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운동과 식습관의 핵심 비결

내배엽형은 여러 가지 체형 중 하나다. 오늘의 글에서는 내배엽형 체형이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소개한다.
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운동과 식습관의 핵심 비결

마지막 업데이트: 15 10월, 2021

사람의 체형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그중 내배엽형 체형에는 외배엽형 체형 또는 중배엽형 체형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건강 관리법이 따로 있는 걸까?

이러한 체형에 속한다면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고자 따라야 할 운동과 식습관을 잘 알아 두자.

내배엽형 체형은 어떤 모습일까?

내배엽형 체형은 지방으로 인해 살이 잘 찌는 경향이 있다. 또한 근육을 단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내배엽형 체형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짧은 팔다리
  • 근육량이 낮고 지방이 잘 쌓이는 신체
  • 통뼈
  • 넓은 허리와 엉덩이 (특히 여성의 경우)
  • 둥근 얼굴형과 두상

내배엽형은 체형이 진화적인 방식 그대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식량이 부족한 시대에는 항상 장점이 되었다. 내배엽형 체형을 가진 사람은 느린 신진대사와 지방을 저장하고 생성하는 능력으로 인해 생존 기회가 더 높았다.

하지만 오늘날 전 세계의 식단에는 대부분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이러한 체형이 더는 이점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또한 내배엽형 체형은 모든 초과 음식물을 지방의 형태로 축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몇 가지 긍정적인 특성도 있다. 내배엽형 체형은 근육을 단련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근육이 생성되면 그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지방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어, 근육 비축량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운동과 식습관의 핵심 비결

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운동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은 어떤 체형에도 권장되지 않을뿐더러 건강에도 좋지 않다. 하지만 신진대사가 느리고 지방을 쉽게 저장하는 내배엽형 체형이라면 더 좋지 않을 수 있다. 내배엽형 체형의 사람들에게 식습관과 운동이 가장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러한 체형은 특히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실천하지 않으면 쉽게 비만이 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앉아서 생활하다 보면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과 같은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내배엽형 체형에서 중요한 것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속도가 다시 느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고 근육량을 늘리면 신진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근육은 저장된 지방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따라서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 대사에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어 지방을 저장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근력과 심혈관 운동을 결합한 기능적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하면 심폐 기능을 단련하고 칼로리를 연소할 뿐 아니라, 근육량도 생성하여 신진대사를 빠른 속도로 유지할 수 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이나 타바타 세션 등이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이러한 운동 세션을 웨이트 근육 운동과 병행하여 운동 강도를 조금 더 높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식습관

내배엽형 체형을 위한 운동과 식습관의 핵심 비결

앞서 언급했듯이, 내배엽형 체형은 식량이 부족한 시기에 생존하도록 설계된 몸이다. 따라서 칼로리가 부족할수록 저장 메커니즘이 더 활성화된다. 다시 말해, 가능한 한 신진대사의 속도를 늦추면서 가능한 한 많은 지방을 저장한다.

따라서 칼로리를 극도로 제한하는 식단은 모든 음식물을 지방으로 저장하게만 할 뿐이다. 이러한 체형은 탄수화물보다 포만감이 높은 단백질과 지방을 위주로 섭취하면 좋다.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내배엽형 체형은 하루에 여러 번 식사를 하거나 오랫동안 굶는다고 해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루에 2~3번 정도 당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물론 식품과 비율 면에서 건강에 좋고 균형 잡힌 식단이어야 한다.

내배엽형 체형은 조절할 수 있다

지방이 잘 쌓이는 편이고 근육량이 낮다고 해도 모든 것을 포기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에서 멀어지면 안 된다.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 원치 않는 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다.

물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항상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이 경우, 근육 단련을 증진하는 근력 운동을 우선으로 선택하되, 저장된 칼로리를 태울 유산소 운동도 함께해야 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권장 사항은 내배엽형 체형에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식단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자신의 체형에 맞는 식단

지방이 특히 잘 쌓이는 부위가 있는가? 사람들은 같은 방법으로 살이 찌지 않는다. 자신의 체형에 맞는 식단을 찾아야 한다. 습관이 체형에 영향을 미치는 건 사실이지만, 유전적으로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체형 때문에 살이 잘 안 빠지는 예도 있다.



  • AL, N. A. CURSO PRINCIPIOS PRINCIPIOS DE NUTRICION APLICADA AL CULTURISMO Y DEPORTE. (n.d.).
  • MANUAL PARA EL TÉCNICO DE SALA DE FITNESS. Nerea Salinas – Google Libros. (n.d.).
  • Durán-Agüero, S., Valdés-Badilla, P., Varas-Standen, C., Arroyo-Jofre, P., & Herrera-Valenzuela, T. (2016).
  • Spanish Journal of Human Nutrition and Dietetics PALABRAS CLAVE R E S U M E N Perfil antropométrico de deportistas paralímpicos de élite chilenos. Rev Esp Nutr Hum Diet, 20(4), 307–315. https://doi.org/10.14306/renhyd.20.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