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개선을 위한 크로노 뉴트리션 식단의 장점

신체 대사 과정의 효율을 높이려면 식사 시간을 최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개선을 위한 크로노 뉴트리션 식단의 장점

마지막 업데이트: 04 8월, 2022

크로노 뉴트리션은 건강 개선을 위해 식사 시간을 조절하는 식단법이다. 아직 개발 중인 새로운 분야이지만, 최근 몇 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실제로 대사 기능과 관련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여러 차례 발표된 바가 있다. 지금부터 크로노 뉴트리션 식단의 장점을 자세히 살펴보자.

물론 식사 시간의 변화가 모든 사람의 생리에 같은 효과를 선사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유전 결정 인자가 신체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하지만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식습관에 변화를 주면 대부분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신체 구성 개선을 위해 식사 시간을 앞당기자

크로노 뉴트리션을 전문으로 다루는 연구진들은 이른 식사 시간이 신체 구성에 좋은 효과를 선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Nutrient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점심 식사는 오후 1시 이전에, 저녁 식사는 오후 9시 이전에 하는 것이 좋다. 식사 시간을 앞당기면 당 대사의 효율을 높여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복잡한 문제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병의 전조 증상으로, 지방의 동원과 산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결국 피하 조직에도 더 많은 지방이 쌓일 수 있다.

건강 상태를 유지하려면 이와 같은 신체 구성의 변화를 피해야 한다. 하지만 식사 시간뿐 아니라, 음식을 제대로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선식품 위주로 식단을 계획하면 양질의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BMJ>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신선식품에는 신체 염증을 높이는 단당류와 트랜스 지방이 없다.

건강 개선을 위한 크로노 뉴트리션 식단의 장점

탄수화물의 섭취 시간

크로노 뉴트리션 식단에서는 저녁에 단당류 섭취를 피해야 한다. 탄수화물 대사 능력이 떨어지는 저녁에 탄수화물을 먹으면 신진대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저녁에는 단백질과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론 모든 것은 유전적 특성에 달려 있다. <Nutrition & Diabete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시간대별 당을 대사하는 능력에 따라 크로노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탄수화물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늦은 오후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다만, 현재로서는 사람의 크로노 타입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기술이 충분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밤에 섭취하는 단당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보다 체내로 축적될 가능성이 크므로, 저녁 식사에는 탄수화물 음식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저녁 식사는 가볍게 하는 것이 적절하므로, 포만감을 주는 단백질과 채소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당뇨병 관리를 위한 크로노 뉴트리션

제2형 당뇨병 환자라면 크로노 뉴트리션으로 결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로 탄수화물의 섭취 시간을 조절하면 혈당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혈당 지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당뇨병 환자에게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할 것을 권장한다. 탄수화물을 멀리하면 신진대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루 중 당 섭취 분포에 관한 효율적인 패턴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는 대사성 질환 환자뿐 아니라, 운동선수와 여성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글리코겐 저장량을 쉽게 보충하면 회복 과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 개선을 위한 크로노 뉴트리션 식단의 장점

크로노 뉴트리션, 건강을 좌우하는 식단법

식사 시기는 영양분의 대사와 전반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저녁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크로노 뉴트리션을 실천한다면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물론 초가공식품과 같은 영양가가 없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가공식품에는 생리 기능을 방해할 수 있는 단당류와 인공 첨가물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다. 무엇보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필수 영양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중요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지중해식 식단은 특히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신선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는 지중해식 식단의 특징은 고품질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에 관한 과학적 증거는 어떨까? 자세히 알아보자!



  • Lopez-Minguez, J., Gómez-Abellán, P., & Garaulet, M. (2019). Timing of Breakfast, Lunch, and Dinner. Effects on Obesity and Metabolic Risk. Nutrients11(11), 2624. https://doi.org/10.3390/nu11112624
  • de Souza, R. J., Mente, A., Maroleanu, A., Cozma, A. I., Ha, V., Kishibe, T., Uleryk, E., Budylowski, P., Schünemann, H., Beyene, J., & Anand, S. S. (2015). Intake of saturated and trans unsaturated fatty acids and risk of all cause mortality, cardiovascular disease, and type 2 diabete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BMJ (Clinical research ed.)351, h3978. https://doi.org/10.1136/bmj.h3978
  • Henry, C. J., Kaur, B., & Quek, R. (2020). Chrononutrition in the management of diabetes. Nutrition & diabetes10(1), 6. https://doi.org/10.1038/s41387-020-01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