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 7가지

· 6월 6, 2018
자궁근종은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지만, 어떤 증상이 있다면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자궁근종은 자궁 안에서 자라는 것이긴 하지만 외부에 생길 수도 있다. 보통 양성이고, 다른 암 발병 확률이 커지는 것과는 별로 관련이 없다.  하지만 너무 빨리 자라면, 산부인과에 가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주는,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가 있다.

자궁근종은 무엇일까?

자궁 내 세포가 제어할 수 없이 자라기 시작하면 결국 자궁 경부가 형성된다.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을 만큼 작고, 이로 인해 아무런 불편함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게 너무 커져 자궁이나 흉곽 부리를 누르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시간이 갈수록 불편함이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자궁근종의 경고 징후는 보통 다음의 상황에서 생긴다.

  • 이미 몇 개의 자궁근종이 생겼을 때
  • 자궁근종이 생긴 위치가 매우 민감한 곳 일 때

따라서, 자궁근종의 크기가 클 수록 증상도 더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다음은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들이다. 잘 기억해두었다 이런 징후가 생기면 바로 대처하도록 하자. 

1. 방광에 문제가 있다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 7가지

자궁근종의 경고 징후가 늘 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자궁근종이 자궁 외벽, 방광 주변에 생기면 방광을 눌러 소변의 체적이 감소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평소보다 더 자주 소변을 보고싶어지는 것이다. 심지어자궁근종으로 인해 소변이 가득찼어도 소변을 보기 어려워질 수도 있다. 둘 다 불편하고 위험한 증상이다.

평소보다 더 자주 화장실에 가지만 방광이 비는 느낌이 안 든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자.

이 글도 읽어보자: 방광 해독을 위한 자연요법

2. 직장에 압력이 있다

자궁근종이 방광을 누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궁근종이 직장을 누를 수도 있다. 이 경우, 이 압박으로 인해 배가 부른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장 운동을 더 어렵게 만들고 치질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이런 증상이 생기는 원인이 다른 이유일 수도 있지만,자궁근종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꼭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자.

3. 골반이 불편하거나 아프다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 7가지

자궁근종의 크기가 클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이다. 자궁근종으로 인해 골반이 불편해지거나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몸을 구부리거나 누울 때 이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여성들도 있다.

하지만 다른 경우는 그냥 몸이 무겁거나 찌뿌둥한 것과 비슷하다. 

골반 부위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기는 여성들도 몇 있을 것이다. 이는 자궁근종이 부서졌기 때문인데, 이것이 2주에서 1달 정도 걸릴 수 있다.

자궁근종이 혈류와 주변 세포를 감염시켜 열이 날 수도 있다.

4. 허리에 통증이 있다

허리 아래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도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이다.

자궁근종이 자궁 외벽에 생겼을 때, 이것이 척추 신경이나 등 근육 신경을 누를 수 있다. 

일상적인 활동을 제한할 만큼 심각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또 그 위치 때문에 허리 통증은 위에서 언급한 다른 증상과 함께 생길 수도 있다. 

5. 성교 시 통증이 있다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 7가지

성교 시 통증이 생기는 여성들도 있을 수 있다. 자궁근종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성교 시 불편함이나 통증을 경험할 수 있는 데 이는 특정한 시기나 특정한 자세에 따라 심해질 수 있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배우자와 의사소통을 잘 해 배우자 때문에 이런게 아니라고 알려주어야 한다.

6. 생리양이 많다

자궁근종에 대한 경고 징후로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생리혈 양이 많다는 것이다. 짧은 시간 내 생리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뿐만 아니라 고통스럽기도 하다. 심한 경련이나 잘 없어지지 않는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생리양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자. 

생리 기간이 긴 사람들은 빈혈이 생기기도 쉽다. 이는 더 피곤해지거나 몸이 약해지거나 두통이 생기기도 쉽다는 뜻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생리양이 많을 때 쐐기풀을 이용하는 방법

7. 생리 기간이 길어지거나 그 사이에 출혈이 약간씩 있다

자궁근종은 생리양 뿐만 아니라 생리 기간에도 영향을 미친다.

생리기간이 7일보다 더 길어지거나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약간씩 묻어나올 수 있다. 이것은 또 경련과 심한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다.

위에서 소개한 징후들은 자궁근종의 경고 징후들이다. 기억해두는 게 좋을 듯 하다. 일 년에 한번씩 산부인과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