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알려주는 9가지 건강 문제

· 3월 4, 2018
손의 상태 및 모양을 관찰하면 전반적인 몸 상태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고, 다양한 질병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손은 우리의 건강에 대해서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알려준다. 다양한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다. 손이 알려주는 건강 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겪고 있을 수도 있는 9가지 건강 문제를 손을 통해 알아보자.

손이 알려주는 9가지 건강 문제

1. 엄지 및 검지 손가락의 통증

엄지 및 검지 손가락에 통증, 마비감, 또는 아린감이 있을 때,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있다면 손목 부분이 부어서 신경에 압력이 가해지고 불편한 느낌을 받게 된다.

손목터널증후군은 기계를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로 일하는 사람이나 음악을 하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난다.

*추천 글: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2. 치유가 오래 걸리는 상처

손이 알려주는 치유가 오래 걸리는 상처

상처가 치유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손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났는데 완전히 치유되지 않는다면 당뇨를 의심해 보아야한다.

배고픔이나 갈증, 손과 발의 마비감 및 아린감이 동반될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찾아라. 이것은 혈당이 높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손가락의 색깔 변화

손가락의 색깔 변화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저온에의 노출, 스트레스, 오랫동안 무거운 것을 들고 있는 것 등이 있을 수 있고, 혹은 아무 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에 손가락의 가려움, 통증, 아린감 혹은 마비감이 동반될 경우, 검사를 받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척추 질환, 혈관 문제, 혹은 피부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과도한 땀

과도한 땀과 손의 건강

별다른 이유 없이 손에서 땀이 많이 난다면, 손 다한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보통 다양한 이유로 손에 땀이 날 수 있다. 하지만 땀이 심하게 나거나, 외부 요인이 없다면 다른 문제 때문일 수 있다.

5. 약해진 손톱

손톱이 쉽게 부러진다면 물, 세제 및 기타 화학 물질에 지속해서 노출되었거나 혹은 잘못된 관리 습관이 원인일 수 있다.

하지만 갑상선 문제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쇠약, 피로, 관절통이 동반되지는 않는지 신경을 쓰고 만약 그렇다면 의사를 찾아가라.

6. 항상 차가운 손

항상 차가운 손이 알려주는 건강

손이 항상 차갑고 피부색의 변화가 느껴진다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라. 

이러한 증상은 대개 혈액순환이나 신경계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추천 글: 왜 우리의 손과 발은 차가워질까?

7. 손가락 떨림

손가락이 떨리는 것은 꽤 불쾌할 수 있다. 과도한 긴장,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보통 휴식을 취하면 떨림이 사라진다.

하지만 이런 떨림이 사라지지 않고 별다른 이유 없이 발생할 경우, 비타민 B1, B6, B12, E의 결핍 때문일 수 있다.

8. 손의 부종

손의 부종이 알려주는 건강

손의 부종은 더운 날씨, 과도한 소금 섭취 등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라면 부종은 빠르게 가라앉는다.

하지만 손 부종이 자주 발생하고 장기간 지속된다면, 혈관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 가야 한다.

9. 손톱의 색깔 변화

손톱의 색깔 변화는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거나 빈혈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손톱 색깔이 푸른 것이 특징이다.

색깔 변화는 보통 손의 둔함, 불쾌한 느낌, 손가락의 가벼운 아린감 등과 함께 동반된다.

이상으로 손이 알려주는 건강 문제에 관해 알아보았다. 위의 증상이 지속한다면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