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균 기술의 목적 및 이점

무균 기술은 병원 환자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로 구성되어 있다.
무균 기술의 목적 및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9 3월, 2021

오늘은 무균 기술의 목적과 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무균 기술은 환자와 의료진 모두의 감염 위험을 줄이는 일련의 조치이다. 또한 이러한 조치는 지역 및 병상 기구의 감염이나 오염 가능성도 줄인다.

보다시피, 외부 미생물이 우리 몸으로 유입되는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의 일부이다. 약을 투여받는 환자와 이러한 병원 환경에서 일하는 전문가를 모두 보호한다.

꼭 필요한 방법인 무균 기술을 수행하려면 의료팀이 사전 지식과 기술이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생물 보안 기준과 위생을 고려해야 한다.

특성에 따른 감염 유형

무균 기술의 목적 및 이점

병원 내 감염은 흔히 병원 환경에서 발생한다.

무균 기술은 병원 내 감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환자가 받는 치료의 질이 개선된다. 또한 환자와 특정한 전문 센터에 있는 의료진의 안전을 모두 보장한다.

수술과 같은 외과적인 과정 중에 변화가 퍼질 수 있어, 가장 가까운 지역 사회도 보호한다. 그 안에서 전문가들은 환자의 감염된 조직과 직접 접촉한다.

현재로서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감염을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내인 감염과 외인 감염이 있다.

따라서 문제의 미생물이 내부 환경 또는 외부 환경에서 비롯된 것인지에 따라 이를 구별할 수 있다. 미생물의 유형, 전염 수단, 외래 환자 또는 입원 환자의 감염 여부에 따라 다른 분류 기준도 있다.

다양한 유형의 무균 기술

현재 의료 기기 취급에 대한 일련의 지침을 개발하는 전문가들이 있다. 이러한 지침은 입원 환자 치료의 다른 상황에서 꼭 필요하다. 또한 격리와 같이 감염의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흔히 치료를 할 때 멸균 과정을 거친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도구는 일반적으로 비멸균된 막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외부 환경과 계속해서 접촉한다. 따라서 의료팀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종류의 도구를 다룰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의해야 할 점은 포장지를 조심스럽게 벗겨 외부 층이 멸균된 도구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도구를 만질 때는 항상 멸균 장갑을 껴야 한다. 또한 오염되었거나 부적절한 환경 조건에 노출된 도구와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다른 중요한 조치로 가능한 한 오염을 피하고자 재채기를 하거나 이러한 도구를 사이에 두고 이야기를 하지 않아야 한다.

무균 기술의 목적 및 이점

의료진은 병원 내 박테리아 증식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수술 도구를 무균 기술로 처리해야 한다.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평상시의 위생 규칙 내에서 적절한 손 씻기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는 환자와의 접촉 전후에 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의료 시술을 하기 전과 하고 난 후에 손을 씻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약제나 병상 기기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상태를 검토해야 한다. 약의 경우 유효 기간, 상태, 적절한 보존 지침을 확인해야 한다.

지난 8일 이내에 멸균 과정을 거친 도구만 사용해야 한다. 또한 오염되지 않도록 포장지가 온전한 상태로 보존되어야 한다.

포장지가 그대로 보존되지 않은 경우 제품을 사용하지 말자. 마찬가지로 습도가 낮고 가능한 다른 오염원과의 접촉이 제한된 깨끗한 환경에 보관하자.

환자를 치료할 때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면 2시간 미만 동안 계속 착용해야 한다. 2시간이 지나면 마스크의 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끝으로 마스크를 올바른 위치에 착용하고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목 아래로 내려가면 마스크를 교체해야 한다.

It might interest you...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세계보건기구는 일부 사람들이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실수를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천 마스크 사용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듯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유용성이 줄어든다.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꼭 따라야 한다.



  • Instrumentación Científico Técnica. (2010). Manual Básico de Microbiología. Cultimed. https://doi.org/10.2146/ajhp150235
  • Alcance de la Norma, I. (2005). Norma técnica sobre esterilización y desinfección de alto nivel para establecimientos de atención en salud. Anon Weber & Rutala Weber & Rutala Gastmeier & Vonberg Machida et Al.
  • Hoogstraten-Miller, S. L., & Brown, P. A. (2008). Techniques in aseptic rodent surgery. Current Protocols in Immunology. https://doi.org/10.1002/0471142735.im0112s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