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

05 3월, 2019
수박씨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혈관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 

오늘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혈압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지속적인 스트레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음식과 붉은 육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
  • 흡연
  • 음주
  •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식품을 식단에 추가해 보자.

1. 바나나

일반적인 크기의 바나나 1개에는 450 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 칼륨은 신체가 체내에 흡수된 소금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혈압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소금 섭취량을 조절하는 동시에 칼슘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소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8가지 향신료

2. 호박씨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

아연 함량이 높은 호박씨는 고혈압의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면 동맥의 탄력이 줄어들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호박씨에 함유된 성분은 다음과 같다.

  • 단백질
  • 지방산
  • 무기질
  • 포도당

이러한 성분은 효과적인 항염증제, 연화제 및 항기생충제의 역할을 한다.

3. 마늘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

마늘은 의심할 여지없이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이다. 혈액 희석제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 동맥 경화증
  • 심장마비

또한 마늘에는 비타민 C, B6 및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4. 요거트

칼슘을 섭취하는 것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 주기적으로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혈압 상승으로 인한 위험을 낮출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요거트는 칼슘,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혈액의 산소를 조절하기 때문에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그릭 요거트의 효능

5. 감자

감자는 칼륨 함량이 높은 채소 중 하나이다.

칼륨은 염분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감자는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는 다량의 마그네슘을 포함하고 있다.

6. 수박씨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

수박씨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혈관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

끓는 물에 으깬 수박씨를 넣고 약 1시간 30분 정도 우려낸 뒤 하루 동안 조금씩 섭취해 보자.

7. 양파

양파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및 고콜레스테롤 혈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양파에는 다음과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에센셜 오일
  • 비타민 B 복합체
  • 비타민 E
  • 비타민 C
  • 미네랄 (칼륨, 마그네슘, 인, 칼슘, 염분, 황)

샐러드나 수프를 만들 때 양파를 넣어서 먹어 보자!

하지만 무엇보다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 Houston MC. The Importance of potassium in managing hypertension. Curr Hypertens Rep. 2011;
  • El-Mosallamy AEMK, Sleem AA, Abdel-Salam OME, Shaffie N, Kenawy SA. Antihypertensive and Cardioprotective Effects of Pumpkin Seed Oil. J Med Food. 2012;
  • Ried K, Fakler P. Potential of garlic (Allium sativum) in lowering high blood pressure: Mechanisms of action and clinical relevance. Integrated Blood Pressure Control. 2014.
  • Buendia JR, Li Y, Hu FB, Cabral HJ, Loring Bradlee M, Quatromoni PA, et al. Long-term yogurt consumption and risk of incident hypertension in adults. J Hypertens. 2018;
  • Kalus U, Pindur G, Jung F, Mayer B, Radtke H, Bachmann K, et al. Influence of the onion as an essential ingredient of the Mediterranean diet on arterial blood pressure and blood fluidity. Arzneimittelforschung. 2000;