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트로겐의 효능을 알아보자

8월 12, 2018
이 글에서 소개하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은 식품을 자주 섭취해 보자!

건강한 식단으로 유지하는 것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중요한 생활 습관 중 하나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은 여성 건강에 유익한 에스트로겐의 효능을 함께 살펴보자.

에스트로겐은 생식기 건강 및 성생활을 개선하는 호르몬이며 체내의 다른 기관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에스트로겐의 효능

젊음은 우리가 평생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찾아온다는 점을 잊지 말자.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이지만 남성의 신체에도 소량이 존재한다. 

에스트로겐의 효능을 알아보자

에스트로겐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 생리 주기 조절
  • 여성성 생성
  • 심장, 근육, 뼈, 생식 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함

따라서 에스트로겐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신체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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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

지금부터 에스트로겐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보자.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신체에 여러모로 유익한 식품이다. 식물체에서 분비되는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신체의 에스토로겐 생성을 촉진한다.

  • 채소 100 그램당 94-604 마이크로그램의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과일의 경우에는 사과, 자두, 토마토, 대추, 파파야가 가장 좋다.
에스트로겐의 효능을 알아보자

다음과 같은 채소를 섭취해 보자.

  • 브로콜리
  • 오이
  • 가지
  • 호박
  • 비트
  • 감자
  • 셀러리
  • 알팔파

견과류와 곡물

견과류와 곡물에도 많은 양의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

피스타치오, 아몬드, 헤이즐넛, 땅콩과 같은 견과류를 자주 섭취해 보자.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풍부한 콩류

콩은 피토에스트로겐의 중요한 원천이며 100 그램당 103 마이크로그램이 함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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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트로겐의 수치를 높이는 습관

위에서 언급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습관을 유지해 보자.

1.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에스트로겐의 대사 작용을 도와 좋은 호르몬 생성을 촉진한다. 하루에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해 보자.

2. 6시간 이상의 수면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면 에스트로겐 생성이 저하되어 성욕이 줄어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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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조제

보조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다.

과학적으로 여성의 신체가 완경에 가까워지면서 낮아지는 에스트로겐 수치에 반응하는 패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하지만 호르몬 변화에 보다 더 수월하게 대처하는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간단한 팁으로 건강을 관리해 보자!

  • Bartrina, Javier Aranceta, et al. “Guías alimentarias para la población española (SENC, diciembre 2016): la nueva pirámide de la alimentación saludable.” Nutrición hospitalaria: Organo oficial de la Sociedad española de nutrición parenteral y enteral8 (2016): 1-48.
  • Casanueva, Esther. “Nutrición de la mujer adulta.” Nutriología médica. 1995. 99-120.
  • Martínez Álvarez, J. R., et al. “Recomendaciones de alimentación para la población española.” Nutrición Clínica y dietética hospitalaria1 (2010):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