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한 건강한 디저트, 배 파이

· 12월 19, 2018
디저트를 만들 때는 설탕과 같은 인공 감미료를 되도록 피하고 대신 양질의 천연 재료를 써주는 것이 좋다.

과일을 이용해 만드는 건강한 디저트가 많이 있다. 디저트를 만들 때는 설탕과 같은 인공 감미료를 되도록 피하고 대신 양질의 천연 재료를 써주는 것이 좋다. 오늘은 입맛 까다로운 사람도 반하게 만드는 건강한 디저트의 대명사, 배 파이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배는 특유의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이 있어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울리는 그야말로 디저트계의 별 중의 별이다. 와인에 배를 넣어 즐기는 상그리아와 같이 널리 알려진 방법 외에도 배를 활용한 요리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유럽에서 배의 주산지는 스페인을 꼽을 수 있는데, 일부 품종의 경우에는 명칭을 원산지인 스페인 지명에서 따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무르시아 배는 무르시아주 주밀라에서 생산된 배를 말하고, 라 리오하 배는 라 리오하주 린콘드소토 지역이 원산지다. 그리고 레리다 배는 카탈루냐 카탈루냐 레리다 지역의 특산품이다.

비단 스페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배의 품종은 다양하다. 건강한 디저트의 대명사, 배 파이를 본격적으로 만들어 보기 전에 우선 배의 영양 측면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배의 효능

배 한 개에는 보통 100그램당 약 53칼로리가 들어 있다. 또한,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앓이를 하는 데 효능이 있고 소화 기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더불어 산성 성분도 함께 있어서 위장 지혈에 도움이 된다.

배에는 비타민 B 복합체(B1,B2,니아신)과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의 신경계와 소화기관, 심혈관 기능 강화에 효과가 탁월하다. 더불어 피부와 머리카락에 영향을 공급해 피부 재생이나 탈모에 효능이 있다.

또한, 배는 비타민 A 및 비타민 C가 풍부해 배를 섭취하면 천연 비타민을 몸에 충족하는 효과가 있고 마그네슘, 칼슘, 칼륨, 인, 구리와 같은 무기질도 함께 체내에 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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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를 위한 건강한 디저트, 배 파이

여기서 끝이 아니다! 배에는 타닌은 물론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과 팔미트산, 리놀레산,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카페인 등이 풍부하다. 이러한 성분은 여러 가지 생물학적 기능을 개선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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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디저트의 대명사, 배 파이 만들기

배 파이는 표면을 가볍고 폭신폭신하게 구워내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부터 알아볼 배 파이 레시피는 배를 이용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요리법이지만, 배 대신 제철 과일이나 사과를 활용해도 무방하다.

배가 듬뿍 들어간 배 파이 레시피는 파이 위에 얇게 저민 배를 올리기만 하면 된다. 여기에 오븐에서 잘 구워지는 다른 과일 재료들을 얼마든지 추가해서 나만의 훌륭한 파이를 만들 수도 있으니 기호에 따라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의 레시피는 4인 기준으로 더 많은 양을 요리한다면 필요에 따라 재료의 양을 알맞게 조절하면 된다.

재료

  • 큰 배 2개
  • 달걀 2개
  • 사과 소스 반 컵 (100g)
  • 그리스식 요구르트 반 컵 (100g)
  • 쌀가루 2큰술 (30g)
  • 황설탕 반 컵 (100g)
  • 아몬드가루 3큰술 (45g)
  • 레몬즙 (레몬 1개)
  • 계피 가루 (기호에 따라 생략 가능)
  • 소금 약간 (한 자밤 정도)

만드는 법

  • 오븐을 180도로 예열한다.
  • 파이 전용 오븐 접시에 기름을 얇게 바르거나 유산지를 깔아준다. 또는 1인분씩 분리된 주형틀을 사용해도 된다.
  •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후 얇게 썰어서 그릇에 둔다. 갈변이 되지 않도록 레몬즙을 살짝 뿌린다.  
  •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준비한다.
  • 다른 그릇에 요구르트와 노른자, 설탕과 애플소스 등을 함께 넣어 잘 섞는다.
  • 여기에 곱게 갈린 아몬드 가루와 쌀가루, 소금 약간을 넣은 후 반죽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잘 섞는다. 반죽이 뭉치거나 덩어리 지지 않도록 잘 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달걀 흰자로 머랭을 만들어 준다. 부드럽게 봉우리 진 모양의 머랭이 될 때까지 거품기로 계속 쳐준다.
  • 달걀 흰자로 만든 머랭을 준비한 반죽에 천천히 붓는다. 머랭의 견고한 질감이 유지되도록 감싸 올리듯 부드럽게 부어 주자.
  • 기름을 발라둔 오븐용 쟁반이나 파이 조형 틀에 반죽을 올리고 그 위에 얇게 썰어둔 배를 잘 펴서 얹는다. 얇게 저민 배가 반죽에 잘 붙도록 살짝 눌러준다.
  • 마지막으로 약간의 설탕과 계피 가루를 파이 위에 뿌려준다.
  • 예열한 오븐에 파이를 넣고 약 40분간 구워준다. 파이가 갈색이 되면 다 익은 것이다.
  • 완성되면 꺼내서 식힌 후 식탁에 올리면 된다.

이렇게 만든 배를 듬뿍 넣은 배 파이는 맛은 물론 칼로리가 낮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훌륭한 디저트다. 배가 듬뿍 들어간 배 파이에 감미료를 넣지 않은 따뜻한 차나 시원한 음료를 함께 곁들이면 보다 완벽한 디저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