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산통을 완화하는 7가지 요령

14 10월, 2020
영아산통은 많은 부모들에게 걱정거리가 될 수 있는 질환이다. 생후 3개월 미만의 많은 아이들이 고통받을 수 있다. 영아산통을 완화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영아산통을 완화하는 7가지 요령을 알아보자. 영아산통이라고도 하는 산통은 생후 첫 주부터 약 3~4개월까지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지칭한다. 여기에는 명백한 원인 없이 오랜 기간 멈추지 않는 울음, 과민성 및 불안이 포함된다.

<Wessel>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아기 산통은 “하루 3시간 이상, 1주일에 3일 이상, 3주 이상 울음”이라는 ‘3의 규칙’으로 정의된다.

일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영아산통의 유병률은 3개월 미만의 영아의 8%에서 40% 사이로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영아산통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되는 방법이 있다.

영아산통의 원인

<Mexican Journal of Pediatrics>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영아산통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신체적 관련 증상으로는 과도한 공기 삼키기(공기 연하증), 소화 문제, 결장 내 탄수화물의 박테리아 발효, 우유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등이 있다.

그러나 산통과 가족 역학 사이에도 관계가 있다. 부모 사이의 문제, 스트레스, 불안, 흡연, 임신 중 불편함은 모두 아기의 기분과 신체적 웰빙에 영향을 주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

아이 울음

갑작스럽고 강렬한 울음 외에도 다음과 같은 영아산통의 다른 증상이 있다.

  • 다리를 보부까지 올리기
  • 주먹 쥐기
  • 긴장되거나 경직된 복부
  • 얼굴 붉어짐
  • 방귀 또는 배변 후 진정

영아산통을 완화하는 요령

1. 진정하기

엄마 아이

아이가 울음을 그치지 않을 때 절망적이거나 긴장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하지만 그러한 감정이 본인을 지배하게 두는 것보다, 스스로 진정하고 아기에게도 그 침착함의 감정을 아이에게 전달하는 것이 더 좋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그 말과 행동으로 인해 안심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심호흡을 하고 영아산통은 아이가 조금만 자라면 몇 달안에 엎어질 양성 증상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2. 아이 진정시키기

아이
음악과 움직임에 예민한 아이들이 있다. 리듬에 따라 부드럽게 살짝 움직이며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편안한 음악을 튼다.

3. 모유 수유 방법 확인

아이 모유수유
많은 여성들이 아이의 본능에 따라 모유수유를 한다. 그러나 아이가 제대로 젖을 빨지 않는다면 공기만 흡입하게 된다. 그 결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젖꼭지 전체가 (거의 유륜까지) 아기의 입에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기가 느끼면서 잠시 휴식을 취하여 음식을 더 잘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기에게 젖병으로 먹이려면 배앓이 방지 모델을 선택하자. 또한 아이가 공기를 삼키지 않도록 병의 각도에 주의해야한다.

4. 산통을 피하는 자세 취하기

아이
아이의 머리를 똑바로 세우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가스를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아이를 본인 다리 위에 엎드리게 하고 가볍게 등을 쳐준다.

5. 가벼운 마사지

아이 웃음

아이는 신체 접촉을 좋아하며 아이가 소통하는 방법 중 하나다. 마사지는 아이를 진정시키고 복통의 빈도를 줄여주며 장 운동 개선을 한다.

그러나 아이가 우는 중에 하는 마사지는 권장되지 않는다. 기저귀를 갈거나 목욕을 시키는 등의 다른 때에 시도하도록 한다. 마사지는 3~5분간 배를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6. 운동

아이 목욕
아기 복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또 다른 운동은 다리를 가지고 놀고 구부리는 것이다. 누워서 다리를 배까지 부드럽게 들어 올린다. 그다음, 다시 펴고 이것을 15회씩 4세트를 반복한다.

그리고 나서, 각각의 다리에 따로 이 운동을 하자. 이는 장 운동을 돕고 영아산통을 완화한다.

7. 허브 차

허브 차

카모마일

모유수유 중 적정량의 카모마일은 위험성이 거의 없다. 카모마일에는 진경제, 소화, 항염, 진정 특성이 있다. 이것은 영아산통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레몬 잎

이것은 진정 효과가 있다. 또한 경련 및 가스 방지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과 낮은 독성 때문에 영아산통 치료에 권장된다.

버베나

허브는 소화 불량,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기 질환 치료에 좋다. 또한 불안과 현기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영아산통 완화는 피곤한 일이 될 수 있으며 많은 인내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영아산통은 질병이 아니며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임을 이해해야한다.

아이는 스스로의 신체 기능을 모르며 쉽게 겁을 먹는다. 결과적으로 이 단계에서 아기를 돌보는 데는 평온함과 이해가 중요하다.

때때로, 우는 것은 산통과 관련이 없으며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우려 사항이 있다면 소아과 의사의 상담을 받도록 하자.

  • Winter H. (2018). Patient information: Acid reflux (gastroesophageal reflux) in infants.
  • Ortega Páez, E.; Barroso Espadero, D. (junio de 2013). «Cólico del lactante». Rev Pediatr Aten Primaria (España) 15 (s23)
  •  Hall B, Chesters J, Robinson A (2012 Feb). «Infantile colic: a systematic review of medical and conventional therapies». J Paediatr Child Health (Revisión) 48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