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저지르기 쉬운 7가지 실수

4월 28, 2019
작은 디테일에 신경씀으로써 방 전체의 활용도가 놀라울 정도로 달라질 수 있다. 작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유용할 꿀팁을 소개한다.

이 글에서는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피해야 할 행동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작은 방은 쓸모가 없는 것이 전혀 아니다. 다만 작은 방을 꾸밀 때 저지르기 쉬운 몇 가지 중대한 실수만 피한다면 공간에 잠재된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작은 방 중에서도 특히 크기가 작은 침실은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이 주로 쓰는 매우 개인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최대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꾸미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자그마한 방을 근사해 보이도록 꾸미는 과정에서 몇 가지 실수를 많이 저지르곤 한다. 과연 어떤 실수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더 읽어보기: 작은 부엌을 멋지게 꾸미는 6가지 방법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

손바닥만 한 크기의 방을 꾸밀 때는 공간을 불필요하게 잡아먹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래는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들이다.

1. 선반을 활용하지 않는다

작은 방은 바닥 크기 또한 협소하기 때문에, 벽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벽걸이형 선반이나 정리함은 책이며 장식품, 그리고 수납할 적당한 장소를 찾지 못한 모든 물건들을 한 번에 해결할 최고의 선택이다.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다락방을 이용하는 것이다. 더이상 쓰지 않거나 방에 둘 곳이 없는 신발 및 옷들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나만의 키친 유닛을 저렴하게 만드는 4가지 비결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저지르기 쉬운 7가지 실수

2.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꼭 필요한 거울을 쓰지 않는다

거울은 빛을 반사함으로써, 비록 시각적 효과일 뿐일지라도 방이 훨씬 넓은 느낌을 주는 장점이 있다. 커다란 스탠드 거울을 두거나 한 방에 여러 개의 거울을 두는 등 자유롭게 실험해보자. 효과는 정말 확실하다.

3. 잘못된 가구를 선택한다

가구 선택에서 생기는 문제는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매우 흔하게 보이는 실수 중 하나이다. 공교롭게도 가구는 제일 난이도가 높은 항목이기도 하다. 공간의 특성뿐만 아니라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의 취향과 필요성이 모두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할 일은 가장 자주 쓸 가구만 남기고, 잘 쓰지 않을 가구는 없애는 것이다. 또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장식은 모두 뺀다. 가구를 맞춤 제작한다면 일이 한결 쉬워질 것이다.

공간 내 동선이 자유롭도록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기본 규칙이다. 그렇다고 해서 방 한중간에 가구를 두어선 안 된다는 법은 없다. 오히려 공간 분할 효과를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4.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피해야 할 나쁜 채광

공간이 작을 경우 채광이 좋지 않으면 더욱 축소되어 보인다. 따라서 작은 방은 햇볕이 잘 들도록 해야 한다. 두꺼운 커튼이나 블라인드 대신, 얇은 천으로 된 가벼운 커튼이나 로만 쉐이드와 같이 미니멀한 디자인의 블라인드를 고른다.

5. 밋밋한 색상을 사용한다

작은 방에는 강렬한 색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그 반대이다.

선명한 색을 다른 색과 적절히 조합하면 분위기가 한결 살아나며 더 근사해 보일 수 있다. 단, 한 공간에 최대 3가지 색상을 사용하되, 같은 계열로 통일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6. 너무 작은 러그

보통 생각하는 바와 반대되게 느껴지겠지만, 작은 방 한중간에 커다란 카펫을 까는 것은 사실 훌륭한 선택이다. 그 위에 커피 테이블이나 멋스러운 소파를 하나 두면 금상첨화가 된다.

가뜩이나 작은 방이 너무 복잡해지지 않을까 걱정되는가? 꼭 그렇지는 않다!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바로 공간에 맞는 소품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큼직한 러그와 함께 제대로 고른 가구 몇 점으로 시선을 방 중간에 집중시킬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전체 공간의 협소함으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키며, 큼직큼직한 소품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공간이 여러 구역으로 분할된다.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 저지르기 쉬운 7가지 실수

7. 잘못된 침대 배치

자그마한 침실을 꾸밀 경우, 무엇보다도 침실은 휴식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침실의 주요소는 침대이며, 가장 먼저 침대를 둘 최적의 장소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조명, 환기, 온도, 카펫, 침대 옆에 둘 탁자 등 모든 요소를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풍수 이론에 따르면, 침대는 널찍한 헤드보드가 달린 것이 좋으며, 침대 뒤에는 창문이 없어야 하고, 침대의 위치는 방문과 반대쪽이어야 한다.

작은 방 인테리어에서는 사소한 실수 몇 가지가 공간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 위에 설명한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한층 더 아늑하고 평화로우며 기분 좋은 집이 되도록 만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