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염의 증상

· 5월 29, 2018

때때로, 식도염의 원인은 단순히 위산 역류 때문만은 아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면역 시스템이 약하고 방어체계가 약해지면, 소화기 시스템에서 특히 이 부분이 약하게 감염될 수 있다. 여기서 식도염의 증상 및 그 치료법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도록 하자.

식도염, 어떻게 발견할까?

식도염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인 식도염, 아니면 감염된 식도염이다. 의사가 테스트를 통하여 바이러스성인지, 세균성인지 아니면 그저 위산 역류인지를 결정해야만 한다. 하지만 보통 세 가지 모두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일단 식도염의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삼키기가 곤란함

식도염의 증상

식도에 염증이나 감염이 있을 때, 목 전체로 퍼져 나간다. 식도는 목과 위장의 중간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이 말인즉슨, 식도는 우리 소화기 시스템의 가장 위쪽에 위치한 부분이며, 통증이 목까지 도달하고 염증이 되며, 삼키기를 어렵게 하는 것은 일반적이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2. 구내 질환

입술 발진과 구내염은 몸속 어딘가에 감염이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 보통은 우리의 방어체계가 안 좋을 때 더 많은 감염을 경험한다, 특히 우리의 면역 시스템이 보호되지 않고 백혈구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된다. 식도염의 첫 증상은 입술 발진 혹은 구내염이다.

3. 기침

식도염의 증상

건조함과 식도의 염증이 아주 독특한 종류의 기침을 유발한다. 이 현상은 목에 수분이 더 필요하지만, 너무 염증이 심하고 건조해서 기침을 완화하기 어려운 경우 발생한다. 

4. 속 쓰림

식도염은 위산 역류, 구강 헤르페스나 시토메갈로 바이러스(진균 감염) 같은 바이러스나 우리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심각한 질환 같은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점이 많은 경우에 가장 흔한 조기 증상이 위장이 타는 듯한 느낌을 느끼는 것이다. 이 통증은 목까지 올라오지만, 또한 위에 집중되어 있기도 하다.

5. 고열

식도염의 증상 열

우리 체온의 10분의 2만 증가해도 몸 안에서 심각한 일이 벌어질 만한 충분한 영향을 미친다.

고열이 있다면, 보통은 감염의 증상이다. 이 때문에, 아스피린을 먹고 열을 낮추기 전에 병원을 먼저 가는 것이 좋다.

열은 우리 몸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인이다. 무시하면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정상 체온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6. 코골이

식도염이 목으로 전부 올라오게 되면, 저렇게 붓기 때문에 밖으로 향하는 공기의 흐름이 방해되어서 코골이로 진행된다.

명백하게 이 증상만 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만, 목 아픔 (혹은 인후염)이나 복통을 동반하고 있다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병원에 가야 한다.

식도염의 치료

식도염의 증상 알로에

병원에서는 당신이 받아야 할 치료 방법을 결정할 것인데, 보통은 8일에서 10일간의 항생제 투여 후 경과를 살피게 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바이러스성인가? 우리 방어 체계가 약해졌는가? 그래서 우리의 면역 시스템을 더 잘 관리할 필요가 있는가? 감염의 원인을 알려줄 테스트 방법들이 있다. 동시에,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 알로에로 만든 차: 알로에는 감염을 치료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이상적인 치료제이다. 이 식물은 항균 성분을 지니고 있어 내부와 외부의 모든 종류의 염증에 효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알로에에서 추출한 젤을 물 1리터에 섞어서 적어도 6일 동안 매일 마시라고 추천하는 이유이다.

      알로에 차 만드는 방법

  1. 뾰족한 알로에 가시에 다치지 않게 조심하면서 알로에 내부의 젤 성분을 2큰술 긁어낸다.
  2. 끓는 물 한 컵에 잘 섞는다. 그 다음, 이 혼합물에 물 3잔을 더한다.
  3. 하루 동안 이것을 다 마신다. 언제나 미지근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식도나 위장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서는 뜨거워도, 차가워도 안 된다.
  • 생강차: 생강은 치료와 염증 완화를 촉진하는 또 다른 천연 항균제이다. 이상적으로는 생강 뿌리로 만든 차를 하루에 2컵 마셔야 한다.

      생강차 만드는 방법

  1. 각 잔에 생강을 1큰술을 갈아 넣는다.
  2. 기억할 것은, 이 차를 뜨겁게 마시면 안 되고, 상온으로 마셔야 최고의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