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힙 차의 이점 및 주의 사항

21 9월, 2020
로즈힙 차는 장미 식물의 열매로 만들 수 있는 허브차이다. 여러 약용 및 미용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로즈힙 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오늘은 로즈힙 차의 이점 및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로즈힙 차는 장미 식물의 열매로 만들 수 있는 천연 음료이다. 열매는 꽃잎 바로 아래에서 발견되는 식물의 둥근 부분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식물의 씨앗, 에센셜 오일, 약용 및 미용 목적의 추출물을 얻는다.

로즈힙의 주된 이점은 무엇일까? 이 열매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안전할까? 최근 몇 년간, 연구원들은 로즈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여러 연구를 수행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현재 로즈힙이 일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로즈힙 차의 이점

로즈힙 차의 많은 이점은 과학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는 로즈힙이 식물 화학적 구성과 관련이 있는 항산화 활동을 한다고 강조하는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물질이 포함된다.

  • 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
  • 비타민 E
  • 폴리페놀
  • 건강한 지방산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로즈힙이 병을 낫게 하거나 기적적으로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뜻은 아니다. 간단히 말해서,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을 병행하면 몸과 마음의 안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래에서 로즈힙 차의 주된 이점을 발견해 보자.

로즈힙차의 이점 및 주의 사항

면역계에 도움이 된다

로즈힙 차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함량으로 인해, 면역계의 기능을 높이는 천연 보충제로 여겨진다. <Chemistry Central Journal>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는 이 식물이 신체의 방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양의 아스코르브산, 폴리페놀 및 기타 식물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한편 <Biolmpacts> 과학 저널에 게재된 전문가들이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농축된 로즈힙 추출물 보충이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인간에게 이러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증거는 없다.

소화기 건강에 좋다

로즈힙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는 소화계 질환을 완화할 수 없다. 그렇기는 하지만,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다양한 불편감 중에서도 복부 경련, 속 쓰림, 팽만감 등의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Botanics: Targets and Therapy>에 게재된 세포 실험은 로즈힙이 소화 및 영양분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펙틴과 다른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효과적인 소화 효소 복합체를 형성하여 음식을 효율적으로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복부 팽만을 줄여주는 가정 요법 5가지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로즈힙의 진통 및 항염증 효과가 가장 강력한 것은 아니며, 전문가들은 아직 연구 중이다. 그렇기는 해도, 로즈힙은 관절염을 비롯한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성 문제에 유용한 것으로 보인다. <Australian Family Physician> 학술지에 게재된 정보에 따르면, 폴리페놀 및 갈락토지질과 같은 물질이 이 효과를 담당한다.

조기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로즈힙 차를 마시는 것은 여러 이유로 피부 건강 개선과 관련이 있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로즈힙의 비타민 C 함량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햇볕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

더 읽어보기: 햇볕이 피부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

한편 식물에는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아스타크산틴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의학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로즈힙을 보충하면 콜라겐 분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로즈힙차의 이점 및 주의 사항

로즈힙은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로즈힙 차의 주의 사항

현재 로즈힙 차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건강한 성인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발견한 과학적 증거는 없다. 하지만 일화적 자료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은 특히 과도하게 섭취할 때 메스꺼움, 구토, 위경련,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다.

현재로서 전문가들은 로즈힙이 비타민 C 농도로 인해 신장 결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로즈힙의 구성이 제산제, 에스트로겐, 리튬, 플루페나진, 와파린과 부정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안정성과 효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므로, 전문가들은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에게 로즈힙 차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특정한 질병이 있으면 섭취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Mármol, I., Sánchez-de-Diego, C., Jiménez-Moreno, N., Ancín-Azpilicueta, C., & Rodríguez-Yoldi, M. (2017). Therapeutic Applications of Rose Hips from Different Rosa Speci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18(6), 1137. https://doi.org/10.3390/ijms18061137
  • Roman I, Stănilă A, Stănilă S. Bioactive compounds and antioxidant activity of Rosa canina L. biotypes from spontaneous flora of Transylvania. Chem Cent J. 2013;7(1):73. Published 2013 Apr 23. doi:10.1186/1752-153X-7-73
  • Sadigh-Eteghad S, Tayefi-Nasrabadi H, Aghdam Z, et al. Rosa canina L. Fruit Hydro-Alcoholic Extract Effects on Some Immunological and Biochemical Parameters in Rats. Bioimpacts. 2011;1(4):219‐224. doi:10.5681/bi.2011.031
  • Winther, K., Campbell-Tofte, J., & Vinther Hansen, A. S. (2016). Bioactive ingredients of rose hips (Rosa canina L) with special reference to antioxidative and anti-inflammatory properties: in vitro studies. Botanics: Targets and Therapy, 11. https://doi.org/10.2147/btat.s91385
  • Cohen, M. (2012). Rosehip: An evidence based herbal medicine for inflammation and arthritis. Australian Family Physician41(7), 495–498.
  • Pullar JM, Carr AC, Vissers MCM. The Roles of Vitamin C in Skin Health. Nutrients. 2017;9(8):866. Published 2017 Aug 12. doi:10.3390/nu9080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