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외용 및 내복 요법

29 10월, 2018
정맥류는 다리에 가장 자주 생기는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이다. 건강한 생활방식을 영위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오늘은 정맥류에 좋은 외용 및 내복 치료제에 대해 알아본다.

정맥류는 많은 사람들을 걱정하게 만드는 단순한 미용상의 문제가 아니다. 다른 건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해야 하는 혈액순환 장애 증상도 있다.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래에서는 정맥류를 부작용 없이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외용 및 내복 모두를 아우르는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정맥류는 왜 나타나는가?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외용 및 내복 요법

정맥류는 심장으로 돌아가는 정맥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인한 증상이다.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으면서 혈관 벽에 쌓이게 되고, 이 때문에 정맥이 확장되면서 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이다.

중력은 이 문제를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정맥류는 다리에서 가장 자주 나타나며, 이것이 심장으로의 혈액의 흐름을 어렵게 만든다.

정맥류에는 단계가 있다. 조기 단계에서는 얇아서 두꺼운 정맥이 거의 보이지 않으며 거미양정맥류처럼 보인다. 이것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정맥이 확장되고, 어두워지며, 퍼지게 된다.

위험 요소

다음은 정맥류가 생길 위험을 높이는 위험 요소들이다.

  • 과체중
  • 변비
  • 경구피임약
  • 정적인 생활
  • 꽉 끼는 옷과 하이힐
  • 기온
  • 호르몬 질환
  • 임신
  • 유전적 소인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 외용 요법

에센셜 오일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외용 및 내복 요법

에센셜 오일로 다양한 화장품의 효능를 결합해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리 각질제거제, 보습 크림 혹은 식물성 오일을 섞을 수 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정맥류를 방지하는 데 가장 좋은 에센셜 오일은 위치헤이즐, 칠엽수, 사이프러스 오일 등이다. 오일 소량에도 엄청난 활성 성분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몇 방울으로도 충분하다.

이런 치료제를 바를 때 심장으로의 정맥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위쪽으로 마사지를 하면서 하면 더 유용할 것이다.

드라이브러싱

드라이브러싱 기법은 혈액순환 및 림프배농 마사지를 하기에 아주 좋다. 이것은 정맥류, 셀룰라이트, 피부 처짐, 튼살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심장 쪽을 향해 피부를 마사지하기 위한 마른 빗만 있으면 된다. 하루에 몇 분만 해도 충분할 것이다.

알로에 베라겔

알로에

정맥류가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과체중이나 다리 통증도 종종 경험한다. 이것은 특히 긴 하루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해당된다. 이런 느낌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알로에 베라겔, 그리고 원할 경우 여기에 박하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박하 에센셜 오일은 청량감이 있고 막힌 것을 뚫어주는 효과도 있으며, 기분 좋은 향기도 난다. 이것은 또한 다리에 시원한 느낌도 주어 마사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 내복 요법

붉은 식품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외용 및 내복 요법

내복 요법은 신선한 과일 및 채소를 주로 포함한 건강한 식생활을 바탕으로 하며, 특히 붉은 색을 띄는 식품이 중요하다.

이것은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기능을 개선하며, 강정 작용도 한다. 

  • 토마토
  • 붉은 피망
  • 케이언 페퍼
  • 붉은 과일: 딸기, 체리, 라즈베리, 크랜베리 등
  • 수박
  • 석류
  • 붉은 사과

더 읽어보기: 할머니의 정맥류 치료법

약용 식물

일부 약용 식물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정맥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위치헤이즐
  • 침엽수
  • 루스쿠스
  • 사이프러스
  • 로즈마리
  • 센텔라
  • 은행

빠르고 강력한 효능을 얻기 위해 이 약용 식물들을 차, 캡슐, 알약으로 섭취할 수 있다.

기타 조언

정맥류에 좋은 자연 요법: 외용 및 내복 요법 운동

외용 및 내복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에 더해, 일상생활에서 다음의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조언을 따를 수 있다:

  • 흡연 및 음주를 피한다.
  • 30분 이상 연속으로 앉아있지 않는다. 몇 초간 일어나서 잠시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혈액이 돌 게 할 수 있다.
  • 밤이나 혹은 집에서 쉴 때 언제든 베개를 이용하거나 요가 동작을 이용해 다리를 들어올리고 있는다.
  • 따뜻한 샤워를 하고, 항상 다리에 위쪽으로 아주 찬물을 뿌리면서 마무리한다. 이것은 찬 온도와 뜨거운 온도를 번갈아 가면서 노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압력 지점을 자극하는 특수 양말이나 타이즈를 신는다.
  • 편안한 옷과 신발을 착용하고 매일 최소 30분간 산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