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물의 건강상 이점을 잘 알고 있는가? 지금부터 물의 놀라운 이점을 알아보고 물을 더 자주 마셔 보자!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0 4월, 2022

우리 몸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물을 마시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보통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물을 마시면 수분을 보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체의 적절한 기능, 피부 건강, 모발 건강도 관리할 수 있다.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을 살펴보자.

물은 신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명 유지 과정에 관여하므로, 산소 다음으로 꼭 필요한 필수 성분이다. 실제로 체중의 2/3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뇌의 85%가 수분이다.
  • 뼈의 22%가 수분이다.
  • 혈액의 83%가 수분이다.
  • 근육의 75%가 수분이다.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건강상 이점

컨디션을 조절하고 활력을 선사하며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물을 하루에 2~2.5L씩 마시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 체중 감량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포만감을 주고 신진대사율 개선에 도움이 되는 물은 체중 감량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을 마시면 당분 함량과 칼로리가 높은 음료를 대체할 수 있다.

칼로리, 탄수화물, 당분이 없는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을 많이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2.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신장 건강

신장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물을 마시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결석을 이루는 염분과 미네랄을 희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신장 결석이 잘 생길 수 있다.

3. 인지 장애 예방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면 수붕 섭취량이 부족한 것일 수 있다. <Journal of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수분 부족은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진들은 탈수증이 특정 시각적 자극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 기분 장애, 기억력 및 주의력 감퇴와 같은 인지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4. 심장 건강

<Adventist Health Study> 학술지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물을 5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하루에 1~2잔만 마시는 여성보다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이 최대 41% 낮아진다.

남성도 하루에 5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최대 54%까지 줄일 수 있다. 심장 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예방 목적으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5.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소화 개선 및 변비 퇴치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소화 기관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일정량의 수분이 필요하다. 물을 자주 마시면 속 쓰림과 장 문제를 줄일 수 있다. 섬유질과 더불어 수분은 탈수증으로 인한 변비 완화에 이상적이다.

한편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장이 대변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배변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려면 물을 마셔야 한다.

6.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

물을 마시면 피부를 건강하고 윤이 나면서도 젊어 보이도록 관리할 수 있다. 물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탄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의 해독과 정화가 촉진되어 여드름이 잘 안 나게 된다.

7.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활력

낮에 피로가 느껴지는 원인 중에는 가벼운 탈수증이 있다. 신체 수분 지수가 부족하면 피로감과 두통이 발생하여 행동과 에너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의 적절한 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에너지와 활력을 얻을 수 있다.

8. 체온 조절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수분은 신체 활동으로 땀이 난 후 체온을 조절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땀이 증발하면서 열이 식는다는 점을 알아 두자.

땀을 흘리면서 수분을 많이 잃으면 열사병의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으니, 수분을 보충하고 더 나은 운동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물을 마셔야 한다.

몸과 마음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는 편이라면 하루에 6~8잔씩 꼭 마셔 보자. 분명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This might interest you...
수분 전해질 균형은 무엇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수분 전해질 균형은 무엇일까

수분 전해질 균형은 수분과 미네랄 공급 사이의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성분 중 한 가지가 부족하면 신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트륨(저나트륨혈증)과 같은 특정 미네랄 결핍은 치명적일 수 있다.



  • Popkin, B. M., D’Anci, K. E., & Rosenberg, I. H. (2010). Water, hydration, and health. Nutrition Reviews. https://doi.org/10.1111/j.1753-4887.2010.00304.x
  • Coyle, E. F. (2004). Fluid and fuel intake during exercise. In Journal of Sports Sciences. https://doi.org/10.1080/0264041031000140545
  • Jéquier, E., & Constant, F. (2010). Water as an essential nutrient: The physiological basis of hydration.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1038/ejcn.2009.111
  • Masento, N. A., Golightly, M., Field, D. T., Butler, L. T., & van Reekum, C. M. (2014). Effects of hydration status on cognitive performance and mood. British Journal of Nutrition111(10), 1841-1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