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 담긴 에스트로겐의 효능

· 8월 12, 2018
식단을 잘 챙겨 먹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섭취하지 못할 때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 글에서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소개한다.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몸이 필요로 하는 중요한 생활 습관의 일부가 되었다. 그렇지만 가끔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오늘은 식단에 담긴 에스트로겐의 효능을 소개한다.

일단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여성이라면 이 글은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개선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서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알아보자.

우리 몸에 에스트로겐을 제공해 줄 음식에 대한 정보 전달이 오늘의 목적이다. 에스트로겐은 우리의 성생활과 생식기의 활동을 최적화하는 호르몬이다. 우리 몸속의 다른 장기들이 최대한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에스트로겐의 효능

많은 사람들은 본인의 젊음이 영원하다고 생각하지만, 중장년기와 노년기가 우리 눈 앞에서 점점 가까워지면서 자신의 몸을 어떻게 돌보고 살아왔는지 깨닫게 된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으로, 비록 소량이지만 남성에게도 존재한다. 여성의 몸에서는 완경하는 동안 에스트로겐 생성이 감소되면서 신체적, 정서적 변화가 생겨 많은 여성들이 고생하기도 한다.

식단에 담긴 에스트로겐의 효능

에스트로겐은 아래의 역할을 담당한다.

  • 생리 주기 조절
  • 여성성 생성
  • 심장, 근육, 뼈, 생식기관을 건강하게 유지

위와 같은 이유로 에스트로겐 수치를 완만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신체적 변화가 크게 일어나게 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에스트로겐이 없는 몸

에스트로겐 수치를 살피지 않으면 수치가 낮아져서 생기는 건강 문제들을 예방하기가 어렵다. 짜증이 나거나, 밤에 잠이 잘 오지 않고, 머리가 많이 빠지기 시작한다면 수치를 살펴보자.

식단에 에스트로겐을 더해 줄 음식들

이 글을 읽으면서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정보들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균형 있게 조절해줄 음식들을 소개한다.

과일과 채소

이 두 음식들은 건강 문제 대부분의 해답이 될 수 있다. 그만큼 우리 몸에 건강하다는 뜻이다. 식물 속의 피토에스트로겐이 여성 몸 속에서 에스트로겐 생성을 촉진한다.

채소류 100g 당 94~604마이크로그램의 피토에스트로겐이 있으며 과일 중엔 사과, 자두, 토마토, 대추, 파파야가 제일 좋다.

식단에 담긴 에스트로겐의 효능 채소와 과일

아래의 채소를 챙겨 먹자.

  • 브로콜리
  • 오이
  • 가지
  • 호박
  • 비트
  • 감자
  • 셀러리
  • 알팔파(자주개자리)

견과류와 곡물

견과류와 곡물에도 꽤 많은 양의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들과 함께 먹으면 좋다. 아마씨나 참깨 등의 씨앗과 밀, 쌀, 보리, 귀리 등의 곡물을 먹자.

콩과 말린 과일

콩은 피토에스트로겐의 중요한 원천으로, 100g당 103마이크로그램의 피토에스트로겐이 있다. 콩이나 두부 등 콩류 음식을 많이 먹자.

그 다음을 말린 과일로, 이 역시 피토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 피스타치오가 제일 좋고 아몬드, 헤이즐넛, 땅콩도 놓치지 말자.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여 주는 3가지 습관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과 더불어 아래의 활동도 생활에 추가해보자.

1.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에스트로겐의 대사 작용을 도와 좋은 호르몬 생성을 촉진한다. 하루에 30분만 유산소 운동에 투자해보자.

2. 6시간 이상 수면

6시간 이하의 수면은 에스트로겐 생성을 저하시켜 리비도도 떨어지게 한다.

식단에 담긴 에스트로겐의 효능 수면

3. 보조제 사용

의사와의 상담 이후 정확한 복용 지시 아래 보조제를 먹도록 하자. 보조제는 에스트로겐을 비롯한 여성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는 단백질과 허브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적으로, 여성이 완경으로 가면서 낮아지는 에스트로겐 수치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 지에 대한 패턴이 밝혀진 바는 없다. 하지만 호르몬 변화를 보다 편하게 만들어 줄 방안들은 분명 있고, 위에 소개한 음식 섭취가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도 않다. 이미 우리의 부엌에 채소, 과일, 곡물들이 있지 않은가? 콩류 음식과 말린 과일만 식단에 더해주자. 그리고 8시간씩 푹 자면서 운동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지만 우리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들이며 에스트로겐의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