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계를 증진시키는 식품 8가지

· 6월 9, 2017
녹차의 카테킨은 독감 바이러스를 파괴할 수 있다. 녹차의 힘을 높이기 위해, 꿀을 첨가해서 마실 것을 추천한다. 

겨울만 되면 면역계를 강화하는 방법이 궁금해진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일년 내내 튼튼하고 건강한 면역계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숙면을 취하는 것 외에, 섭취하는 음식 또한 질병이 생기거나 크게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은 식단에 어떠한 음식을 더해야 몸이 아프지 않고 면역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면역계와 음식의 관계

면역계를 증진시키는 식품 8가지

우리가 먹는 음식은 면역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제 밀가루, 지방, 설탕 등을 너무 많이 먹으면 면역계가 약해져 바이러스나 세균이 쉽게 침입할 수 있다. 그에 반해 제철 과일이나 채소같이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들과 맞서 싸울 준비를 할 수 있다.

체중 조절 외에 지방을 적게 섭취하는 것 또한 면역계가 더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참고 글 : 저지방 디톡스 식단 3가지

면역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양질의 식사를 하는 것은 여러모로 우리에게 좋다.

균형 잡힌 식단은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제공하는 것으로, 세포의 노화와 활성 산소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새로운 계절이 시작될 때는 방어 체계를 강화하고 아프지 않기 위해, 신체가 준비를 하고 필요한 단계를 거쳐야 한다. 특히 감기나 독감에 걸리고 싶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챙겨 먹도록 하자.

로열 젤리

벌집에서 여왕벌만이 먹을 수 있는 로열 젤리는 비타민 A, B, C, E를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가 있다. 구리, 철분, 인, 셀레늄, 불포화 지방산, 칼슘 또한 함유되어 있다.

이 식품은 감염을 예방하며,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들에게 권장된다. 

  • 매일 아침 공복에 로열 젤리 한 숟갈을 섭취해 보자.

생강

할머니의 오래된 요법에 따르면, 코가 막히거나 독감에 걸렸을 때는 생강차가 좋다고 한다. 그리고 이 방법은 실제로 효과가 있다! 생강은 항산화제 덕분에, 감염을 막고 세포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종종 아시아 요리에 사용되는 생강은 몸에도 아주 좋다. 수 세기 동안 천연 의약품으로도 사용되어 왔다. 생강의 효능을 누리기 위해서는 음식에 넣어 먹거나 차로 마셔 보자.

재료

  • 물 1컵 (250 ml)
  • 간 생강 1/2작은술 (2 g)
  • 꿀 1숟갈 (25 g)

만드는 방법

  • 물을 데우고 끓기 시작하면 생강을 넣는다.
  • 5분간 끓인 뒤, 불을 끄고 뚜껑을 덮는다.
  • 차를 걸러내고 꿀을 넣어 단맛을 낸다. 가능하다면 따뜻할 때 마시는 것이 좋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벌꿀이 벌집을 덮는 데 사용하는 물질이다.

프로폴리스는 아미노산, 비타민, 에센셜 오일, 바이오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이다. 다시 말해서 바이러스 및 세균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매우 훌륭한 영양제이다.

프로폴리스는 호흡기 질환이 자주 발생하거나, 가족력, 지나친 스트레스 및 우울증 등과 같은 이유로 면역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질병에 취약한 상태일 때 먹으면 좋다. 

닭고기 수프

면역계를 증진시키는 식품 8가지

따뜻한 닭고기 수프는 코 막힘을 줄이고 감기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체온을 높이고 수분을 보충해 준다.

요거트

요거트에는 “좋은 박테리아”가 다양하기 때문에, 면역계를 보호하는 동시에 장내 세균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요거트뿐만 아니라, 케피르와 같은 기타 발효 식품을 함께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식품의 유산균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퇴치한다.

참고 글 : 장내 세균총을 강화하는 보라빛 사우어크라우트를 집에서 만들기

녹차

아시아에서 가장 흔히 마시는 차인 녹차는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항산화제를 제공한다. 이 차는 면역계를 증진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다. 

녹차의 카테킨은 독감 바이러스를 파괴할 수 있다. 녹차의 힘을 높이기 위해, 꿀을 첨가해서 마실 것을 추천한다.

마늘

면역계를 증진시키는 식품 8가지

매일 마늘 한 쪽을 먹으면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황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계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모든 레시피에 넣을 수 있는 마늘은 감기나 독감 등을 퇴치하는 강력한 효능을 선사한다.

시금치

시금치는 자주 먹으면 건강한 신체를 가꿀 수 있다! 시금치는 타르트, 스무디, 샐러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슈퍼 푸드이다.

맛있는 푸른잎채소인 시금치는 비타민 C 및 엽산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세포를 복구하고 면역계를 튼튼하게 해 준다. 또한 체내의 수분을 유지하고 에너지 수치를 높이는 데 좋다. 

이미지 제공:  wikiHow.com

  • Healthline.com 12 Potential Health Benefits of Royal Jelly [Online] Available at: www.healthline.com/nutrition/royal-jelly
  • Reyes-Najar A, Castro-Vargas HI, Rodríguez-Varela LI, Quijano-Celis CE, Parada-Alfonso F. Obtención de Extractos de Jengibre (Zingiber officinale) Empleando CO2 Supercrítico. Rev. acad. colomb. cienc. exact. fis. nat. Bogotá 2011;35(136)
  • Valenzuela BA. El consumo té y la salud: Características y propiedades benéficas de esta bebida. Rev. Chil. Nutr. 2004;31(2)
  • Healthline.com 11 Proven Health Benefits of Garlic [Online] Available at: www.healthline.com/nutrition/11-proven-health-benefits-of-gar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