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에 관해 염두에 두어야 할 6가지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은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외모와 인상에도 영향을 준다. 노화 방지 루틴에는 중요한 세안, 토닝, 보습, 보호 단계가 포함된다.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에 관해 염두에 두어야 할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1 12월, 2021

나이가 들면 세월의 흔적이 외모에 그대로 반영된다. 조금씩 주름이 늘어가고 피부 잡티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좋은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은 세월의 영향을 늦추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물론 노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유전적 요인이다. 하지만 생활 방식도 노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월의 흐름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생활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적절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더불어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을 실천하면 앞으로 몇 년간 더 젊어 보이는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의 중요성

피부가 노화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먼저 피부의 가장 바깥쪽 층인 표피의 80%가 각질 형성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해 보자. 청년기에는 각질이 탈락하는 주기가 28일이지만, 나이가 들면 그 빈도가 줄어든다.

한편 피부의 중간층인 진피에서도 이와 유사한 과정이 일어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결합 조직의 섬유아 세포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과 같은 탄성 섬유와 그물 섬유의 생성을 서서히 멈춘다.

그렇지만 노화는 내적으로도 영향을 받고 외적으로도 영향을 받는다. 내적 영향은 유전 및 대사 요인에 좌우된다. 한편 외적 영향은 오염 물질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외적 영향의 80%가 자외선이라고 한다.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은 노화의 내적 및 외적 징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에 활력을 선사하여 조금 더 젊어 보이는 모습을 가꾸는 루틴은 30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의 핵심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노화의 징후를 저항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루틴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본적인 과정이 포함된다.

  1. 세안
  2. 토닝
  3. 보습
  4. 보호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에 관해 염두에 두어야 할 6가지

주름은 관리를 통해 줄일 수 있으며, 노화 방지 루틴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도 있다.

1. 세안

세안은 항상 아침저녁으로 해야 한다. 과도한 피지, 먼지, 화장품 잔여물을 깨끗이 씻어 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만약 세안을 하지 않으면 불순물이 모공에 쌓이면서 균이 번식할 수 있다.

세안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세안법은 비누나 오일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품을 사용하면 더 좋다.

세안을 할 때는 클렌저를 묻히고 부드럽게 얼굴을 문지른 뒤 물로 충분히 씻어 내면 된다.

2. 토닝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에서 토너는 클렌징의 마무리 단계와도 같다. 여드름성 피부에만 필요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만약 제품을 더 추가하고 싶지 않다면 세안 후 미지근한 물을 얼굴에 뿌리자.

조금 더 특별한 방법을 원한다면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좋은 토너를 선택하자. 이러한 제품은 피부에 순하며, 여드름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오일이나 알코올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3. 각질 제거 및 보습

일주일에 1~2번씩 각질 제거를 통해 피부 표면에 남아 있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얼굴의 자연적인 윤기를 회복하고 얼굴에 바르는 제품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매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노화를 방지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성분이 포함된 보습 제품을 선택해 보자.

  • 레티놀은 피부 표면의 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또한 더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다.
  •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비타민 B3의 한 형태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히알루론산은 수분 공급을 촉진하고 잔주름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된다.
  • 비타민 C는 엄밀히 따지면 보습제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유리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잡티를 줄이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노화 방지 루틴: 주름 개선 크림

주름 개선 크림은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제공하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따라서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에서 매우 중요한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주름 개선 크림은 주름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다.

시중에는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크림을 다양하게 나와 있다. 그중에서 프로콜라겐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는 대개 해양 생물로 만든 제품이며, 항산화제인 비타민 E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5. 자외선 차단제: 모든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의 필수품

햇빛은 피부 노화의 주원인이다.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으면 아무리 노화 방지 제품을 많이 발라도 아무 쓸모가 없다. 자외선은 피부 세포에 손상을 일으켜 노화를 촉진한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는 꼭 잊지 말고 챙겨 발라야 한다. 얼굴뿐 아니라 목, 쇄골 부근, 손에도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햇빛이 강한 날에는 선글라스와 모자를 챙기자.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에 관해 염두에 두어야 할 6가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의 효과가 떨어진다.

6. 건강한 생활 방식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은 항상 건강한 생활 방식과 함께 실천해야 한다. 당연하지만, 담배, 술, 약물은 피해야 한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자.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쌓아 두지 말고, 밤에 잠을 푹 자고, 건강하게 감정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을 오늘부터 시작해 보자

클렌징, 토닝, 보습, 보호는 노화 방지뿐 아니라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에도 도움이 되는 루틴이다. 이렇게 스킨케어 관리하면 잡티와 주름이 잘 생기지 않는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꿀 수 있다.

한편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과도한 유분기가 생기지 않도록, 오일 함량이 적절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화장품에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자.

30세가 되면 노화 방지 스킨케어 루틴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물론 노화의 징후가 분명히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일찍 시작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그렇지만 30세가 지났다고 해서 결코 늦은 것은 아니다. 매일 피부 관리를 하면 젊어 보이는 외모를 어느 정도 되찾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화장품 라벨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화장품 라벨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

화장품 라벨은 이러한 제품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화장품을 구매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라벨에 성분, 효능, 사용 지침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화장품 라벨을 읽고 어떤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알아보자.



  • Flores, G. G., & Morice, W. M. (2012). Tratamiento del acné. Revista médica de Costa Rica y Centroamérica, 69(600), 91-97.
  • Gómez, S. A. A., Lorduy, H. C., Villamizar, J. R., & Hortúa, C. V. (2002). Evaluación clínica de las exfoliaciones con ácido salícilico en el tratamiento del melasma en pacientes con piel oscura. Revista de la Asociación Colombiana de Dermatología y Cirugía Dermatológica, 10(3), 929-934.
  • Cañizares Melero, C. (2018). Tratamientos no farmacológicos antienvejecimien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