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 포함해야 할 천연 이뇨제 7가지

이뇨제는 몸이 과다 체액, 특히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을 돕는다. 이것은 몸을 정화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이 글에서 이 이뇨제들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식단에 포함해야 할 천연 이뇨제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12월, 2018

오늘은 식단에 포함해야 할 천연 이뇨제 몇 가지를 소개한다.

이뇨제는 몸이 과다 체액, 특히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을 돕는다. 대부분은 신장을 자극해 더 많은 나트륨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도록 한다.

이뇨제가 나트륨에 작용할 때 몸이 수분을 배출하도록 만든다. 몸에 체액이 쌓인다면, 이것은 다른 질병 때문이며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체액 저류는 갑상선 기능 이상, 고혈압, 간 경변, 신부전증, 신장 결석, 부종, 다낭성 난소 증후군, 심지어 당뇨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아래에서 체액 저류를 막기 위해 식단에 포함해야 할 천연 이뇨제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단에 포함해야 할 천연 이뇨제 7가지

1. 민들레

많은 사람이 잡초로 여기는 민들레는 정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식물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민들레가 신장 활동성을 높이고 소변 빈도를 늘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민들레의 잎, 줄기, 그리고 뿌리는 이뇨 성분이 있다.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 외에도 대장 및 간의 해독을 촉진한다.

2. 산사나무

믿기 어렵겠지만 장미목 장미과에 해당하는 산사나무도 강력한 이뇨제 중 하나이다.

산사나무는 체액 저류를 완화해 울혈성 심부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이 식물의 영양소는 소변의 빈도 및 흐름을 늘리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게다가 이 식물에서 자라는 열매는 비타민 C, B 및 무기질이 풍부하다. 이것은 이뇨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문제에도 도움이 된다.

  • 신장 문제를 해결한다
  • 심장에서 혈액을 더 강하게 끌어올린다
  • 열을 내리게 한다

3. 쇠뜨기

2014년에 실시된 한 연구에서는 쇠뜨기 추출물이 처방 이뇨제와 같은 결과를 낼 수 있지만, 부작용은 더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쇠뜨기는 일반적인 의약품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불쾌한 약물 부작용을 겪고 있다면 더더욱 그렇다.

쇠뜨기의 효과는 매우 강력해 임산부의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요산이 있거나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쇠뜨기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4. 향나무

향나무는 중세 시대부터 사용돼 온 천연 이뇨제이다.

이것의 효능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지는 않았지만, 동물의 소변량 증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천연 이뇨제와 마찬가지로 향나무는 일부 약물이 보통 하는 것처럼 칼륨 수치를 낮추지는 않는다.

방광염이 있다면 향나무 열매를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이 식물은 또한 독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5. 녹차 및 홍차

뜨거운 차 한잔을 마실 때마다, 모르는 사이에 과다 체액이 몸 밖으로 배출된다. 이것은 홍차 및 녹차가 강력한 천연 이뇨제이기 때문이다.

높은 카페인 함량 덕분에 이 차는 소변을 더 생성하고 체내, 특히 혈류의 수분량을 줄인다. 또한, 혈압도 낮춰준다.

6. 파슬리

파슬리는 보통 드레싱으로 더 많이 활용되지만,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유용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파슬리는 소변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유용한 천연 이뇨제 중 하나이다. 

효능을 얻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차를 만들 수 있다.

재료

  • 파슬리 1줌
  • 물 1잔(200mL)

만드는 방법

  • 신선한 파슬리 1줌을 10분간 끓인다. 식혔다가 물만 걸러내 냉장고에 보관한다.
  • 최고의 결과를 위해 이 차를 일주일에 한 컵씩 마신다.

7. 히비스커스

‘자메이카 꽃’으로도 알려진 히비스커스는 아욱과 식물로, 일반적으로 아주 크고 색깔이 다채롭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식물은 이뇨 효과로 인해 신장 여과를 촉진하고, 부종을 완화하며, 체액 저류를 해소한다고 한다.

이 천연 이뇨제들의 효과를 높이는 팁

이 같은 천연 이뇨제를 먹는 것 외에도,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운동량을 늘림으로써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체액 저류도 완화될 것이다.

또 전반적으로 과일 및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면 체내이뇨 작용을 늘릴 수 있다.

가장 좋은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

  • 수박
  • 포도
  • 베리류
  • 셀러리
  • 아스파라거스
  • 양파
  • 마늘
  • 후추

마지막으로, 처방받은 약을 바꾸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법을 급격히 바꾸게 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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