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8가지

남성의 가슴 통증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 일시적인 원인에 불과하지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1 6월, 2022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도 가슴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대부분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통증을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몇 가지 원인을 확인해 보자.

남성은 여성보다 가슴 조직이 훨씬 더 적은 편이므로, 가슴 통증의 발병률이 낮다. 흔한 것은 아니지만, 유방암의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남성의 가슴 통증과 가슴 근육통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시적인 불편함일 수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으니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남성의 가슴 통증은 대부분 심각하지 않지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거나 강도가 심해지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발생한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부상

부상은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주된 원인이다. 뜻하지 않게 운동 중 가슴 쪽으로 충격이 가해지면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으며, 통증의 강도는 외상의 특성과 심각성에 따라 달라진다.

가슴 통증의 원인이 부상이라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불편함이 잘 가라앉지 않거나 일상 활동에 지장이 갈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8가지

2. 유두 마찰

오랫동안 조깅이나 달리기를 하다 보면 피부가 셔츠와 마찰을 일으키면서 심지어 유두 자극으로 피가 날 수도 있다.

몇 시간 동안 조깅을 할 예정이라면 몸에 딱 붙는 셔츠를 입는 것이 좋다. 몸에 딱 붙는 옷을 입고 운동을 하면 피부 마찰을 방지하고 유두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유두에 밴드를 붙이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유방염

유방에 생긴 염증인 유방염은 통증, 발적, 부기와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남성에게는 흔치 않은 질환이지만, 감염이 함께 발생하면 발열과 오한 증세를 경험할 수 있다.

유방염이 생기면 병원에 가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유방 낭종

유방 낭종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멍울이며, 멍울 주변을 누르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유방 낭종이 유방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작다.

몸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멍울이 커지면 해당 부위가 가렵고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생체 검사를 받아야 한다.

5.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여성형 유방증

여성형 유방증이란 남성의 유방이 과도하게 커진 상태이며, 유방 조직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 이는 한쪽 또는 양쪽 유방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유두 아래에 작은 혹이 생기기도 한다.

여성형 유방증은 남자아이의 50%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가슴 통증이 함께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형 유방증의 증상을 보이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여성형 유방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6. 섬유 선종

양성 유방 종양인 섬유 선종은 암으로 발전하지 않으며, 남성에게는 흔치 않은 질환이다.

하지만 유방암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늦기 전에 제대로 된 진료를 받아야 한다.

7. 유방암

남성의 경우, 유방암이 매우 진행된 상태에서만 통증이 발생한다. 그 외에도, 유방이 정상보다 붉게 부어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는 것도 일반적이다.

전 세계적으로 남성 유방암 환자는 약 1%에 불과하다. 하지만 심각한 악성 종양이므로, 혹이 발견되는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8. 다른 원인

알코올, 마리화나, 헤로인을 남용하면 간 질환이 발생하여 가슴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라벤더 오일이나 티트리 오일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할 때도 비슷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남성이 경험하는 가슴 통증의 원인 8가지

자가 진단의 중요성

가슴 통증이 발생하면 자가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유방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거나 호르몬 변화를 일으키는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면 더 조심해야 한다.

유방암은 남성에게 매우 드문 질환이지만, 통증과 같은 비정상적인 증상을 경험한다면 자가 진단을 해야 한다. 조기 발견으로 치료 성공률이 훨씬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간단한 자가 진단법은 다음과 같다.

  1. 바닥에 누워 왼쪽 아래 밑에 작은 베개를 깔고 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2. 오른손으로 가슴과 겨드랑이 부근에 작은 원을 그려가며 혹이 없는지 확인한다.
  3. 처음에는 가볍게 눌렀다가 강도를 점점 더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4. 오른쪽 가슴도 마찬가지로 검진한다.

병원에 가야 할 때

남성의 가슴 통증은 냉찜질을 하거나 진통제를 먹으면 가라앉는다. 하지만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발적이나 부기와 같은 다른 증상이 발생한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저절로 사라지지 않는 남성의 가슴 통증은 감염 등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가슴에 없던 혹이 생긴다면 꼭 병원에 가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남성과 여성이 경험하는 심장 발작은 어떻게 다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남성과 여성이 경험하는 심장 발작은 어떻게 다를까?  

심근 경색 또는 심장 발작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다. 심장 발작은 심장 근육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또한 심장 마비로 인해 심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망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위험이 수반된다. 이미 언급했듯이 심장 발작의 주된 원인은 심장 주변의 동맥 ...



  • Aibar, L., Santalla, A., López-Criado, M. S., González–Pérez, I., Calderón, M. A., Gallo, J. L., & Fernández-Parra, J. (2011). Clasificación radiológica y manejo de las lesiones mamarias. Clínica e Investigación en Ginecología y Obstetricia, 38(4), 141-149.
  • Misery, L. (2021). Dermatosis de la aréola y del pezón. EMC-Dermatología, 55(2), 1-11.
  • Muñoz Carrasco, R. (2011). La mamografía y la ecografía en el estudio de la patología mamaria en el varón.
  • Díaz Sáez, G. J., Hernández Méndez, R. I., González Pérez, R. A., Flores Ruiz, M. A., & Tapia Hernández, M. A. (2020). Caracterización epidemiológica de tumores de mama en hombres durante el período 2012-2018 en Chile. Revista ANACEM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