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빈혈의 경고 신호 7가지

소아 빈혈은 빨리 진단해서 치료해야 하는 비교적 심각한 질병이다. 빈혈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빨리 식별할 줄 아는 게 중요하다. 
소아 빈혈의 경고 신호 7가지
María Cantos

작성 및 확인 조산사 María Cantos.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소아 빈혈은 아이의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꽤 심각한 공중 보건 문제로 여겨진다. 이 질환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관한 연구는 그간 많이 수행되었다. 이 글에서 소아 빈혈의 7가지 경고 신호와 유형에 대해 알아본다.

빈혈이란?

빈혈은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는 상태의 질환이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한다는 것은 곧 신체 기관으로 공급되는 산소 양이 감소되는 것이다.

임신처럼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지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하지만 건강 검진을 했을 때 빈혈 가능성이 있다고 나오면 이에 관해 전문가와 상담해보아야 한다.

소아 빈혈의 유형

빈혈의 원인에 따라 빈혈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된다. 

  • 적혈구 생성 감소: 골수가 적혈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철, 엽산, 비타민 E 가 필요하다.
  • 적혈구 파괴: 의학적으로는 용혈이라고 부른다. 적혈구 파괴와 관련되어 있다.
  • 철분 손실: 출혈이나 철분 섭취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다.

소아 빈혈의 증상

1. 만성 피로 또는 권태로움

소아 빈혈의 경고 신호 7가지

만성적으로 피곤하고 권태로운 것을 의학적으로는 무력증이라고 부른다. 이 경우에 해당된다면 아이를 데리고 소아과에 가 보아야 한다.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검사를 하라고 할 것이다.

피곤하거나 권태로운 것은 사실 분명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어린이는 특히 더 그렇다. 심각한 상황으로 간주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이가 몸을 움직이지 않으려고 하고 계속 쉬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2. 과민성

이 경우에도 피곤함을 동반한다. 피곤한 것과 마찬가지로 증상을 제대로 식별하는 게 어렵다.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성장이나 다른 이유로 예민하게 군다.

3. 신경성 식욕 부진

식욕 부진도 빈혈과 관련된 또 다른 주요 증상이다. 학교 생활에 문제가 있다거나 감염이 되었다는 등 특정 문제로 인해 식욕 부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도 계속 식욕이 없다면 병원에 데리고 가서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 성장 과정 등을 모니터링 해보는 게 좋다.

4. 냉식증

빈혈이 있는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또다른 증상은 냉식증이다. 먹지 못하는 것을 먹는 것을 말한다. 먼지나 장난감 같은 것을 먹는 것이다.

부모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은 아이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꼭 소아과에 데리고 가보아야 한다. 중독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5.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황달이 생김

소아 빈혈의 7가지 경고 신호

피부색 변화는 적혈구 수치 저하를 나타낸다. 이러한 변화가 산발적으로 생기고 비교적 빨리 회복된다면 자체적으로 치유되는 급성 상태와 관련된다. 하지만 며칠 후에 또 다시 이런 일이 생기면 소아과에 데리고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더 읽어보기 : 피부로 알아보는 건강

6. 빈맥

심장이 정말 빨리 뛰거나 심계항진도 빈혈의 징후일 수 있다. 대개 현기증, 가슴 통증, 호흡 곤란이 있는 아이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런 일이 자주 생기면 바로 소아과에 데리고 가보는 게 좋다. 다른 문제로 인해서 생기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7. 탈모나 손톱 부러짐

탈모가 생기거나 손톱이 부러지는 것도 빈혈로 인한 증상이다. 아이가 어리면 머리카락이 정말 가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쉽게 감지하지 못한다.

결론

아이에게 빈혈이 있으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아 빈혈의 증상을 알고 있으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빨리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조기에 진단하면 다른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뭔가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데리고 가서 제대로 진단을 받아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Zavaleta, N., & Astete-Robilliard, L. (2017). Efecto de la anemia en el desarrollo infantil: consecuencias a largo plazo. Revista Peruana de Medicina Experimental y Salud Pública, 34(4), 716. https://doi.org/10.17843/rpmesp.2017.344.3346
  • L.M., L., K.S., P., & S.-R., P. (2017). Iron and Cognitive Development: What Is the Evidence? Annals of Nutrition and Metabolism, 71(3), 25–38. https://doi.org/10.1159/000480742
  • Reboso Perez, J., Jiménez Acosta, S., Cabrera Nuñez, E., & Pita-Rodríguez, G. (2005). Anemia por deficiencia de hierro en niños de 6 a 24 meses y de 6 a 12 años de edad. Revista Cubana Salud Pública.
  • Anemia – Síntomas y causas – Mayo Clinic. (2019). Retrieved 12 November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anemia/symptoms-causes/syc-20351360
  • Reboso Pérez, J., Cabrera Núñez, E., Rodríguez, G. P., & Jiménez Acosta, S. (2005). Anemia por deficiencia de hierro en niños de 6 a 24 meses y de 6 a 12 años de edad. Revista Cubana de Salud Pública, 31(4), 0-0.
  • Casanovas Gordó, J. M. (2009). Del síntoma a la enfermedad: asteni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1, 425-431.
  • Anemia causada por bajo nivel de hierro en los niños: MedlinePlus enciclopedia médica. (2020). Retrieved 13 November 2020, from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7134.htm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