방법이다. 혈관을 없애기 위해 탄력있는 밴드로 정맥을 묶는 방법이다.
  • 내시경 경적 경화 요법: 출혈이 있을 때는 이 방법으로 치료한다. 정맥에 물질을 주입하는 방법이다.

이런 치료로 인해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약물 치료의 합병증은 메스꺼움, 설사 또는 현기증 등이다. 따라서 의사는 환자에게 어떤 치료 방법이 가장 적절한지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할 것이다.

간경변(간 질환)을 앓거나 혈전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식도정맥류의 증상에 더 주의해야 한다. 물론 다른 이유로 식도정맥류가 생길 수도 있겠지만, 간경변이나 혈전증이 있는 경우 식도정맥류가 생길 위험이 높다.

변 색깔이 어둡거나 현기증이 나는 경우, 피를 토한다면 빨리 병원에 가봐야 한다. 빨리 치료를 받으면 통증도 감소되고, 불편도 감소된다. 뿐만 아니라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식도정맥류 중 크기가 큰 것이 파열되면 출혈이 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식도정맥류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고,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 Infante Velázquez, Mirtha, Rosado Vargas, Coralia, Pérez Lorenzo, Marlene, Samada Suárez, Marcia, & Hernández Amarán, Mariela. (2013). Factores predictivos de la presencia de várices esofágicas en pacientes cirróticos. Revista Cubana de Medicina Militar42(1), 56-61.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amp;pid=S0138-65572013000100008&lng=es&tlng=es.
  • Vázquez González, Pedro, & Osorio Pagola, Marcos. (2010). Escleroterapia endoscópica de várices esofágicas. Presentación de un caso: nueva medida a tener en cuenta. MediSur8(5), 76-79.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amp;pid=S1727-897X2010000500014&lng=es&tlng=es.
  • Velásquez Chamochumbi, Hermes. (2006). Hemorragia digestiva por várices esófago – gástricas. Acta Médica Peruana23(3), 156-161.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amp;pid=S1728-59172006000300006&lng=es&tlng=es.
  • Zumaeta Villena, Eduardo. (2007). Várices esofagogástricas. Acta Médica Peruana24(1), 47-52.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amp;pid=S1728-59172007000100011&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