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8가지 증상

08 3월, 2019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기능이 변화되는 질병이다. 이 흔한 질병을 알아채고 파악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될 8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신진대사나 호르몬 생성과 같은 중요한 과정을 담당하는 갑상선의 기능이 변화되는 질병이다.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들거나 필요한 만큼 생성되지 않을 때 생기는 질환으로 요즘 흔한 질병이다. 대부분은 여성들에게 생긴다는 특징이 있다.

이것은 몸의 주요한 기관에 있어서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며, 건강하고 균형 잡인 체중을 유지하지 못하게 만든다. 

문제는 이 병이 점진적으로 생기며, 증상 때문에 다른 일반적인 산발적 병과 자주 혼동된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증상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1.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8가지 증상

보통 나쁜 식습관이나 정적인 생활 방식으로 인해 과체중이 된다. 하지만 건강한 식생활을 하는데도 살이 찐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그 원인일 수 있다.

이 질환은 신진대사 기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지방 연소 과정을 느려지게 만든다.

더 읽어보기 : 살을 빨리 빼는 7가지 비결

2. 피로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 혹은 만성 피로는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난다. 이것이 다른 건강 상의 문제와도 연관된 증상이긴 하지만, 이 질병 또한 배제 되어서는 안된다.

3. 고콜레스테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8가지 증상

높은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는 지방, 탄수화물 및 신진대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성분이 많이 든 식품 섭취로 인해 발생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위의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나거나, 혹은 별다른 이유가 없을 때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긴 것일 수 있다.

이 경우 몸이 동맥에서 지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져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기가 더 어려워진다.

4.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

갑상선이 필요한 양의 호르몬을 분비하지 못하게 되면,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환자는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에 빠질 위험이 높다. 이런 문제들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 우울증 완화에 좋은 자연요법 6가지

5. 기억력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8가지 증상

갑상선 기능의 변화는 신경계 및 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 질병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은 뇌를 약화시키고 기억 손실에 종종 영향을 미친다.

신경 세포가 뇌에 더 이상 신호를 보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쉽게 피로를 느끼기도 한다.

6. 피부 건조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호르몬 감소는 피부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래서 자연스러운 지방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피부가 더 거칠고 지저분해 보이게 된다.

게다가 많은 경우 이 증상은 손톱 약화, 탈모, 피부 재생 및 치유 과정 상의 문제와 함께 동반될 수도 있다.

7. 변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8가지 증상

변비는 장에 남아 있는 노폐물의 제거를 어렵게 만들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은 많은 소화 장애에 있어서 흔한 증상이지만, 갑상선 호르몬 감소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다.

갑상선이 신진대사 및 소화관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들은 최적의 노폐물 제거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그 결과 변비는 장을 수축하는 역할을 약화시켜 노폐물이 통과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8. 근육통

근육통은 염증 문제나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갑상선의 기능 쇠약으로 인해 생기는 것은 아닌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비록 대부분이 이를 무시하지만,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이 줄어들면 근육과 관절이 약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이것은 저강도의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하면 극복할 수 있는 증상이다.

지금까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증상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글에서 소개한 증상들은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지만, 갑상선 문제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가족력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관련된 다른 위험 요소가 있다면, 병원에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