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

식도정맥류는 증상이 정말 악화될 때까지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질환이다. 이 글에서는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설명한다.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보통 정맥류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정맥류는 정맥이 확장되어 정맥이 부족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하지만 식도 끝에는 식도정맥류가 위치하고 있어 혈류가 흐르는 것을 방해한다. 이 글에서는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을 알아보자.

식도정맥류 증상은 다른 증상과 헷갈리기 쉽다. 따라서 뭔가 이상한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당해보는 게 좋다. 조기에 치료하면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도정맥류의 진단

식도정맥류의 징후와 증상

식도정맥류와 관련된 가장 큰 위험은 파열과 출혈 위험이다. 식도정맥류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이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하지만 식도정맥류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있다고 해도 심각하지 않은 다른 증상과 혼동되기 쉽다.

식도정맥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검은 변: 검은 변을 보는 경우는 드물지만, 식도정맥류로 인해 검은 변을 보는 이유는 혈액 때문이다. 정맥이 파열되면 이런 현상이 생긴다.
  • 피를 토함: 피를 토하기 전에 현기증이 나거나 어지러울 수 있다.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나면 바로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 의식 상실: 보통 식도정맥류로 인해 출혈이 생기는 것이며 심한 경우 현기증이 생기거나 실신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가능한한 빨리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의식 상실, 현기증, 피를 토하는 증상이 있다면, 뭔가 몸이 지금 위험한 상태임을 뜻한다.

더 읽어보기 : 식도염의 증상

내시경 진단

식도정맥류 징후와 증상

식도정맥류는 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다. 의사는 내시경으로 생체 검사를 할 것이다.

식도에 카메라를 넣어 비정상적인 정맥이 있는지 확인한다. 비정상적인 것이 있으면, 내시경으로 얼마나 심각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비정상적인 것이 많은지, 출혈이 심한지 등).

이렇게 정맥 상태를 확인 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해 줄 것이다. 출혈이 없거나 비정상적인 것이 작은 경우 그냥 추적 치료만 하는 경우도 있다.

식도정맥류의 치료

내시경으로 의사는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으로 치료해 줄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치료법은 내시경으로 발견한 정맥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몇 가지 치료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약물: 정맥이 크지만 출혈이 없는 경우 약물을 투여애 압력을 줄이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 내시경 결찰: 약물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 치료하는 방법이다. 혈관을 없애기 위해 탄력있는 밴드로 정맥을 묶는 방법이다.
  • 내시경 경적 경화 요법: 출혈이 있을 때는 이 방법으로 치료한다. 정맥에 물질을 주입하는 방법이다.

이런 치료로 인해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약물 치료의 합병증은 메스꺼움, 설사 또는 현기증 등이다. 따라서 의사는 환자에게 어떤 치료 방법이 가장 적절한지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할 것이다.

간경변(간 질환)을 앓거나 혈전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식도정맥류의 증상에 더 주의해야 한다. 물론 다른 이유로 식도정맥류가 생길 수도 있겠지만, 간경변이나 혈전증이 있는 경우 식도정맥류가 생길 위험이 높다.

변 색깔이 어둡거나 현기증이 나는 경우, 피를 토한다면 빨리 병원에 가봐야 한다. 빨리 치료를 받으면 통증도 감소되고, 불편도 감소된다. 뿐만 아니라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식도정맥류 중 크기가 큰 것이 파열되면 출혈이 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식도정맥류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고,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Infante Velázquez, Mirtha, Rosado Vargas, Coralia, Pérez Lorenzo, Marlene, Samada Suárez, Marcia, & Hernández Amarán, Mariela. (2013). Factores predictivos de la presencia de várices esofágicas en pacientes cirróticos. Revista Cubana de Medicina Militar42(1), 56-61.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38-65572013000100008&lng=es&tlng=es.
  • Vázquez González, Pedro, & Osorio Pagola, Marcos. (2010). Escleroterapia endoscópica de várices esofágicas. Presentación de un caso: nueva medida a tener en cuenta. MediSur8(5), 76-79.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727-897X2010000500014&lng=es&tlng=es.
  • Velásquez Chamochumbi, Hermes. (2006). Hemorragia digestiva por várices esófago – gástricas. Acta Médica Peruana23(3), 156-161.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728-59172006000300006&lng=es&tlng=es.
  • Zumaeta Villena, Eduardo. (2007). Várices esofagogástricas. Acta Médica Peruana24(1), 47-52. Recuperado en 01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728-59172007000100011&lng=es&tlng=e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