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의 위험성

식사를 할 때 차가운 물을 마시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물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식사 후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의 위험성

마지막 업데이트: 20 11월, 2018

많은 사람들은 식사 후 차가운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는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습관이다. 불편함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식사 후 차가운 물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식사 후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

먼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식사를 마친 뒤 바로 차가운 물을 마시면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차가운 물이 음식물의 농도를 소화하기 어려운 상태로 만든다. 예를 들어 지방이 많은 음식이 차가운 물과 만나면 굳기 시작하여, 소화를 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또한 소화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위산 역류가 생길 수도 있다.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위장에서 음식물 분해를 위한 산이 묽어져, 소화를 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이렇게 되면 피곤해지고 몸이 처지게 되어, 식사 후 활동을 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다.

식사 후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의 위험성

식사를 하면서 차가운 물을 마시면 치아가 더 민감해지거나 편두통 및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불어나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통이 생길 수도 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통증이 더 오래 지속되고, 소화도 잘되지 않는다.

위장은 원래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음식물을 처리하게 되어 있어,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아주 매운 음식을 먹을 때도 그렇다. 소화가 더 힘들어져, 설사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을 마시기에 가장 좋은 방법

식사 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는 않지만, 전문가들은 제대로 된 신체 기능을 위해 물이 필요하다고 한다. 물을 마시면 포만감이 생기기 때문에, 식전에 마시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에는 열량이 없으며, 하루에 2리터 정도 마셔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식사를 하면서 물을 마시면 수분 저류가 생긴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신체에 수분이 공급되고, 신장 기능이 활성화된다.

전문가들은 소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너무 차가운 물 대신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물의 효능

식사 후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의 위험성

식사를 할 때 차가운 물을 마시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물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매일 충분한 물을 마셔야 신체 기관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다. 물을 마시면 장기와 세포에 수분이 공급되고, 혈액 순환이 잘 되며, 독소가 배출된다. 매일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과 웰빙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습관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소화를 돕는 6가지 힐링 허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소화를 돕는 6가지 힐링 허브

소화를 돕는 6가지 힐링 허브를 소개한다. 우리는 소화 과정을 통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한다. 그리고 필요 없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소화 기관이 제 역할을 하는지는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신진대사, 호르몬 활동, 감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